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8-12-13 02:00 (목)
[디지털보안의 미래, 블록체인] ① 금융·헬스케어 등 광범위한 활용영역
[디지털보안의 미래, 블록체인] ① 금융·헬스케어 등 광범위한 활용영역
  • 이선경 기자
  • 승인 2018.04.02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시아타임즈=이선경 기자] 블록체인이 미래 세상을 바꿀 핵심 기술로 주목받으면서 이 기술을 다양한 분야에 접목시키려는 시도가 활발하다. 

전문가들은 블록체인이 차세대 핵심 기술로서 세상을 변화시키고, 더 나아가 향후 30년 이상을 ‘블록체인 혁명’이 세상을 지배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블록체인이 ‘혁명’으로 불리며 주목받는 이유와 블록체인이 앞으로 우리 사회에 미칠 영향을 이해하려면 블록체인에 대한 정의와 매커니즘을 먼저 이해해야 한다.

블록체인은 거래의 기록, 관리에 대한 권한을 중앙기관 없이 개인과 개인이 직접 연결되는 P2P(Peer to Peer) 네트워크를 통해 분산해 블록으로 기록하고 관리하는 기술이다. 쉽게는 블록체인을 네트워크 내에 참여하고 있는 사람들 간의 거래내역을 저장하는 하나의 거대한 데이터베이스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 데이터는 모든 네트워크 참가자들인 노드(NODE)의 개인용 컴퓨터에 분산되어 저장돼있다. 노드는 블록체인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로,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자발적으로 참여한 참가자들을 뜻하는데 쉽게 말하면 우리가 사용하는 전자기기들을 의미한다.

블록체인 기술은 거래원장을 분산된 노드에 블록형태로 쌓고 10분마다 새로운 거래정보를 담은 블록을 만들어 체인형태로 연결하는 구조다. 블록들은 거래정보를 순서대로 저장하기 때문에 위조나 변조가 불가능하다. 만약 위조나 변조를 시도하려면 노드의 과반수를 해킹해 그 이후의 모든 블록을 위조·변조해야하는데 이는 사실상 불가능해 철저한 보안을 자랑한다.

◆ 블록체인의 시작과 비트코인

지난 2009년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가명의 개발자가 가상화폐 비트코인을 발행했다. 이 개발자가 비트코인을 만들어낸 플랫폼 기술이 바로 블록체인으로, 이 기술이 가진 보안성에 주목한 사람들은 블록체인을 미래 세상을 바꿀 핵심 기술의 하나로 주목하기 시작했다.

비탈릭 부테린이라는 젊은 개발자는 2015년 이더리움 기술을 탄생시켰다. 이후 독자적 프로토콜과 분산된 노드(NODE;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자발적으로 참여한 참가자) 사이에서의 블록생성에 대한 알고리즘을 설계하는 기술을 개발해 EOS, 퀀텀, 대시, 모네로 등 알트코인을 탄생시켰다. 비트코인과 알트코인 등의 암호화폐가 블록체인과 동의어로 여겨지며 혼란을 일으키고 있지만 사실 이 기술은 건축물과 건축기술과 같은 관계일 뿐 동의어는 아니다.

◆ 광범위한 활용 분야, 금융부터 공공서비스까지

블록체인 기술은 보안기술을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금융 분야에서 빠르게 도입되고 있다. 인터넷데이터센터(IDC)는 블록체인 기술로 금융업계의 비용절감 규모는 2022년 약 2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고, 경영컨설팅 회사 맥킨지는 블록체인 기술을 금융 시스템에 활용하면 고객 데이터베이스 관리와 보안 등과 관련된 금융비용이 연간 23조원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블록체인 기술이 금융 분야의 '비용절감'의 방법으로 각광을 받는 것은 청산·결제 시 제 3자의 검증이 불필요하고 계좌 조정 및 분쟁 해결절차가 축소되며 금융사기가 방지되기 때문이다. 시티은행, 나스닥 등의 해외 금융기관은 2016년부터 발 빠르게 실제 금융거래에 적용할 수 있는 자체적 플랫폼을 개발하고 블록체인 스타트업에 투자했다. 국내 금융 기업들도 이에 맞춰 공동연구와 시범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블록체인기술은 금융 분야뿐만 아니라 공공서비스, 헬스케어 등 다양한 분야에도 적극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예컨대 자동차 산업에서 블록체인을 활용하면 소유권, 금융, 등록, 보험과 서비스 거래 등을 모두 추적할 수 있고 의료 산업에서는 의료 정보를 블록체인으로 저장해 보험업자, 의료기관, 환자를 연결할 수 있다. 음악 산업에서는 음악 파일의 사용 기록을 공공 블록체인에 기록해 디지털 저작권을 보호할 수 있다. 이외에도 생명과학, 헬스케어, 에너지·자원 등의 분야에도 광범위하게 적용될 수 있다. sklee0000@asiatime.co.kr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