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8-09-21 00:00 (금)
알고보니 "택배 없어 배송 못 가"....텅빈 CJ대한통운 창원터미널 현장(영상)
알고보니 "택배 없어 배송 못 가"....텅빈 CJ대한통운 창원터미널 현장(영상)
  • 김영봉 기자
  • 승인 2018.07.12 01:30
  • 10면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시아타임즈=김영봉 기자] "택배 배송하고 싶어도 물량이 없어서 못가요."

CJ대한통운 영남권 택배배송 지연사태가 열흘 동안 진행되며 고객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창원 CJ대한통운 택배터미널 현장모습(7월 3일) 영상이 공개됐다. 당초 CJ대한통운이 택배노조가 배송을 거부해 배송이 지연되고 있다는 설명과 달리 택배기사들이 배송할 물량이 없어 배송을 가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아시아타임즈가 택배연대노조측으로부터 제공받은 영상에 따르면 CJ대통 창원의 한 터미널 모습은 한가했다. 바쁘게 돌아가야할 택배분류기(힐소터)는 물량이 없어 텅비어 있었고, 택배기사들은 물량이 없어 차에서 쉬고 있었다. 일부 택배기사들은 아예 배송을 포기한 채 화물이 실려 있어야 할 차량 안에서 잠을 청하기도 했다. 

영상은 1분 5초 분량으로 공허하게 돌아가는 힐소터 소리만 요란했다. 줄지어선 택배 배송차량들은 물량이 없어 무기한 대기 상태에 놓였다. 

현재 창원지역을 비롯한 부산, 울산, 경주 등 영남권에서는 CJ대한통운과 택배노조간의 분류작업 논란과 대체배송 등으로 큰 갈등을 빚고 있다. 택배노조가 무임금 장시간 분류작업을 한 차례 거부하며 하루 파업에 들어가자 CJ대통이 대리점주와 함께 직영인력을 투입해 대체배송으로 맞불을 놓은 것이다. 현재 CJ대통은 택배연대노조에 가입된 조합원들에게는 물량을 주지 않고 다른 서브터미널로 물량을 돌리고 있다.

이에 택배노조 측은 배송업무에 대해 "정상적 업무복귀 의사를 밝혔지만, 위탁대리점주들은 노무수령을 거부하고 원청을 교사해 (지원배송 요청)대체배송이 이뤄지고 있다"며 "빼돌린 조합원들의 물량을 원위치 시키면 사태가 해결될 문제"다고 설명했다. 

CJ대통은 현재 화주보호와 고객약속을 지키기 위해 대체배송을 이어간다는 입장이다. 

CJ대통 관계자는 "노조가 20년동안 해 오던 분류작업을 거부하니 어쩔 수 없이 현장에 직영직원들을 투입시켜 대체배송을 하고 있다"며 "우리도 굳이 비용을 들이면서까지 거리가 먼 터미널에 물량을 보내 배송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한편 택배연대노조는 이날 경남도청 앞에서 CJ대통이 영남권 조합원 앞으로 할당된 물량을 빼돌려 배송을 못하게 하는 등 노조 죽이기에 나섰다고 규탄대회를 열었다.  

택배노조측은 "수 많은 택배 노동자들이 주인 된 삶을 쟁취하기 위해 투쟁에 나섰음을 CJ대통은 알아야 한다"며 "사측은 당장 빼돌린 물량을 원위치시켜 노동자들의 생존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CJ대통과 택배노조의 갈등으로 인해 택배를 기다리는 고객들이 분노는 극에 치닫고 있다. 벌써 와야할 배송물품이 열흘동안 배송되지 않은 것은 물론 배송이 시급한 식료품도 배송이 늦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경남 김해에 살고 있는 김모(38)씨는 "택배를 주문한지 열흘이 지났지만 아직까지 배송이 되고 있지 않다"며 "이제는 기다리기도 지쳤다. 왜 소비자가 이런 피해를 겪어야 하는지 도무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토로했다.  kyb@asiatime.co.kr


관련기사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자양반 2018-07-13 20:17:36
사실을 보도해야지 편파보도를하면 어쩌노?

김상일 2018-07-12 10:13:49
대체 투입은 개뿔....서울에서 온라인사업을하고있는데 파업지역은 대한통운에서 아에 물건을 안가져 갑니다.....기다려도 물건안올겁니다 파업끝나기전까지는......지들싸움에 왜 믿고거래하는 소비자며 판매자들이 불편해야하는지 몰겠네...아놔....

정주현 2018-07-12 09:49:17
진짜 일주일 넘게 택배 안오고 있네요
cj 믿고 이제 걸러야 할듯

최재혁 2018-07-12 01:55:24
ㅋㅋㅋㅋ옥션에 시킨 음식 다상해서 오것네 cj믿고 거른다이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