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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대전물류센터 ‘사고의 그늘’上] 택배기사 “제 시간 배송 힘들다” 호소
[CJ대전물류센터 ‘사고의 그늘’上] 택배기사 “제 시간 배송 힘들다” 호소
  • 김영봉 기자
  • 승인 2018.11.08 04:28
  • 5면
  • 댓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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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를 비롯한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 등 15개 시민단체들이 5일 서울 중구 CJ대한통운 본사를 찾아 최근 대전물류센터에서 사망한 택배노동자 사망에 따른 책임과 근본대책 해결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김영봉 기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를 비롯한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 등 15개 시민단체들이 5일 서울 중구 CJ대한통운 본사를 찾아 최근 대전물류센터에서 사망한 택배노동자 사망에 따른 책임과 근본대책 해결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김영봉 기자)

[아시아타임즈=김영봉 기자] 지난달 30일 CJ대한통운 대전물류센터에서 33세 청년이 트레일러에 치여 숨지면서 고용노동부가 특별감독에 돌입했다. 해당 물류센터에서 잇따른 사망사고로 인해 잡업중지명령까지 내린 것이다. 반복된 사고를 막기 위해 내린 결정인데 이로 인해 택배기사는 물론 택배대리점, 소비자들에게도 여파가 미치고 있다. 아시아타임즈는 대전물류센터 작업중지 등으로 택배기사. 택배대리점, 소비자 등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上·中·下 3회에 걸쳐 집중 조명해 본다. <편집자 주> 

“CJ대한통운 대전물류센터 사고건 때문에 간선차량이 집하장에 늦게 도착하고 이 때문에 택배기사들의 업무시간도 더 늦어지고 있습니다.”(CJ대한통운 택배기사 A씨)

CJ대한통운 대전물류센터에서 잇따른 사망사고로 인해 후폭풍이 불고 있다. 잇따른 사망사고에 대한 재발방지 대책을 위해 고용노동부가 특별감독에 나서면서 해당 물류센터에 작업이 중지된 상태다. 이 때문에 택배기사들은 평소보다 배송이 늦어지고 있다며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것이다. 

7일 택배업계에 따르면 고용노동부는 지난 6일부터 CJ대한통운 대전물류센터 감사에 돌입했다. 당초 이달 8일부터 29일까지 약 3주 동안 전국 12곳의 물류터미널을 집중 조사할 계획이었지만 이틀 앞당겨 감독에 착수했다. 

물류센터의 작업중단으로 택배배송은 차질을 빗고 있다. 우선 택배를 배송하는 택배기사들은 평소보다 2~3시간 늦게 도착하는 간선차량으로 인해 오후 1시~3시 사이 배송을 시작하고 있는 것이다.  

CJ대한통운 택배기사 A씨는 “대전 사고건 때문에 간선차들이 늦게 집하장에 도착하니까 택배기사들의 일도 늦어지고 있다”며 “보통 오전 중에 물건을 싣고 배송을 가지만 대전물류터미널 때문에 늦을 땐 오후 3시에 배송을 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오후 3시에 배송을 나가면 자정까지는 집에 못 들어간다. 저 뿐만 아니라 다른 택배기사들도 이번 사건 등으로 인해 일이 평소보다 평균 2시간 늦게 퇴근하고 있다”고 어려움을 호소했다. 

또 다른 택배기사 B씨도 “물류센터 사고가 터진 후 배송시간이 더 길어진 것이 사실”이라며 “그래도 이런 사망사고가 재발하지 않기 위해서 조사하는 것인 만큼 지금은 늦게까지 일해도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한다. 다만 물류센터 작업중지가 너무 길어지게 되면 택배기사 뿐만 아니라 대리점주, 소비자들도 도미노처럼 피해가 확산될까봐 걱정”이라고 우려했다. 

실제로 이번 사고로 인해 택배배송이 원활하지 않는 상황이었다. 택배대리점 관계자는 “현재 대전물류센터 작업중지로 인해 현재 택배물량 약 300만개가 묶여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전허브터미널 청년노동자의 사망으로 인해 국회는 이번 사고를 방지할 법을 만들었다. 신창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화물차나 지게차, 구내운반차 등 후방시야 확보가 어렵거나 운전자가 직접 진로를 확인하기 어려운 작업장에는 현장 작업지휘자나 유도자를 의무적으로 배치하도록 하는 ‘도로교통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kyb@asiati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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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스마일 2018-11-08 10:48:26
처벌 규정 없어 업계 1위가 기본적인 안전 조치도 지키지 않아서.. 근데 그거뿐인가요? 택배기사가 범죄를 저질러도 피해자인 고객집에 다시 배달을 보내면서 책임이 없다고 하는게 업계 1위에요 배송중 물품 분실,파손도 택배사가 배상하도록 법규가 되어 있지만 강제성이 없으니 고객에게 택배기사와의 계약관계를 세우며 직접 피해보상을 받으라고 하는게 택배산업의 현주소에요

보고또보고 2018-11-08 10:39:11
CJ대한통운이 특수한 상황임에도 여전히 하청업체와 대리점 택배기사와의 계약관계를 내세워 적극적인 대처에 나서지 않고 뒷짐지고 있는거 아닌가요? 이런 기사가 CJ대한통운을 압박하는게 아니라 오히려 고용노동청이 제대로 된 점검을 하지 못하게 압박하는 역효과는 내지 않았으면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