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8-12-13 09:00 (목)
[정균화 칼럼] 인생 개척
[정균화 칼럼] 인생 개척
  • 정균화 명예회장 교수
  • 승인 2018.03.11 09:04
  • 19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균화 명예회장 교수
정균화 명예회장 교수

‘인생에서 가치 있는 것, 당신이 소망하고 이루고 싶은 것, 당신이 누리고자 하는 것은 모두 오르막이다.’ 문제는 대부분의 사람이 꿈은 오르막인데, 습관은 내리막이라는 사실이다. 그러나 우리가 원하는 쪽은 내리막 인생이 아니다. 그렇다면 당신은 오르막 인생을 살기 위해 노력할 용의가 있는가? 많은 사람이 오르막을 맞닥뜨리고 싶어 하지 않는다. 내리막은 쉽다. 아무것도 요구되지 않는다. 노력도 필요 없다. 그저 우리를 아래로 끌어당기는 중력만 느끼면 된다. 내리막으로 ‘미끄러지는’ 것은 눈 감고도 할 수 있다. 내리막 인생은 아무런 의도 없이 그때그때 좋을 대로 살면서 현실에 안주하고 이런저런 핑계를 댄다는 특징이 있다. 내리막 인생에는 미래에 대한 큰 그림이 없고, 그저 순간적인 만족만 있을 뿐이다. 우리가 원하는 삶을 살고 싶다면 한계라는 거짓말에 속지 말 것을 [다시 일어서는 힘, 著者 존 맥스웰]에서 알려준다.

21세기 최고의 상품이라 일컬어지는 아이 폰을 탄생시킨 ‘스티브 잡스’, 전 세계인을 매료시킨 반전동화 <슈렉>으로 30억 달러의 수익을 올린 애니메이션의 거장 ‘제프리 카젠버그’, 세계 증시 역사상 최대 규모의 기업공개로 중국 1위 자산가가 된 알리바바의 창업자 ‘마윈’, 일본을 넘어서 전 세계에서 인정받는 ‘손정의’까지 모두 엄청난 성공을 거둔 인물들이다. 하지만 자신이 창업한 회사에서 쫓겨난 스티브 잡스, <라이온 킹>으로 엄청난 명성을 얻었지만 해고당한 ‘제프리 카젠버그’, 세 번이나 대학에 떨어지고 입사 지원한 회사마다 매번 낙방한 ‘마윈’, 회사 설립 자금을 빌리기 위해 은행을 찾아다녔지만 거절당해 설립 자체가 불가능할 번한 ‘손정의’를 기억하는 사람은 없다.

모두가 눈앞에 보이는 화려한 성공에 주목하지만 그 뒤에는 수십 번, 수백 번의 실패에도 포기하지 않고 ‘다시 일어서는 힘’이 존재한다.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목표를 얻을 때까지 많은 좌절과 실패를 거듭한다. 한 번에 완벽한 성공을 거두기란 불가능하다. 그럴 때마다 우리에겐 ‘다시 일어서는 힘’이 필요하다. 지난 40년간 최고의 자기계발 전문가로 인정받으며 사람들을 성장으로 이끌어온 존 맥스웰牧師가 이 위기의 순간, 실패 후 주저앉고 싶은 순간에 우리에게 필요한 ‘다시 일어서는 힘’에 대해 이야기한다. 안주하지 않고 다시 일어서는 힘을 발휘하는 방법을 찾는 데 40년이 넘는 시간이 걸렸다.

전 세계 150개국의 50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을 만나 자신이 가진 능력과 역량을 발휘하여 성장하는 사람들을 지켜봐 온 그는 다시 일어설 수 있게 도와주는 방법에 대해 오랫동안 고민하고 연구했다. 또한 위대한 성공을 성취한 리더들에게 질문하고 그들의 의견을 들으며 방법을 찾아냈다. 그리고 마침내 자각, 능력, 선택이라는 3가지 키워드를 완성했다. 그자신도 작은 성공에 만족하고 현재에 안주하려고 할 때마다 끊임없이 3가지 키워드를 던졌고 그 결과 더 큰 목표를 위해 과감히 다시 일어설 수 있었다. 그는 한 개인을 넘어서 한 국가를 변혁하기 위해 ‘다시 일어서는 힘’을 한 번 더 발휘했다. 리더십의 부재로 골머리를 앓던 과테말라에서 2013년 교육 프로그램을 시작하여 현재까지 20만 명 이상을 교육했다. 이 프로그램에 5,000명 임직원을 참여시켰던 은행은 역대 최고의 실적을 기록할 정도로 눈부신 성장을 거듭했다.

이러한 변화가 과테말라에서 그치지 않고 2016년에는 파라과이로 옮겨갔다. 파라과이 대통령이 그를 직접 초청했으며 파라과이에서만 1만8,000명이 넘는 리더를 배출했고 현재까지 7만 명이 넘는 사람들을 성장의 길로 안내했다. 지금도 그는 수많은 강연과 프로그램을 통해 성장의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사람들을 정상으로 이끌고 있다. 이미 수많은 전문가들이 다양한 연구 끝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이 가진 능력의 10퍼센트밖에 발휘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우리가 작은 성공에 만족하고, 실패에 상처받고 제자리에 멈춰 설 때 우리 안에 있는 90퍼센트의 가능성은 그대로 잠들어 버리고 마는 것이다. “인생은 우리가 만드는 것이다. 항상 그래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그랜마 모제스>


tobe4285@naver.com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