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9-04-22 14:10 (월)
중국 진출을 위한 테스트 베드, 홍콩 유아매트 시장을 주목하라
중국 진출을 위한 테스트 베드, 홍콩 유아매트 시장을 주목하라
  • 백두산 기자
  • 승인 2019.02.01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관광객의 75%가 홍콩에서 유아용품을 구매하면서 홍콩이 중국 진출을 위한 테스트베드로써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위 사진은 내용과 상관 없음.

[아시아타임즈=백두산 기자] 유아용품 안전성 검사 기준이 세계 최고 수준인 홍콩에서 유아용 매트가 주목받고 있다. 특히, 중국 관광객의 75%가 홍콩에서 유아용품을 구매하면서 홍콩이 중국 진출을 위한 테스트베드로써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홍콩 유아용품 시장 규모는 지난 5년간 꾸준히 증가했으며, 2017년 시장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한 3억9130만 홍콩달러(한화 약 557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중국의 두 자녀 정책이 실행되면서 유아용품 시장도 그에 따라 커지고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홍콩 유아용품 시장 규모. (자료=유로모니터, 코트라)

시장 조사 기관인 닐슨 홍콩의 관계자는 “2015년에 중국 유아용품 시장 규모가 1200억 달러에 달하며 그 중 730억 달러는 분유이고, 기저귀도 급속도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며 “중국인 부모들은 월급의 평균 10~12%를 유아용품에 지출한다”고 말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2005년에 60위안이었던 분유값이 10년 사이 250위안으로 411% 증가했는데, 이는 용띠 해에 맞춰 출생률이 높아진 것과 두 자녀 정책이 맞물려 생긴 변화라고 분석했다.

홍콩은 중국인들이 유아용품을 구매하는 주요 채널로, 중국인 관광객 75%는 분유와 기저귀를 구매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홍콩은 우수한 제품 품질과 모조품에 대한 규제가 엄격해 중국인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해 신뢰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도 최근 5년 사이에 소리 나는 매트가 홍콩에서 대중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2019년 홍콩 무역 발전국에서 주최한 유아용품 전시회에서도 다양한 국가의 바이어들이 한국 제품 중에서도 특히 소리 나는 매트에 가장 큰 관심을 보였다.

홍콩은 2017년 총 8084만 홍콩달러(약 115억원)의 유아용 매트를 수입하며 전년 동기 대비 18.2% 증가한 수치를 기록했다. 2017년도의 경우 한국과 스위스의 수입액 성장세가 가파른데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26.5%, 231.5% 증가했다.

홍콩 유아용 매트 주요 수입국(HS Code 391820 기준). (자료=홍콩 통계청, 코트라)

이에 대해 홍콩 유아용품 바이어는 “한국은 바닥에서 생활하는 문화가 있기 때문에 유아용 매트 제품을 오랫동안 연구해 왔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품질이 우수한데 가격도 합리적이어서 소비자들이 한국산 제품에 대한 믿음이 강하다”고 말했다.

스위스 제품 수입의 증가는,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홍콩 부모들이 안전성이 보장된 유럽의 고급 브랜드를 선호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부모들은 온라인 채널을 통해 직접 유럽산 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중국 관광객이 아닌 홍콩 소비자를 타겟으로 할 경우 홍콩 20%의 시민을 공략해야만 한다. 홍콩은 거실에서 매트를 사용할 수 있을 정도의 주거 면적을 지닌 사람들은 최소 중산층 이상이다. 홍콩 통계청의 2016년 홍콩 사람 평균 거주 면적 통계에 따르면 면적 중윗값은 430제곱피트(약 12평)이며 홍콩 시민 80%는 753제곱피트(약 21평) 이하의 집에서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홍콩에서 유아용 매트를 자유롭게 펼칠 수 있는 집은 20%도 되지 않기 때문에 이 소비층을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것이 관건이다. 이들은 가격에 구애받지 않고 아이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충분한 투자를 할 수 있기 때문에 홍콩 시장 진출 시 브랜딩에 신경써야 한다.

코트라는 “중국에서 유아 불량 백신 파동이 일어날 때면 항상 홍콩으로 직접 와서 주사를 맞는 부모가 상당히 많다”며 “홍콩은 유아용품 검사 기준은 유럽, 일본 등 국가적인 기준을 따르고 있기 때문에 중국 부모들에게 신뢰도가 높다”고 전했다.

이어 “유아용 매트는 특히 홍콩에서는 중산층 이상의 소비자가 구매하는 확률이 높기 때문에 제품의 안전성과 세련된 디자인을 선보여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며 홍콩 바이어는 홍콩뿐만 아니라 중국인 관광객의 취향도 고려하기 때문에 두 소비자 집단의 차이점을 각각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bds@asiatime.co.kr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