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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필수 칼럼]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 위원회, 제대로 일하기를!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과 교수

얼마 전 대통력 직속 4차 산업혁명 위원회가 성황리에 발족했다. 급변하는 시대에 미래의 먹거리 확보가 핵심 과제라는 측면에서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대 변화를 미리 읽고 대처하는 것은 당연하면서도 핵심 임무라 할 수 있다. 위원회가 맡고 있는 임무가 크다는 뜻이다. 4차 산업혁명은 그동안 없던 새로운 변화이다. 모든 것이 새롭게 탄생하고 급변하면서 새로운 일자리와 먹거리를 탄생시킨다. 인공지능, 사물 인터넷, 빅 데이터 등 다양성을 기반으로 새로운 사업모델과 생활변화가 크게 일 것이다. 이 변화를 즐기고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않으면 도태된다는 뜻도 있다.

특히 자동차 분야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예전의 자동차와 달리 미래의 자동차는 단순한 이동수단이 아닌 '움직이는 생활공간', '움직이는 가전제품'으로 바뀌고 있다. 미래의 자동차는 모든 기술과 과학의 총합이라고도 한다. 내연기관차 중심에서 친환경차로 바뀌고, 유인 운전이 아닌 자율주행차로 바뀌고 있다는 것이다. 상기한 4차 산업혁명의 화두인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은 기본이고 빅 데이터를 활용해 5G로 전송하는 대상 중의 하나가 바로 자동차다. 그래서 모든 글로벌 기업들이 자동차로 모여들고 있다. 그 만큼 먹거리가 커진다는 뜻이다.

자동차 산업은 우리 경제의 두 축을 이루는 분야 중 하나다. 세계적인 글로벌 산업으로 성장시킨 자동차 산업은 대한민국이 자동차 분야에서 유일하게 선진국 대열로 진입한 자랑스런 영역이기도 하다. 그 자동차 산업이 최근 흔들리고 있다. 노사분규, 통상임금 문제, 고비용 저생산 구조, 강대국의 자국주의의 강화 등 우리에게는 상대적으로 치명적인 단점이 누적되고 있다. 여기에 미래 자동차 화두인 친환경차와 자율주행차 기술은 선진국 대비 3~5년 정도 뒤지는 상황이다.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 위원회에 기대하는 이유라고 할 수 있다. 문제는 크다. 위원 중 자동차와 관련된 인사가 없다는 것이다. 가장 핵심적인 분야를 다루면서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없는 경우는 그동안 무수히 봤다. 모두가 실패였다. 당연한 논리다. 해당 분야 전문가가 없으면서 해당 분야의 정책을 논하고 결정한다면 앞뒤가 맞을 리 없다. 100% 실패한다는 것이다. 노련한 분위기 메이커가 없는 것도 문제이다.

그동안 필자는 정권이 바뀔 때마다 자동차 산업의 중요성을 부각시켰다. 국가 경제의 기본 틀을 자동차 산업이 크게 차지하면서 그동안 해당 분야는 소홀했다는 것이다. 필요하면 대통령 직속 자동차 위원회를 두든가 아니면 아예 영국 등과 같이 자동차산업청 등을 새롭게 구축해야 한다. 여기서 자율주행차와 전기차 등 다양한 문제를 다루고 코디네이터 역할을 해야 한다. 자동차를 모르는 사람이 자동차를 다루면 안 된다고 강조하고 싶다. 부디 또 하나의 형식상의 위원회가 되지 않기를 바란다.


천원기 기자  wonki@asiati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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