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8-11-13 16:46 (화)
[금융 프리즘] 너란 카드 기대 이상인데…변화무쌍 '1Q카드 플러스'
[금융 프리즘] 너란 카드 기대 이상인데…변화무쌍 '1Q카드 플러스'
  • 이보라 기자
  • 승인 2018.06.19 0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시아타임즈=이보라 기자] 하나카드의 대표카드인 1Q(원큐)카드 시리즈의 흥행성공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고객의 니즈(Needs)를 정확히 캐치한 덕분이다.

하나카드에서 2015년 10월 선보인 원큐카드는 출시 한 달 만에 15만좌가 발급됐다. 누적 발급좌수는 380만여좌로 현재까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원큐카드 시리즈는 리빙, 쇼핑, 데일리, 스페셜, 올인, 페이, 비즈니스, 내맘대로, 오일 등 총 17종이 출시됐다.

하나카드는 포인트를 어디서 얼마나 적립해줄 것인가와 이를 고객에게 어떻게 어필할 것인가를 고민했다. 어중간한 연회비와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는 승산이 없다고 판단했다. 대신 신용카드의 신용공여기능만을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을 위해 저렴한 연회비에 혜택이 덜한 카드와 돈을 더 내더라도 더 많은 혜택을 받고자 하는 고객을 위한 카드를 만들어 고객 스스로 카드를 고를 수 있도록 했다.

사진제공=하나카드
원큐카드가 누적 발급량 380만좌를 넘기면서 하나카드의 대표카드로 자리매김했다./사진제공=하나카드

이로 인해 출시된 카드들이 ‘원큐카드 플러스’다. 현재까지 데일리플러스, 쇼핑플러스, 리빙플러스, 스페셜플러스 등이 출시됐으며 고객의 연령대와 소비패턴을 고려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또 하나카드는 TV광고 등의 마케팅비용을 쓰는 대신 고객이 실제로 쓰는 카드에 적립혜택을 더 제공하고자 했다. 원큐카드는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하나금융그룹의 통합 멤버십(하나멤버스) 포인트 하나머니를 쉽게 쌓을 수 있다. 업종별 사용금액에 따라 연간 최대 60만 하나머니를 적립된다.

적립된 하나머니는 하나금융그룹 내에서 현금처럼 통용된다. 또 OK캐시백, 해피포인트와도 교환가능하며 카드결제대금을 하나머니로 낼 수도 있다. ATM기기에서 만원단위로 인출도 가능하다. 하나은행과의 협업과 소통 활성화로 더 많은 고객이 찾을 수 있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하나카드 관계자는 “전업계 카드사 중 하나카드가 설계사가 가장 적다. 이 때문에 은행창구를 판매채널로 이용해 더 많은 고객에게 알리기 위해 하나은행과 지속적으로 소통해오고 있다”고 말했다.

출시된 지 2년이 넘었음에도 여전히 인기를 모으고 있는 또 다른 이유는 다양하게 진행되는 이벤트들 때문이다. 최근 하나카드는 신용카드 도입 40주년을 기념해 우리나라 최초 신용카드 디자인을 그대로 적용된 ‘원큐 데일리 플러스 비자 한정판 디자인 카드’를 출시하는 등 6개월, 1년 단위로 시즈널한 이벤트를 마련하고 있다. lbr00@asiatime.cokr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