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8-07-16 23:00 (월)
"편의점 은행이 되다"...GS25, 금융플랫폼으로 '급부상'
"편의점 은행이 되다"...GS25, 금융플랫폼으로 '급부상'
  • 문다애 기자
  • 승인 2018.07.10 17:46
  • 10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은행과 업무협약으로 시중 은행 금융 플랫폼 구축 완료
허연수 GS리테일 대표이사(오른쪽)와 허인 KB국민은행장이 10일 서울 여의도 소재 국민은행 본점에서 고객 가치 증대와 편리한 금융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GS리테일 제공)
허연수 GS리테일 대표이사(오른쪽)와 허인 KB국민은행장이 10일 서울 여의도 소재 국민은행 본점에서 고객 가치 증대와 편리한 금융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GS리테일 제공)

[아시아타임즈=문다애 기자] 전국 GS25가 전국 주요 은행들과의 금융서비스 업무 협약을 통해 금융플랫폼의 역할을 담당하게 됐다.

GS리테일과 KB국민은행은 10일 KB국민은행과 고객 가치 증대와 편리한 금융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여의도 소재의 KB국민은행 본점에서 허연수 GS리테일 대표이사, 허인 KB국민은행장 등 양사의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오프라인 금융 플랫폼을 활용한 양사의 공동 발전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MOU 주요 내용으로 양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오프라인 플랫폼이 될 편의점을 중심으로 ▲ATM를 활용한 생활밀착형 금융서비스 개발 ▲고객 가치 증대를 위한 고객 편의성 증대 방안 협력 ▲양사 온-오프라인 플랫폼 융합을 통한 금융 서비스 공동 개발이다.

이번에 체결된 MOU를 통해 GS리테일과 KB국민은행은 올해 안에 GS25에 설치돼 있는 ATM(CD) 중 효성티엔에스 기기 8500여 대에서 KB국민은행 ATM(CD)과 동일한 조건으로 무료 입출금 및 이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예컨대, KB국민은행 고객이 가까운 GS25 점포에서 ATM(CD)을 통해 입출금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은행이용시와 동일하게 수수료가 면제된다. 영업 시간이 지난 이후에는 기존 KB국민은행 ATM(CD) 수수료와 동일하게 적용된다.

이 밖에도 향후 GS리테일과 KB국민은행은 GS25 스마트ATM 기에서 LIIV(리브) Pay 출금 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생활밀착형 금융-유통 융복합 서비스를 함께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이번 KB국민은행과의 제휴를 통해 많은 고객들에게 편리성 제공 및 수수료 비용 감소로 인해 만족도가 높아 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차별화된 서비스 개발 등을 통해 GS25가 오프라인 금융플랫폼의 선구적 역할을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로써 GS리테일은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인천지역) 등 전국 4대 시중 은행 및 79개 저축은행과 업무협약 체결을 완료하게 됐다. GS25는 주요 은행의 365코너 역할을 대신하게 됨으로써 중요한 오프라인 금융플랫폼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올해 6월 저축은행중앙회와도 MOU를 체결해 무료 출금 등 금융서비스 제공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7월말 오픈 예정이다.

GS25는 향후 지방 은행들과의 MOU 체결을 확대함으로써 전국의 고객들이 언제 어디서든 금융서비스를 알뜰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여기에 GS리테일은 스마트ATM 확대를 통해 GS25 점포에서 일상적인 은행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GS25가 적극적으로 확대하고 있는 스마트ATM은 입출금은 물론, 바이오인증, 대출업무, 카드발급 등 다양한 비대면 금융서비스를 기기에서 바로 처리할 수 있는고사양 기종이다.

GS25는 기존 은행들도 비슷한 사양의 기기는 100대 미만으로 보유하고 있는 고사양 스마트ATM을 현재 1600개 점포에 설치 완료했으며, 올해 2700대까지 늘린 후 향후 2020년 까지 전국에 5000대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GS리테일 관계자는 “향후 현재 은행에서 처리할 수 있는 다양한 업무가 편의점에서 처리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GS25는 주요 은행들과의 MOU를 통해 중요한 오프라인 금융플랫폼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고객들의 삶이 혁신적으로 변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da@asiatime.co.kr


관련기사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