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8-09-21 19:30 (금)
[정균화 칼럼] 용기와 재치
[정균화 칼럼] 용기와 재치
  • 정균화 명예회장 교수
  • 승인 2018.07.11 10:48
  • 19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균화 명예회장 교수

옛날 옛날에 잘생긴 수탉이 살았단다. 수탉은 "꼬끼오!"하고 울어서 아침 해를 깨웠지. 어느 날 밤 수탉이 자고 있는 헛간으로 도둑이 살금살금 기어들어 왔어. 도둑은 수탉을 죽이려고 했어. 수탉을 죽이면 늘 캄캄한 밤이 된다고 생각했거든. 하지만 수탉은 용감하고 똑똑했어. 수탉은 도둑의 입에 귀를 갖다 대고 말했지. "뭐라고요? 오랫동안 연못에서 헤엄치며 꽥꽥 울었더니 귀가 잘 안 들려요." 도둑은 웃었어. "너는 꽥꽥 울 수 없어. 꽥꽥 우는 것은 오리란 말이야." 그러자 수탉이 말했어. "미안해요. 그런데 오랫동안 고양이를 쫓아다니며 멍멍 짖었더니 귀가 아주 어두워졌어요." 도둑은 다시 웃었어. "너는 절대 멍멍 짖지 않아. 멍멍 짓는 것은 개란 말이야." 이번에는 수탉이 뭐라고 말했을까?

아무리 큰 위기에 처해도 정신만 차리면 산다! ‘호랑이에게 물려가도 정신만 차리면 산다.’는 속담이 있다. '네버랜드 세계의 걸작 그림책' 시리즈에서 『아침 해를 구한 용감한 수탉,著者 아놀드 로벨 』 이야기이다. 멋진 꼬리털에 붉은 볏을 한 자신감 넘쳐 보이는 수탉과 어딘가 모르게 어수룩해 보이는 도둑은 처음 등장했을 때부터 성격을 가늠케 한다. 또 밤이지만 따뜻한 색감으로 된 배경과 한껏 과장된 주인공들의 행동은 마치 연극 한 편을 보는 듯 흥미롭다.

장마다 다른 테두리 색하며, 커튼 여기저기에 그려진 이야기의 중심 소재들, 다른 동물 틈에 끼어 능청스럽게 ‘꽥꽥’, ‘멍멍’ 흉내를 내는 수탉, 도둑을 물리친 수탉이 무대 위에 위풍당당하게 서 있는 모습 들은 너무나 유머러스하다. 여기에 그림 요소들은 글의 유쾌한 분위기와 어울려, 글을 더욱 풍성하게 함은 물론 보면 볼수록 재미를 더했다. 모두 잠든 한밤 도와줄 사람 하나 없는데, 수탉보다 몸집도 크고 힘도 센 도둑이 수탉을 없애겠다고 한다. 이 절체절명의 순간, 수탉은 당황하지 않고 기지를 발휘했다. 바로 귀가 잘 안 들리는 척하는 것! 또 거기에 그치지 않고, 꽥꽥 오리 흉내도 내고, 강아지, 돼지, 소 흉내를 내며 도둑의 배꼽을 쏙 빼놓는다. 그리고 도둑 스스로가 “꼬끼오!”를 외치게 만든다. 아침 해는 떠오르고 도둑은 멀리 도망가 버린다. 이처럼 꾀 많은 수탉을 통해 아무리 큰 어려움이 닥치더라도 용기를 가지고 맞서면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진리를 쉽게 이야기해 준다.

아이들에게 교훈을 딱딱하게 일러주는 것보다 재미있는 이야기에 담아 전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임은 당연할 것이다. ‘수탉이 꼬끼오 울어야만 아침 해가 뜬다.’는 것이다. 새벽녘 하루의 시작을 알리기 위해 수탉이 우는 것이 아니라, 수탉이 울어야 아침이 온다는 ‘거꾸로 설정’은 아이 생각처럼 기발하다. 이와 같이 위기를 해쳐나가는 기지(奇智)가 중요하다.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심리화술, 著者 사이토 이사무]에서 새로운 상대, 새로운 거래처와의 만남이 잦은 경쟁사회에서 비즈니스맨들은 자신만의 비즈니스 기법으로 어려움을 헤쳐 나가야 만 한다. 따라서 대인관계의 핵심은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효과적인 화술을 구사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끌고, 대인관계를 원활하게 풀어나가기 위해 효과적인 화술과 순간의 기지가 필요하다고 알려준다. 또한 대인 심리학과 언어 사회학을 바탕으로 비즈니스는 물론 일상생활에서 내 뜻대로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이고 불리한 입장에서도 일순간에 상황을 뒤집을 수 있는 비법을 공개한다. 인생에서 성공한 사람들은 모두 이런 기지와 유머의 힘을 알고, 그것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사람들이다. 재치 있는 말은 힘들고 어려운 상황을 한순간에 역전시킬 수 있는 원동력이며, 여유 있고 긍정적인 사고에서 나온 유머 감각은 어색하고 냉랭한 관계를 풀어 주는 만능열쇠인 기지이다. 폭넓고 다양한 인간관계를 통해 성공적인 인생을 만들어 가려는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유머 화술은 직장이나 가정, 친구들 사이에서 재치 있는 말 한마디로 갈등을 해결한다. 핵심을 찌르되 기분 나쁘지 않은 기지와 유머 한마디로 사람들의 주목을 받는 주인공으로 자신을 변화시키는 방법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대의 가치는 그대가 품은 이상에 의해 결정된다. 용기는 위기에 처했을 때 빛나는 힘이다.”<그라시안>


tobe4285@naver.com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