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8-05-27 10:00 (일)
'RTD 커피' 경쟁 '불꽃'…식품업계, 컵커피로 한판 승부 예고
'RTD 커피' 경쟁 '불꽃'…식품업계, 컵커피로 한판 승부 예고
  • 류빈 기자
  • 승인 2018.05.16 01:28
  • 10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 니트로샷 콜드브루, (오른쪽 위) 일동후디스 '노블', (오른쪽 아래) 동아오츠카 '디앤카페' (사진=각사 제공)
(왼쪽) 니트로샷 콜드브루, (오른쪽 위) 일동후디스 '노블', (오른쪽 아래) 동아오츠카 '디앤카페' (사진=각사 제공)

[아시아타임즈=류빈 기자] 최근 RTD(ready to drink coffee) 커피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식품업계가 잇달아 관련 제품을 선보이는 등 한판 승부를 예고했다.

RTD 커피란 구입해서 바로 마실 수 있는 캔ㆍ컵ㆍ병 등의 형태로 된 커피를 말한다. 커피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가 다양해지면서 RTD 커피 제품 또한 기존과는 차별화된 형태로 출시되고 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현재 RTD 컵커피 시장은 매일유업, 남양유업 등이 선두권을 달리고 있다. 여기에 동아오츠카, 일동후디스, 푸르밀, 동서식품 등이 RTD 커피시장의 후발주자로 나서며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캔, 컵, 병 등의 형태로 된 RTD커피 신제품과 더불어 에스프레소 원액, ‘니트로샷(질소) 콜드브루’ 등 입맛에 맞게 커피 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형태로도 출시되고 있다.

동아오츠카는 지난 1월 신제품 '디앤카페(:D&cafe)'를 출시하고 국내 RTD 커피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동아오츠카는 이번 신제품 캔커피를 통해 다양한 음료 라인업을 구축하겠다는 방침이다.

디앤카페는 175ml 용량인 '오리지널'과 '아메리카노' 총 2종으로 출시됐으며, 콜롬비아 아라비카 원두를 딥로스팅하고 향의 손실을 최소화하도록 했다.

이준철 디앤카페 브랜드매니져는 "디앤카페는 커피전문점 인기에 이어 RTD 커피시장도 확대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 소비자들에게 퀄리티와 가성비를 갖춘 커피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종합식품기업 일동후디스는 300㎖ 텀블러 스타일 컵커피 ‘앤업카페’를 선보이고 있다. 텀블러를 연상시키는 고급스러운 디자인 패키지와 300㎖ 대용량으로 지난 2015년 출시와 동시에 소비자들의 큰 주목을 받은 바 있으며 지난 3월 누적판매량 3800만개를 돌파했다.

일동후디스는 지난해 연말 건강커피 콘셉트를 내세우며 새롭게 선보인 커피 제품 ‘노블’을 RTD커피와 스틱형 제품으로 출시했다.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 함량을 일반 커피보다 높인 것이 특징이다.

유제품 전문기업 푸르밀은 프리미엄 컵커피 ‘리얼브루’를 선보이고 있다.

리얼브루는 하와이안 코나 원두를 드립 방식으로 추출해 깊은 향을 살린 '드립라떼'와 자메이카 블루마운틴 원두로 부드러운 맛을 구현한 '콜드브루라떼', 예맨 모카 원두를 에스프레소 방식으로 추출한 '에스프레소라떼' 3종으로 구성됐다. 특히 기존에 출시된 200ml 컵커피에서 용량을 25% 늘린 250ml 사이즈로 더욱 가성비를 높였다. 리얼브루는 2016년 출시 후 현재까지 누적판매 약 2000만 개를 돌파했다.

동서식품은 지난 11일 ‘맥심 티오피 트리플 에스프레소 라떼’를 출시하며 RTD 커피 라인업을 늘리고 있다. 지난해 7월에는 마일드 에스프레소 라떼, 볼드 에스프레소라떼, 트루 에스프레소 블랙 등을 출시한 바 있다.

또한 동서식품은 스타벅스 RTD 커피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이달 초에는 ‘에스프레소 270’을 출시했다. 지난 2016년에 선보인 스타벅스 RTD 커피 ‘카페라떼 270’에 이어 선보인 두 번째 제품이다. 동서식품은 2005년 스타벅스와 독점계약을 통해 스타벅스 RTD 커피 제품을 컵∙캔∙병 등으로 다양하게 생산하고 있다.

넥스트커피의 '니트로샷 콜드브루' 커피는 1회용 앰플 용기 내 고농도 콜드브루 커피 원액과 질소 가스를 충전한 제품으로 눈길을 끌고 있다. 앰플을 분사할 시 폭포수 현상도 나타나 시각적인 즐거움을 주고 있다. 니트로샷 콜드브루는 부드러운 감촉과 흑맥주 같은 풍미를 내는 것이 특징으로 이달부터 편의점 GS25에서 판매되기 시작했다.

한편, 시장조사기관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지난해 RTD 커피 전체 시장 규모는 약 1조2800억원으로 전년 대비 6.4% 성장했다. 이 중 컵커피 제품 시장 규모는 약 4500억원으로 전년대비 3.9% 성장하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rba@asiatime.co.kr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