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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자동차 생산, 멕시코에도 밀렸다…세계 7위 하락
한국 자동차 생산, 멕시코에도 밀렸다…세계 7위 하락
  • 천원기 기자
  • 승인 2019.02.10 09:46
  • 8면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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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우리나라의 자동차 생산량이 10대 자동차 생산국 중 유일하게 3년 연속 감소하며 멕시코에 이어 세계 7위로 하락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해 우리나라의 자동차 생산량이 10대 자동차 생산국 중 유일하게 3년 연속 감소하며 멕시코에 이어 세계 7위로 하락했다. (사진=연합뉴스)

[아시아타임즈=천원기 기자] 지난해 우리나라의 자동차 생산량이 10대 자동차 생산국 중 유일하게 3년 연속 감소하며 멕시코에 이어 세계 7위로 하락했다.

10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가 발표한 '2018년 10대 자동차 생산국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의 자동차 생산량은 전년대비 2.1% 감소한 402만9000대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멕시코는 전년 대비 1% 증가한 411만대를 기록해 우리나라를 밀어내고 6위에 올랐다. 우리나라는 2016년 인도에게 5위 자리를 내준지 2년 만에 또다시 한 단계 하락했다.

세계 자동차 생산량에서 한국이 차지하는 비중도 4.1%로 전년대비 0.1% 포인트 감소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대립적 노사관계, 경직된 노동시장 구조 등에 따른 고비용·저효율 생산구조가 고착화됨에 따라 생산경쟁력이 상실됐다"며 "지난해 2월 한국지엠의 군산공장 폐쇄로 인한 생산 중단, 내수와 수출의 동반 부진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정만기 협회 회장은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경쟁력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지원 정책이 절실하다"며 "특히 글로벌 스탠다드 차원에서 법·제도 개선을 통한 협력적 노사관계 구축과 함께 연비 및 배출가스 등의 환경규제, 안전과 소비자 관련 규제도 산업경쟁력을 고려해 혁신해 나가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자동차 생산량 세계 1위는 중국이 차지했다. 중국은 지난해 28년 만에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지만 2781만대를 생산해 10년 연속 세계 1위 자리를 지켰다. 중국의 지난해 자동차 생산량은 전년보다 4.2% 감소했다.

이어 미국, 일본, 독일 등이 뒤를 이었다. 브라질과 스페인은 각각 8위와 9위에 올랐고, 프랑스는 10위이다. wonki@asiati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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