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8-10-18 10:30 (목)
[2018 국감]최종구 "금융혁신 일관되게 추진 중"
[2018 국감]최종구 "금융혁신 일관되게 추진 중"
  • 정종진 기자
  • 승인 2018.10.11 10:25
  • 9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금융위 국정감사 개시
최종구 금융위원장/사진제공=금융위원회
최종구 금융위원장

[아시아타임즈=정종진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사진>이 11일 "금융부문 쇄신, 생산적 금융, 포용적 금융, 경쟁촉진이라는 4대 전략을 기반으로 '금융혁신'을 일관되게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최 위원장은 11일 국회 정무위원회 금융위 국정감사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국민들로부터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금융당국부터 변화하고자 노력해 왔다"며 "관련 법령과 규정을 개정해 금융행정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제고해 왔으며 그간 오랫동안 지속돼 온 금융당국의 낡은 업무관행도 적극 개선했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회사의 경우도 보다 투명하고 공정한 경영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며 "금융회사 최고경영자(CEO)의 선임절차를 개선하고 금융회사의 투명성을 강화한 금융회사지배구조법 개정안을 지난달 국회에 제출했다"고 전했다.

기업집단에 소속된 금융그룹이 동반 부실화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금융그룹 통합감독제도'를 시범 운영하고 있다는 점도 짚었다.

그는 "생산적 금융을 통한 혁신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창업부터 성장, 회수, 재도전 등 기업생애 주기에 알맞은 맞춤형 지원체계를 구축해 왔다"며 "회수와 재투자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금융생태계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또 금융산업의 진입장벽을 완화해 경쟁과 혁신을 촉진하고 있다는 점을 내세우며 대표적인 예로 금융업권별 금융산업 경쟁도 평가위원회, 인터넷 전문은행특례법 제정을 꼽았다.

이와 함께 소멸시효 완성 채권 소각, 최고금리 인하, 밴수수료 체계 개편 등 포용적 금융을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jjj@asiatime.co.kr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