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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한' 극성수기 항공마일리지 5% 배정...국토부 "의무 아니다"
'이상한' 극성수기 항공마일리지 5% 배정...국토부 "의무 아니다"
  • 김영봉 기자
  • 승인 2018.12.05 14:35
  • 10면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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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각사)
(사진=각사)

[아시아타임즈=김영봉 기자] 내년 항공 마일리지 소멸을 앞두고 국토교통부가 5일 마일리지 소진을 권장하며 제도 개선에 나선 가운데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협의한 ‘극성수기 마일리지 좌석 5% 이상 배정’이 의무사항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즉 항공사들이 마일리지 좌석 5% 이상 배정을 지키지 않아도 별다른 재제 수단이 없다는 것이다.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는 부분이다. 

5일 국토부는 국적항공사와 협의해 소비자들의 소멸 전 보유한 마일리지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항공사의 마일리지 제도를 일부 개편하고, 다양한 프로모션을 실시키로 했다고 밝혔다. 

국토부가 이날 내놓은 개편안을 △보면 성수기 마일리지 좌석 5% 이상 배정 △분기별 마일리지 좌석 소진비율 공개 △91일 이전 마일리지 좌석 예약 (무료)취소 등이다. 

국토부는 “항공사들은 극성수기에도 마일리지 좌석을 5% 이상 배정하되 내년부터는 분기별로 공급석 중 마일리지 좌석으로 소진된 비율도 공개한다”며 “그간 마일리지 좌석 소진비율이 공개되지 않으면서 좌석 배정에 관한 불신이 있어왔지만 분기별로 좌석 소진비율이 공개되면 소비자 불신을 없애고 항공사의 추가적인 좌석 배정도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항공사 마일리지 좌석 5% 배정이 의무사항이냐는 질문에 국토부는 “의무는 아니다”고 설명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에 내놓은 항공사 마일리지 좌석 5% 배정은 항공사간의 약속으로 의무화된 것은 아니다”며 “사실 외국사례를 봐도 (마일리지)좌석을 의무화하지 않는다고 해서 행정제재를 하는 곳은 없다”고 말했다. 

이어 기자가 지키지 않아도 별다른 제재를 할 수 없다는 의미인가라는 질문에 “이번 개편안은 항공사를 제재 한다기보다는 서로간의 약속이고 절차를 거쳐 만들었기 때문에 어느 정도 구속력은 있다”고 답했다. 

즉 국토부가 마일리지 사용 개편안을 발표하며 스스로 “마일리지의 유효기간 도입 취지를 고려할 때 항공사는 소비자가 최대한 마일리지를 편리하게 쓸 수 있도록 사용기회를 확대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말해놓곤 정작 의무화는 하지 않은 셈이다.

한편 항공사들의 마일리지 유효기간을 10년으로 정하면서 당장 내년에 쓰지 못해 허공으로 날아가는 마일리지가 약 7900억원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윤영일 민주평화당 의원이 국토교통부와 소비자주권시민회의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7년 말 기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에 적립된 마일리지 적립규모는 약 2조6482억원으로 이 중 내년부터 소멸되는 마일리지는 30% 수준인 7944억원이 될 것으로 추산했다.  kyb@asiati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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