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9-01-24 06:00 (목)
[재테크 칼럼] 유동성 부족한 대체투자, 블록체인 만난다면?
[재테크 칼럼] 유동성 부족한 대체투자, 블록체인 만난다면?
  • 제라드 레딕(Jerrod Reddick)
  • 승인 2018.12.30 07:20
  • 9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라드 레딕(Jerrod Reddick) 다크매터 투자전문가 
제라드 레딕(Jerrod Reddick) 다크매터 투자전문가 

만약 20년 전 오늘로 시간여행을 하게 된다면 어떨까? 20년 전은 스마트 폰이 아직 존재하지 않는 세계다. 당시 아마존(Amazon)은 책 판매로 유명한 기업이었으며 소셜 네트워크는 다른 사람들과 즉각적으로 소통 할 수 있는 기회를 아직 제공하지 못했다.

하지만 기술 혁신의 속도는 기하 급수적으로 빨라지면서 전 세계의 통신, 비즈니스, 미디어 소비 방식 등을 완전이 바뀌게 됐다. 무수한 산업에서 이런 광범위한 기술 변화가 일어 났다. 하지만 기술적으로 어떤 발전도 찾아볼 수 없는 1조 달러가 넘는 규모의 산업이 있다. 바로 대체 투자 산업이다.

대체투자 산업은 어려운 접근성, 비유동성, 불투명성 및 번거로운 서류작업 등으로 골치를 썩고 있다. 이러한 측면이 대부분 사람들에게는 문제가 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업계 관계자 및 초고 가치 자산 투자자는 이런 거래를 독점적으로 유지함으로써 이익을 얻었으며 이 독점은 매우 복잡한 규제 환경에 의해 보호받는다.

사모 대체펀드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공인된 투자자로 자격을 갖추어야 하고 높은 자본 최소 투자 수준을 달성해야 한다. 자본에 대한 다년간의 유치 기간을 견뎌 낼 능력과 복잡하고 긴 등록 문서를 작성할 수 있는 정교함도 필요하다.

이와 같은 규제들만 봐도 대체투자 산업에 대한 일반적으로 부정적인 인식이 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일반 투자자들은 유동성과 접근성이 높은 상장지수펀드(ETF) 상품으로 우르르 옮겨왔으며 버튼 클릭 한 번으로 투자 및 상품 전환도 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대체투자가 이 새로운 세계에서 자리를 잡고 있는지 아니면 대안적인 투자가 여전히 이 새로운 세계에서 자리를 잡고 있는지 아니면 공룡처럼 멸망의 길로 사라졌는지 궁금할 것이다. 대답은 '여전히 필요하다'이다.

주식과 채권 시장에서 패시브 투자에 대한 수요 증가는 다양성이 부족한 전통적인 주식, 채권에 대한 60대 40 배분의 상관관계를 더욱 증가시켰다. 자산 간 상관 관계를 낮추고 변동성이 큰 시장에서 버티기 위해서는 대체투자가 필요하다. 대체투자가 그 어느 때보다도 필요한 지금, 정답은 문제가 있는 대체투자 업계를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잘못된 부분을 고치는 것이다.

블록체인 기술의 출현은 1990년대 후반 인터넷의 부상 때와 마찬가지로 많은 사람들이 비즈니스 방식을 다시 생각하게 만들었다. 데이터 분산저장, 강화된 소유권 기록 능력 및 탈 금융기관 등과 같은 블록체인의 핵심 요소는 대체 투자 산업이 직면 한 문제와 완벽하게 일치한다.

최근 ‘펀드의 토큰화’ 개념은 최근 많은 대체 펀드 소유자가 경험하는 비 유동성 문제에 대한 잠재적인 해결책으로서 부상하고 있다. 이 시나리오에서 ‘토큰’은 자유롭게 거래되는 주식처럼 그 펀드의 분산 소유권을 나타낸다. KYC(Know your Customer·실명인증) / AML (Anti-money laundering·돈세탁 방지) 검증 과정의 마찰을 줄이기 위해 스마트 계약이 구현 될 수 있으며 이 방식은 등록 문서를 작성하는 방법도 바꿀 수 있을 것이다.

블록체인 생태계가 정당함을 보장 할 수 있게 되면 중개인은 더 이상 문서를 검토 할 필요가 없다. 펀드가 토큰 화되면 토큰의 가치는 기반이 되는 펀드의 전반적인 성과와 상관 관계가 있게 될 것이다. 이는 중매 시장이 출현 할 가능성을 열어 대체 투자 펀드에 막대한 유동성을 창출 할 수 있다. 토큰화 된 펀드는 블록체인을 통해 또는 대체거래소(ATS) 교환을 통해 개인간(P2P) 거래 될 수 있다.

토큰화는 앞서 언급한 대체 투자 산업이 직면 한 문제 중 일부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주식 및 채권 시장의 상관 관계가 증가하면서 적절한 분산을 위해서는 비 상관관계에 있는 자산이 필요하기 때문에 대체투자 펀드에 대한 접근성 확대는 전 세계 투자자에게 희망이 될 것이다.

시작부터 사기와 불투명이 판치는 대체투자 산업에서 블록체인과 토큰화 개념은 투명성과 보안성을 제공할 수 있는 힘을 지니고 있다. 지난 20년간 기술혁신은 인터넷을 주머니로 가져왔으며 전세계의 누구와도 즉시 소통이 가능한 시대를 열었다. 아직 초기 단계에 있는 블록체인이 향후 20년 동안 어떻게 성장할지 흥미롭다. 글/제라드 레딕(Jerrod Reddick) 글로벌 대체투자 플랫폼기업 다크매터(DarcMatter) 투자전문가  webmaster@asiatime.co.kr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