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9-02-24 03:00 (일)
[단독] 1800명 계약해지 홈플러스, 이번엔 2000명 구조조정 '칼 빼나'
[단독] 1800명 계약해지 홈플러스, 이번엔 2000명 구조조정 '칼 빼나'
  • 문다애 기자
  • 승인 2018.12.27 02:28
  • 10면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홈플러스 노조가 지난달 30일 홈플러스 본사 앞에서 규탄대회를 열고 구조조정 중단, 외주직원 직고용화를 요구했다.(사진=홈플러스 노조 제공)
홈플러스 노조가 지난달 30일 홈플러스 본사 앞에서 규탄대회를 열고 구조조정 중단, 외주직원 직고용화를 요구했다.(사진=홈플러스 노조 제공)

[아시아타임즈=문다애 기자] 홈플러스가 오는 31일 보안업체를 시작으로 타 외주업체들까지 총 1800명에 달하는 하청업체 직원들에 대한 계약해지를 통보한 가운데 이보다 더 큰 2000명 이상 규모의 추가 구조조정이 단행될 것이라는 우려가 터져 나왔다.

26일 홈플러스 노동조합 주요 관계자에 따르면 "사 측이 경영성과(달성)를 위한 대규모 구조조정에 나섰다"며 "보안업체 계약해지를 신호탄으로 점차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사 측이 2, 3차 추가 구조조정에 단계적으로 나설 것으로 보인다. 주차, 미화, 카트 등에 대한 인원감축이 유력하며, 규모는 대략 2000명이 넘는 정도다"고 추산했다.

홈플러스는 지난 10월 말 보안업체와의 계약해지를 일방통보한데 이어 11월 베이커리 판매업체, 콜센터, 헬스플러스 외주업체들과의 계약도 이달 31일자로 모두 해지하겠다고 통보한 것으로 파악됐다. 규모는 4개 부문, 총 1800명 내외가 될 것으로 보인다.

노조 측은 특히 사 측이 이들에 대한 계약해지 통보 시, 불과 두 달 정도를 남겨둔 채 해당 내용을 공지했다는 점 등을 근거로 들며, "다른 외주업체 계약해지 역시 기습 통보로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했다.

노조 관계자는 “당시 사 측이 도리어 적반하장으로, 이 정도 기간을 두고 알려준 것은 많은 배려를 해준 것이라는 답변을 했다”며 “매년 문제없이 계약갱신을 해왔는데 올해 보안업체에 계약해지를 하겠다 나선 것처럼, 나머지 외주업체도 계약 해지 방식으로 구조조정에 나설 것이다. 현재 사 측이 추가 구조조정에 대한 발표시기를 저울질하고 있는 게 아닌가 우려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사 측의 대규모 구조조정 움직임에 대해 노조 측은 MBK와 현 홈플러스 경영진이 비용절감과 경영성과에 혈안이 된 나머지 직원들에게 과도한 업무를 가중시키고, 노사관계 악화까지 감수하며 구조조정에 나선 것이라 지적했다.

더불어 노조 측은 외부업체 대량 계약해지로 현장직원들의 노동강도가 대폭 높아질 것이며, 이에 따른 각종 문제가 상시 발생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특히 보안인력 감축으로 매장안전에 대한 사각지대 발생 우려도 제기했다.  

노조 관계자는 "현 경영진은 비용절감과 경영성과에만 눈이 멀어 만성적인 인력부족과 고강도 노동에 시달리고 있는 직원들은 안중에도 없이 일방적 구조조정을 강행하고 있다"면서 "소유주인 MBK는 경영을 잘 해서 회사를 발전시킬 생각은 없이 매장을 팔고 인력을 줄이고 비용을 줄일 생각만 하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규모 인원감축과 더불어 현재 홈플러스 사 측은 노조 측에 기본급에 성과금과 수당을 포함시키자는 무리한 제안을 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인건비 지출 상승 폭을 최소화하겠다는 의도로 해석되는 부분이다.

이러한 행보에 노조는 조만간 MBK가 홈플러스 매각을 시도하려는 일련의 과정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노조 관계자는 "대규모 인력감축과 임금감축 등 사 측이 마치 퇴로를 막아놓고 파업하라 떠미는 심산이라고 느낄 정도로 무리하게 몰아붙이고 있다"며 "이 같은 일방적인 사 측의 통보에 대해 재발을 방지할 수 있는 대책 마련을 고심 중에 있다"고 하소연 했다. da@asiatime.co.kr


관련기사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mbk플러스 2018-12-28 11:12:19
주차카트 ㅋㅋ 안그래도 인원적은데 저기서 더줄인다고? 조만간 쟤들도 정리되지싶은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