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8-04-26 07:00 (목)
[정균화 칼럼] "연하男“신드롬
[정균화 칼럼] "연하男“신드롬
  • 정균화 명예회장 교수
  • 승인 2018.04.11 09:06
  • 19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균화 명예회장 교수
정균화 명예회장 교수

많은 여성들이 "좋은 남자가 없어요."라고 푸념하는 말을 자주 듣는다. 맞다. 분명히 그들의 마음을 다 채워줄 만한 좋은 남자가 적어졌다. 어쩌다 운 좋게 멋진 남자를 만나도 열에 아홉은 이미 애인이 있거나 유부남이다. 쓸 만한 남자는 눈치 빠르고 똑똑한 여자들이 다 차지한 것이다. 이쯤 되면 '차라리 포기하고 혼자 살까?' '운명에나 맡기자.'라는 생각이 슬슬 들기 시작한다. 하지만 포기하기는 아직 이르다. 이미 '준비된 남자'가 인연이 아니라면 좋은 남자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는 남자'를 만나면 된다. 그리고 그 중 단연 돋보이는 선택은 '연하남'을 찾는 것이다. 왜냐고? 머지않아 반드시 연하남 시대가 오고 있으니까.

우리 사회의 주요한 트렌트이자 신드롬이 된 '연하남'에 대해 다루는 똑똑한 여자의 당당한 사랑법『내 남자는 연하남,저자 하이시가오리』은 연상녀와 연하남의 관계를 단순히 흥미로운 눈으로 바라보는 수준에서 벗어나도록 우리를 인도한다. 여자들이 연하남과 사귀면 좋은 이유는? 나이가 어려 권위적이지 않다, 연상남에 비해 로맨틱하다, 일하는 부모를 보고 자라 일하는 여성에게 거부감이 없다, 질투심이 덜하고 열린 사고방식을 갖고 있다, 젊은 감각을 갖고 있어 유행에 뒤쳐지지 않는다, 여자보다 은퇴가 느려 노년에 경제적 지원자가 된다, 긴장감을 유지해 쉽게 늙지 않는다, 나이 들수록 성관계가 원만해진다, 평등한 부부 관계를 만들 수 있다 등외에도 저자가 주장하는 장점은 많다. 물론, 반면 단점 또한 지적되고 있다.

”나는 내 인생을 위해 싸워왔다. 그건 쉽지 않고, 눈에 뻔히 보이는 자동적인 인생이 아니었다. 기성의 방식과도 맞지 않았다”1994년. 파리에서 북쪽으로 120km 떨어진 ‘아미엥’의 16살 소년은 파리로 유학을 떠나면서 24살 연상의 연극 선생님에게 “당신과 반드시 결혼하겠다.”고 고백했다. 주변 사람들은 年上 女에 대한 소년의 철없는 사랑으로 생각했다. “그는 항상 나에게 전화를 했고, 우리는 몇 시간이나 전화 통화를 했다. 조금씩 그는 나의 저항을 믿을 수 없는 인내로 정복했다.” 그녀는 결국 2007년 3명의 자녀를 둔 결혼을 정리하고 마침내 그 청년과 결혼했다. 16살 때 40살 교사에게 구애하고 나이차는 숫자일 뿐 13년 뒤 결혼, 프랑스 대선 결선 투표에서 승리해 프랑스 최연소 대통령이 된 에마뉘엘 마크롱과 夫人 브리지트 트로뇌, 러브스토리이다."

몇 해 전 결혼정보회사 ‘노블레스 수현’은 ‘연상녀와 결혼하고 싶은 이유’를 주제로 회원 782명(남성 388명·여성 394명)설문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남성 응답자의 38.1%가 ‘누나와 같은 넓은 이해심’을 연상女와 결혼하고 싶은 이유 1위로 선택했다. 이어 ‘母性愛를 느낄 때(28.4%)’ ‘맞벌이를 통한 재정적 분담(22.4%)’ ‘인생의 조언자 역할을 해줄 때(11.1%)’ 순으로 조사됐다. 반면 여성 응답자들은 ‘남성이 모성애를 느낄 때(42.9%)’를 결혼 이유 1위라고 답했다. 2위는 ‘결혼생활의 넓은 이해심(35.8%)’ ‘인생의 조언자 역할을 해줄 때(10.9%)’ ‘맞벌이를 통한 재정적 분담(10.4%)’ 등이 뒤를 이었다.

최근 ‘독일 막스 플랑크 연구소’가 1990-2005년 덴마크 인구 통계 자료를 바탕으로 부부의 나이 차이와 사망 나이 관계를 분석한 결과, 남성은 7~9살 어린여성과 결혼하면 일찍 죽을 위험이 11% 감소하고 15~17살 어린 여성과 결혼하면 20%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반대로 여성은 비슷한 나이 남성과 결혼해야 오래 살고 남성과 나이 차이가 많이 날수록 조기 사망 위험이 높아졌다. 여성은 7~9살 연상 또는 연하인 남성과 결혼하면 조기 사망 위험이 20%  높아졌고 15~17살 연상 또는 연하와 살면 조기 사망 위험이 30% 까지 높아졌다. 연구팀은 이러한 차이가 나타나는 이유를 두 가지로 해석했다. 하나는 건강하고 성공한 남성만이 젊은 여성을 쟁취할 수 있기 때문에 젊은 여성을 얻는 남성일수록 더 오래 사는 자연선택 때문이라는 해석이다. 또 다른 해석은 :젊은 여성들이 남편 건강을 더 잘 챙기기 때문일 수 도 있다"는 것이다. 이런 내용은 영국 일간 데일리 익스프레스 등에 실렸다. “결혼의 성공은 적당한 짝을 찾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적당한 짝이 되는데 있다.”<텐트우드>


tobe4285@naver.com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