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8-08-14 17:48 (화)
[플릭파트너스 칼럼] 블록체인의 '블록'에는 무엇이 들어갈까
[플릭파트너스 칼럼] 블록체인의 '블록'에는 무엇이 들어갈까
  • 플릭파트너스
  • 승인 2018.06.13 09:02
  • 19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메일은 첫 번째 메일입니다. 발신인은 John, 수신인은 Steve, 참조인은 Tom, 숨김참조인은 Jun입니다. 2018.06.14. 목요일. 23:50:00에 예약됐으며, 2018.06.15. 금요일. 00:00:00에 수신인, 참조인, 숨김참조인에게 전송될 예정입니다. 첨부파일은 1개, 용량은 총 0.9Mb입니다. 내용 크기는 0.1Mb입니다.'

이처럼 하나의 이메일을 보내기 위해서는 많은 정보가 필요하다. '수신인, 참조인, 숨김참조인'의 선택과 구별, 보낸 시간과 첨부파일, 메일 내용 등 뿐만 아니라 기타 정보도 여럿 요구된다.

특히 발신인은 수신인들의 메일 주소를 반드시 알아야 한다. '@'가 포함된 주소가 아니라면 상대방에게 메일이 전달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메일의 전송이 이뤄지기 위해서 꼭 필요한 정보들을 빠뜨리면 안된다.

블록체인의 '블록'에 포함되는 정보도 이와 비슷하다. 블록은 유효한 거래 정보의 묶음을 말한다. 각각의 묶음이 끊어지지 않는 하나의 사슬로 연결되면, 그것을 블록체인이라고 한다. 하지만 블록을 만들고 하나의 사슬로 연결하기 위해서는 이메일의 사례처럼 꼭 필요한 정보들이 있다.

가장 기본적인 예로 비트코인을 살펴보자. 비트코인 블록 하나의 크기는 1Mb정도다. 이 1Mb의 블록은 블록헤더와 거래정보가 담긴 블록바디로 구성되는데, 이 중 블록체인의 매커니즘을 이해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블록헤더다.

블록헤더에 포함되는 정보는 총 6가지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소포트웨어 또는 프로토콜의 '버전(Version)' ▲현재 블록 바로 앞에 위치하는 블록의 '해쉬값(Hash, 암호화된 수치)' ▲블록에 담긴 개별 거래 내역을 2개씩 합쳐서 암호화 작업을 반복한 후 최종적으로 남은 마지막 해쉬값을 의미하는 '머클루트(merkle root)'

▲블록이 생성된 '시간(Time)' ▲블록을 만들 수 있는 '난이도(Bits)' ▲최초 0에서 시작해서 조건을 만족하는 값을 찾아낼 때까지 증가하는 계산 횟수를 의미하는 '논스(nonce)' 등이 바로 그것이다.

어려운 용어들이 많지만 이메일을 보내는 경우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블록체인을 이루는데 가장 필요한 정보들이 모두 블록헤더에 담겨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블록의 유효성을 증명하는데도 블록헤더가 반드시 필요하다. 여기에 블록바디에 포함된 각각의 거래 내역(transaction)이 더해지면 하나의 블록이 완성된다.

특히 블록헤더에 '이전 블록의 정보(해쉬값)'가 반드시 포함되는 탓에 이전 블록과 현재 블록이 연결됐다고 하여 체인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누군가 위의 정보들을 꼭꼭 눌러담아 어렵사리 블록을 만들었다고 해도, 그 블록이 항상 인정받는 것은 아니다.

이것을 작업증명방식(Proof of work)이라고 한다. 블록을 만들고 체인 위에 올리기 위해서는 수많은 작업자들 중 가장 빠르고, 정확하다는 것을 참여자들로부터 인정받아야 한다. 나의 작업이 가장 확실하다는것을 증명해야하는 것이다.

블록체인의 효용은 '누구나 접근 가능한 네트워크에 제 3자의 신뢰없이 언제든 내 정보의 소유권(가치)을 증명'하는 것에 있다. 신뢰가 없어도 작동해야 하기 때문에 블록에 담긴 내용들의 암호화/복호화가 제일 중요하다.

비트코인을 통해 살펴본 블록생성 방식 외에도 몇몇의 블록생성 방식이 더 있고, 안정성 및 신뢰성의 검증이 필요한 것들도 있다. 그러나 반드시 비트코인처럼 움직여야 하는 것은 아니다. 블록체인의 발전, 다양한 산업과의 연계가 기대되는 이유다.

왼쪽부터 이유환, 이정협, 윤하림, 김현준, 허범석 파트너 (사진제공=플릭파트너스)
왼쪽부터 이유환, 이정협, 윤하림, 김현준, 허범석 파트너 (사진제공=플릭파트너스)

 


phlyck@phlyck-partners.com

섹션별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