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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적 남북정상회담… 신북방정책의 첫 관문 '북한' 열릴까
역사적 남북정상회담… 신북방정책의 첫 관문 '북한' 열릴까
  • 이선경 기자
  • 승인 2018.04.27 10:2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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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북방정책과 일대일로]③

지난 1963년 이후 지속됐던 휴전을 '종전'으로 전환하는 '평화협정'이 체결되고 남북화해무드가 더욱 짙어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면서, 그동안 한국 경제의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북핵 리스크'이 끝나고, 향후 북한을 지나 중국 러시아 유럽을 직접 연결하는 새로운 경제동력을 건설하는 문재인 대통령의 '신북방정책'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중국과 몽골, 중앙아시아 등을 아우르는 이들 지역은 세계 인구의 3분의 2를 차지한 무궁한 발전 가능성을 가진 경제권이다.  정부는 지난해 8월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를 출범시키고 러시아 몽골 등 북방 국가들과의 경제협력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이는 시진핑 국가주석이 추진하는 중국의 新실크로드 '일대일로'와도 일맥상통한다. 중국의 '일대일로'는 오는 2049년까지 중국 주변국가는 물론 중앙 아시아와 유럽, 아프리카에 이르는 광대한 경제 무역 공동경제권을 건설하는 것이 목표다. 신북방정책와 많은 부분에서 유사한 중국의 '일대일로'와 협력해 연계할 수 있다면 더욱 큰 시너지 효과가 날 수 있다고 정부가 기대하는 이유다.  

이에 아시아타임즈는 기획기사를 통해 우리 정부의 '신북방정책'의 시작점인 '남북경합'을 시작으로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을 거쳐 중국의 '일대일로'와 '동북아 슈퍼그리드' 등 다가오는 아시아 중심의 새로운 경제권을 전망해 본다. <편집자 주>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7일 오전 판문점에서 악수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7일 오전 판문점에서 악수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아시아타임즈=이선경 기자] 27일 남북정상회담으로 신북방정책의 첫 길목인 북한의 문이 열릴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문재인 정부는 지난해 ‘동북아플러스 책임공동체‘를 국정과제로 선정하고 동북아평화협력, 신남방정책, 신북방정책을 세부 목표로 천명했다. 신북방정책은 남한·북한·러시아의 3각 협력으로 나진-하산 물류사업, 철도, 전력망 등의 추진기반을 마련하고 한-EAEU(한유라시아경제연합) FTA(자유무역협정)추진과 중국의 일대일로 구상에 참여하겠다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정부는 신북방정책을 통해 우리 외교 지평을 확대하고 국제무대에서의 역할을 강화하겠다는 목표다.

신북방정책의 키는 유라시아의 협력 강화에 달렸다. 중국, 러시아를 넘어 유럽대륙까지 우리의 외교 지평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북한·중국·러시아·몽골의 협조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도 북한은 유라시아 대륙으로 가기 위한 첫 번째 길목이다. 북한의 협조가 신북방정책의 성패를 좌우하는 셈이다.

정부가 남북정상회담에서 북한과 비핵화, 경협 등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밝혀지면서 앞으로 평화체계가 구축되면 신북방정책이 북한이라는 첫 관문을 넘어 원활히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외교부는 북한 외에도 주요 파트너 국가와의 인사교류와 협의를 위해 노력 중이다.

지난해 9월 문재인 대통령은 러시아를 방문, ‘9개 다리 분야’인 수산, 농업, 전력, 철도, 북극항로, 등에 대해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또한 “푸틴 대통령이 추진하는 신동방정책과 우리의 신북방정책은 같은 꿈을 꾸는 것 같다”며 “한국이 러시아의 극동 개발과 영내 번영, 평화를 위한 최적의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신북방정책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정부는 신북방정책과 중국의 일대일로를 연계하는 방안도 모색 중이다.

송영길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은 지난 14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특파원 간담회에서 정부의 신북방정책과 중국의 일대일로정책을 연계하는 방안을 제시하며, 북극항로 공동개척과 몽골 고비사막에서 생산하는 신재생에너지를 중국·한국·일본까지 전선으로 연결하는 '동북아 슈퍼그리드'를 제안했다. sklee0000@asiati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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