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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의 친환경 정책에 웃음 짓는 조선업계
   
▲ 세진중공업은 17일 공시에서 현대미포조선으로부터 에틸렌 운반선(LEG선) 4척의 에틸렌 저장탱크를 153억원에 수주했다고 전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아시아타임즈=표진수 기자] 조선업계는 액화천연가스(LNG) 선박 수요확대를 비롯해 LNG급유(벙커링) 기반시설 형성을 기반으로한 정부의 친환경 정책 덕분에 웃음 짓고 있다.

18일 청와대와 환경부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3호 업무지시'를 통해 30년 이상 된 석탄화력발전소 8곳의 가동을 오는 6월 한 달 동안 일시적으로 중단하도록 했다.

또 재임 기간 동안 미세먼지 배출량을 30% 감축하겠다고 공약했다.

공약이 이행되면서 화력발전소는 점차 폐쇄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를 대체할 수 있는 방안으로 LNG발전소 가동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데, 조선업계에서는 이에 따른 LNG 선박 수요를 기대하고 있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기존 노후선박 폐선·해체 때 보조금 도입 △ 노후화 연안화물선 친환경 선박으로 대체 △ 폐선·해체한 선주가 LNG 연료 추진선으로 친환경 선박 신주와 기존 선박의 친환경 선박 개조 때 금융 지원 추진 등을 공약으로 내세운 바 있다.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조선업체는 주로 LNG 선박을 건조하고 있고, LNG 운반선과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저장 재기화 설비 등에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실제 대우조선은 지난달 쇄빙 LNG 운반선을 러시아 선주회사로부터 수주했다. 지난 2014년에는 5조 원 규모 쇄빙 LNG선 15척을 수주했다.

현대중공업도 지난달 독자 기술로 개발한 LNG 재기화 시스템을 유럽선사가 발주한 17만㎥급 LNG-FSRU(저장 재기화 설비)에 탑재해 오는 2019년 인도한다고 밝혔고, 현대삼호중공업도 최근 11만 4000t급 LNG 추진 유조선 4척을 수주했다.

또 삼성중공업은 이탈리아 에너지회사 'ENI'가 발주한 25억 달러(약 2조8000억 원) 규모의 FLNG(부유식 LNG 생산·저장 설비) 계약을 준비하고 있다.

해수부도 오는 2020년부터 선박 배출가스에 대한 국제규제가 강화되면서 친환경 LNG 선박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 2025년까지 주요 항만에 LNG급유 기반시설을 단계적으로 구축한다고 밝혔다.

해수부는 한국가스공사에서 운영하는 인천·평택·통영항의 LNG공급기지를 활용해 LNG 연료 수요에 대한 대응방안을 모색한다.

또 연간 약 8만 척의 외항선이 입출항하는 부산항과 울산항에는 LNG 선박 연료를 공급하기 위한 시설을 마련하기로 했다.

업계 관계자는 "LNG선박 인프라 확대와 함께 친환경 LNG 선박 발주와 교체 수요가 증가해 수주 절벽이 극복 될 조짐"이라고 말했다.

표진수 기자  pjs91@asiati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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