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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03월 03일 Wednes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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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편함과 신선함을 동시에"…7000억 밀키트 시장 선점 경쟁 '치열'
(위부터) CJ제일제당 '쿡킷', 한국야쿠르트 '잇츠온' 정기배송 (사진 합성=아시아타임즈 류빈 기자)
(위부터) CJ제일제당 '쿡킷', 한국야쿠르트 '잇츠온' 정기배송 (사진 합성=아시아타임즈 류빈 기자)

[아시아타임즈=류빈 기자] 1~2인 가구의 증가로 반조리 식품인 ‘밀키트’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식품업계 간 시장 선점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가정간편식(HMR)의 한 종류인 밀키트는 신선하고 간편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제품 내에 손질된 식재료와 소스가 모두 갖춰져 있어 제품에 적혀있는 레시피 그대로 조리하면 쉽게 하나의 요리가 탄생한다.


신선 재료가 포함돼 있는 밀키트는 유통기한이 짧기 때문에 각 기업들은 유통 과정에 있어 차별점을 두고 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밀키트 시장은 2016년 '닥터키친' '프레시지' 등 스타트 기업들이 먼저 선보였다. 이후 2016년 7월 동원홈푸드가 '셀프조리'를 선보였고, 다음해에 한국야쿠르트 '잇츠온, GS리테일 '심플리쿡'이 차례로 서비스를 시작했다. 최근에는 CJ제일제당이 밀키트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이외에 롯데마트 ‘요리하다’, 이마트 피코크 등 채널 자체 브랜드로도 밀키트를 선보이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4월 밀키트 브랜드 ‘쿡킷’을 론칭해 올해 매출 100억원을 달성하고, 향후 3년 내 1000억원 규모로 매출을 키운다는 방침이다. 밀키트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올해 11월까지 100억원 이상을 투자해 밀키트 센터를 건설한다. CJ계열사의 인프라를 활용해 CJ프레시웨이가 ‘쿡킷’의 식재료 공급, CJ대한통운이 새벽배송을 전담한다.


한국야쿠르트는 ‘프레시 매니저’가 직접 ‘밀키트’를 집으로 배달해주는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야쿠르트 아줌마로 불렸던 ‘프레시 매니저’를 통해 탄탄한 자체 유통망을 구축했다. 지난 2017년 9월 선보인 ‘잇츠온 밀키트’는 론칭 1년 만에 정기 배송고객 5만 명을 넘어섰고, 지난해 밀키트 매출은 60억원으로 전년 대비 5배 넘게 성장했다.


동원홈푸드는 지난 2월 밀키트 브랜드 '맘스키트'를 론칭하며 밀키트 사업 강화에 나섰다. '안동치즈찜닭' '일본식탄탄멘' '차돌밀푀유나베' 등 외식 메뉴 위주로 개발해 총 8종을 판매하고 있다. 소금, 설탕, 고춧가루 등 조미료의 함량을 낮춰 어린 자녀가 있는 가정을 타깃층으로 삼고 있다.


최근에는 이마트가 자체 식품브랜드인 피코크를 통해 10개월 간의 기획기간을 거쳐 ‘피코크 밀키트’를 론칭했다. 지난 10일부터 전국 105개 점포 및 온라인몰을 통해 본격 판매에 나섰다. 레드와인소스 스테이크·밀푀유 나베·훈제오리 월남쌈 등 총 6종으로 출시했다. 피코크 밀키트의 올해 매출 목표는 100억원으로, 2024년에는 연매출 500억원 규모 서브브랜드로 육성하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밀키트 시장은 1·2인 가구의 증가로 대표되는 인구구조의 변화와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으로 인해 집밥 수요가 증가하면서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올해 밀키트 시장은 전년보다 2배 이상 성장한 400억원대 규모로 예상되고, 향후 5년 내 7000억원 수준에 달할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간편함을 내세운 가정간편식(HMR)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한편으로는 건강을 생각해 신선한 재료로 맛있는 집밥을 직접 만들어 먹고자 하는 니즈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며 “이러한 소비자들의 요구가 반영해 조리가 간편하면서도 신선한 재료를 내세운 밀키트 제품이 잇따라 출시되면서 관련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류빈 산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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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 왔다"... 515만 골프인 대상, 대대적 할인 공세 나선 유통가

[아시아타임즈=신지훈 기자] 완연한 봄, 3월을 앞두고 유통가가 대규모 골프용품 할인행사를 열고 나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눈에 띄게 늘어난 골프 수요를 붙잡겠다는 방침이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코로나19 사태로 실내 스포츠 이용이 불가능해지는 상황이 늘어남에 따라 야외에서 즐길 수 있는 골프 인구가 증가하며 지난해 골프 인구 수는 전년 대비 약 46만명 늘어난 515만명으로 추정된다. 연간 골프장 이용 객수도 약 4000만명 수준으로 생활 속 골프를 즐기는 인구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 유통업체 골프 매출도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이 지난해 9~10월 골프 상품군 매출을 분석한 결과, 전년보다 25%, 그 중에서도 골프 용품 매출은 22% 신장하는 등 증가세가 이어지고 있다. 이마트의 경우에도 골프용품 매출이 지난해에 전년 대비 5% 이상 증가했고, 올해 1월부터 2월 21일까지 전년 동기간 대비 매출 신장율이 23.6%로 집계됐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코로나19로 해외 여행길이 막히며 골프 등 레저 활동을 국내에서 즐기고자 하는 수요가 늘었다"며 "골퍼들도 클럽 등 장비 교체에 주로 여윳돈을 투자하고 있어 관련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했다. 이에 롯데백화점 잠실점은 오는 28일까지 ‘No.1 골프 페어’ 행사를 열고 골프웨어는 최대 80%, 골프용품은 최대 10% 할인 판매한다. 잠실점은 롯데백화점 점포들 중 골프 상품군 매출 외형 1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데다, 국내외 총 27개의 골프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롯데백화점 골프 매출 1위 점포다. 잠실점은 올해 총 50억원 물량의 행사를 전개해 골프 수요를 붙잡겠다는 계획이다. 김재범 롯데백화점 잠실점장은 “예전보다 다양해진 골프 구매 수요를 충족시키고, 본격 라운딩 시즌인 3월을 앞두고 골프웨어·용품을 미리 준비하는 고객들에게 합리적인 가격의 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사전 물량 확보에 힘썼다”고 말했다. 이마트와 SSG닷컴도 오는 3월 10일까지 봄맞이 골프 대전을 열고 연중 최대 프로모션을 펼친다. 이마트는 지난 1월부터 SSG닷컴과 동시 골프용품 행사를 시범 운영했고, 이번 봄맞이 행사를 통해 본격적으로 공동 행사에 나선다. 특히, 양사는 이번 행사를 위해 전년 대비 물량을 20% 가량 늘렸다. 이마트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38개의 골프샵에서 골프 클럽과 용품 등을 할인해 선보이고, SSG닷컴에서도 다양한 할인행사가 진행된다. 인기 골프용품 브랜드의 2021년 신상품도 소개한다. 김수인 이마트 골프용품 바이어는 “이번 봄맞이 골프대전은 이마트 오프라인 매장과 더불어 SSG닷컴 동시 행사를 진행해 더욱 많은 고객들이 구매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라며 "앞으로도 트렌디한 신상품과 다양한 가격 혜택으로 부담 없이 골프를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포스코·현대제철’, 新 먹거리 후판은 ‘극저온 철강재’

[아시아타임즈=이경화 기자] 포스코와 현대제철이 개발한 극저온 철강재가 액화천연가스(LNG) 저장 소재로서 본격 상용화 기대감을 높이며 신규 먹거리로 성장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무려 영하 200도에 가까운 극저온에서 쉽게 깨지지 않는 특성을 내세워 LNG 저장·이송의 LNG탱크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최근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수주가 늘고 있는 LNG 운반선을 비롯해 환경규제가 강화되며 주목 받는 LNG 추진선 소재 등으로 활용성이 크다는 점에서, 철강사들에 호재로 이어질 것으로 관측된다. 포스코와 현대제철은 수입에 의존하던 극저온 연료탱크용 9% 니켈강 개발·검증을 마치고 국내 조선사에 공급을 시작했다. 24일 철강업계에 따르면 현대제철은 지난해 말 개발 완료한 9% 니켈후판을 LNG 추진선에 투입한다. 최근 현대중공업이 건조 중인 LNG추진 컨테이너선의 연료탱크 소재로 공급계약을 맺었다. 9% 니켈후판은 영하196℃에도 충격에 대한 내성·용접성능이 우수한 초고성능 강재다. 현대제철은 지난해12월 국내외 주요 9대 선급인증을 모두 획득하고 같은 시기 현대중공업 고객사 평가까지 완료, 수주를 위한 준비를 마쳤다. 이번 수주를 시작으로 LNG추진선 연료탱크 추가 수주는 물론 LNG플랜트·LNG터미널에 쓰이는 육상용 저장탱크 수주에도 나설 계획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전 세계적으로 환경 규제 수준이 점차 강화됨에 따라 오염물질 배출이 적은 LNG에너지의 수요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라며 “납품하게 된 9% 니켈 후판뿐 아니라 극저온 철근 등 초고성능 강재들을 앞세워 LNG 관련 시장을 계속 공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포스코는 지난해 말 자사 원료선으로 도입된 세계 첫 LNG추진 대형 벌크선에 9% 니켈강을 공급, LNG추진선 진출 포문을 열었다. 이 선박은 현대삼호중공업이 설계·건조, 지난달 정상운항을 마쳤다. 순수 국내기술로 선가의 87%에 머물던 국산화 수준을 97%까지 높였다. 포스코는 LNG탱크 소재로 또 하나의 신소재인 고망간강도 개발·생산 중이다. 2018년 국제해사기구(IMO)로부터 선박용 극저온 LNG탱크 소재로 공식 인정받았다. 9% 니켈강의 원소재인 니켈보다 가격이 낮고 매장량이 풍부해 수급안정성이 높다. 9% 니켈강과 품질차도 거의 없다. LNG탱크는 천연가스를 영하162℃에서 냉각·액화시켜 보관한다. 때문에 IMO는 극저온을 견딜 수 있는 니켈합금강·스테인리스강·9% 니켈강·알루미늄합금·고망간강 등 일부강종만 허용 중이다. 포스코는 2017년 말 세계 첫 LNG추진 벌크선에 연료탱크용 고망간강을 공급한 바 있다. 포스코 관계자는 “LNG를 100%친환경인 수소시대로 가기 위한 과도기적 연료로 보는 시각도 존재하나, 그때까지 최소 향후30년을 대표할 친환경선박이 LNG추진선이 될 것임엔 이견이 없다”며 “LNG 수요증가추세에 맞춰 LNG추진선 연료탱크 소재시장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했다. 증권업계는 지난해 129척이던 국내 조선사의 LNG추진선 수주가 2023년엔 1500척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포스코경영연구원은 2029년까지 발주될 LNG추진선이 3000척에 달할 것으로 추산했다. 2030년이면 국내에서 건조하는 선박의 60%가 LNG추진선일 거란 전망도 내놓았다.

오디오 SNS '클럽하우스', 국내 이용자 20만명 모았다

[아시아타임즈=류빈 기자] 오디오 소셜미디어(SNS) '클럽하우스' 국내 이용자가 약 20만명에 달하며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23일 모바일 데이터 분석 플랫폼 '앱애니'에 따르면 이달 16일 기준으로 클럽하우스 국내 다운로드 건수가 19만5000건이었다. 글로벌로는 클럽하우스 다운로드 건수가 810만건에 달했다. 클럽하우스는 미국 스타트업 '알파 익스플로레이션'이 지난해 4월 출시한 음성 SNS다. 현재 iOS에서만 베타 서비스 중이다. 클럽하우스는 지난달 31일 국내 iOS 앱 전체 다운로드 랭킹 921위였다. 그러나 열흘 만인 이달 9일 전체 1위로 빠르게 올라갔다. 소셜 네트워킹 앱 랭킹에서는 보름 동안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클럽하우스 글로벌 다운로드 건수도 이달 1일 350만건에서 15일 만에 810만건으로 급증했다. 앱애니는 "팬데믹이 지속하면서 소비자들이 SNS 앱을 주요 소통 창구로 사용하고 있다"며 "SNS 앱 시장 확장이 클럽하우스 같은 새로운 플랫폼의 등장을 이끌었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