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산업 스타트2030
나노클린, 저렴하고 처리 쉬운 오염 방지 마스크
   
▲ 나노클린은 새로운 필터 기술을 통해 차량, 석탄 발전소, 공장 증에서 발생하는 해로운 미세입자를 막아 호흡기, 심장, 폐 질환을 예방하는 오염 방지 마스크를 만드는 인도 스타트업이다.

아시아타임즈=조광현 기자] 나노클린은 새로운 필터 기술을 통해 차량, 석탄 발전소, 공장 등에서 발생하는 해로운 미세입자를 막아 호흡기, 심장, 폐질환을 예방하는 오염 방지 마스크를 만드는 인도 스타트업이다.

나노클린은 엔피프틴(N15)이 진행하는 글로벌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 'K-스타트업 그랜드 챌린지'에 참여하는 벤처회사다. K-스타트업 그랜드 챌린지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주관하고, N15을 포함한 5개의 엑셀러레이터회사가 운영한다.

나노클린은 독자적인 나노 필터 기술을 갖추고 있다. 인도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등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나노클린이 만든 오염 방지 마스크 나소필터는 코에 직접 부착하는 방식으로 사용한다. 이를 통해 먼지가 많은 산업현장에서 근무하는 근로자, 학교에서 노는 어린이, 사람들이 많은 밀폐된 공간 어디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나노클린은 나소필터 개발에 기존 제품의 단점을 보완하는데 주력했다. 덥고 습한 인도의 날씨는 마스크를 사용하는 데 불편하다. 이에 따라 최대한 작게 만들었으며, 제품 가격도 150~200원 수준으로 낮췄다.

기존 미세먼지 방지 마스크의 경우 효과적으로 먼지를 막는 기능이 있는 제품은 개당 가격이 수만 원을 넘기도 한다.

나노클린은 150마이크로미터의 매우 미세한 필터를 사용해 대기오염과 간접흡연, 알레르기, 꽃가루 등을 완벽히 차단한다. 1마이크로미터는 머리카락의 5만분의 1에 해당하는 두께다.

또 필터는 일회용으로 사용 후 버려져도 쉽게 분해되는 친환경 제품이다. 접착제는 수술에서 사용되는 의료용 제품을 사용해 물과 먼지에 강하며, 피부에도 안전하다.

나노클린은 한국 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제품을 양산하고 있다. 올해 말까지 월 10만 개 이상의 양산 능력을 갖출 계획이며, 한국사무소 설립도 추진하고 있다.

투샤 비야스 나노클린 CTO는 “코에 직접 부착해 사용하는 마스크 중 미세먼지를 완벽하게 차단하는 제품은 나노클린이 유일하다”며 “기존 나노 필터는 사용 후 처리가 문제였지만 나노클린은 친환경 제품으로 버린 후에 쉽게 분해된다”고 주장했다.


조광현 기자  ckh@asiatime.co.kr

<저작권자 © 아시아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광현 기자 ckh@asiatime.co.kr

자동차, 전자 담당 산업부 조광현 기자입니다. 정확한 뉴스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조광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증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김형근 칼럼] 계란 투척, 민주주의와 함께한 역사적 산물[김형근 칼럼] 계란 투척, 민주주의와 함께한 역사적 산물
[사설] 정부의 평창 동계올림픽 ‘희망가’가 왠지 불편한 이유[사설] 정부의 평창 동계올림픽 ‘희망가’가 왠지 불편한 이유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