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9-01-21 15:31 (월)
과기부, 바이오-AI-로봇 융합기술 개발 추진
과기부, 바이오-AI-로봇 융합기술 개발 추진
  • 백두산 기자
  • 승인 2019.01.13 12:26
  • 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년 과기정통부 융합기술개발사업. (사진=과기부, 연합뉴스)

[아시아타임즈=백두산 기자] 로봇과 바이오, 인공지능(AI) 기술 등을 융합해 사람의 능력을 강화하고, 인체를 모사해 생체신호로 제어하는 선도적·도전적 융합기술 개발이 추진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3일 올해 375억원을 투입해 인간증강 융합기술 개발, 자연모사 혁신 기술 개발, 전통문화 융합연구 등을 추진하는 ‘2019년도 융합기술개발사업 시행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계획에 따르면 바이오·인공지능·로봇 등 첨단기술을 융·복합해 인간의 인지(지능)·육체(신체)·사회(오감)적 능력을 강화하는 인간증강 융합플랫폼 원천기술을 개발하는 '휴먼플러스융합연구개발챌린지사업'이 올해 새로 시작된다. 이 사업에는 올해 19억원 등 2026년(연구단별 3+2년)까지 250억원이 투입된다.

인간의 피부와 근육, 골격, 관절 등을 모사해 생체신호 기반의 제어기능을 갖춘 착용형(Wearable) 생체공학 팔(Bionic Arm)을 구현하는 '바이오닉암 메카트로닉스 융합기술개발'에는 올해 62억원이 투입된다.

또한 생물학적 활성과 생체 친화성을 갖는 인공조직 소재 공정을 개발하기 위해 자연의 생물학적 특성을 모사해 문제를 해결하는 융합기술 개발에 21억원이 지원되고, '녹슬지 않는 유기개발' 등 전통문화자원과 첨단과학기술 간 융합을 통한 전통문화산업 고도화 지원에도 73억원이 투입된다.

과기정통부는 이외에도 융합 신산업 창출과 국민이 공감하는 사회적 현안 해결을 위한 기술, 제품·서비스 등 개발과 상용화를 목적으로 하는 미래선도기술개발사업에도 올해 53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bds@asiatime.co.kr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