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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화이트데이 키워드는 'fun+jelly'
유통업계, 화이트데이 키워드는 'fun+jelly'
  • 문다애 기자
  • 승인 2019.03.07 05:28
  • 10면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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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년 화이트데이 기간 젤리 매출 비중 확대...젤리 상품 강화
“복고부터 연예인 콜라보까지...재밌어야 팔린다!" 화이트데이 총력전
신봉선을 내세워 만든 GS25 이색 화이트데이 패키지 '상상도 못한 캔디'(왼쪽 위), CU가 김보성과 진행한 '화이트데으리' 프로모션(오른쪽 위), 젤리를 대폭 확대한 세븐일레븐 화이트데이 프로모션(왼쪽 아래), 철수와 영희를 모티브로 한 미니스톱 화이트데이 상품 패키지(오른쪽 아래)(사진=각 사 이미지 합성)
신봉선을 앞세운 GS25 이색 화이트데이 패키지 '상상도 못한 캔디'(왼쪽 위), CU가 김보성과 진행한 '화이트데으리' 프로모션(오른쪽 위), 젤리를 대폭 확대한 세븐일레븐 화이트데이 프로모션(왼쪽 아래), 철수와 영희를 모티브로 한 미니스톱 화이트데이 상품 패키지(오른쪽 아래)(사진=각 사 이미지 합성)(사진=각 사 이미지 합성)

[아시아타임즈=문다애 기자] 유통업계가 오는 14일 전통적인 대목, 화이트데이 맞아 '유머 콘셉트'로 무장하고 데이마케팅에 나섰다.

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GS25가 복고와 유머 콘셉트 화이트데이 상품을 대거 출시했고, CU는 영화배우 김보성과 함께 ‘화이트데으리’ 프로모션 전개한다. 미니스톱은 뉴트로컨셉 내세운 화이트데이 상품을 대폭 늘리고, 세븐일레븐은 높아진 젤리 인기에 젤리 상품군을 강화했다.

이번 화이트데이 마케팅의 특징은 크게 투트랙으로 진행되고 있다. 재미를 강조하고, 젤리 비중을 대폭 늘리는 방향성이다. 

먼저 코믹한 문구를 넣은 복고 콘셉트의 상품부터 각종 '짤'을 생성해내는 연예인들과의 협업을 통한 익살스러운 패키지를 대폭 확대했다.

업계가 '재미'에 집중한 이유는 화이트데이가 연인들만을 위한 날이 아닌 가족, 동료, 친구들과 정을 나누는 날로 변화하는데 맞춘 것이다.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도록 중저가로 기획함과 동시에, 재미요소를 넣어 타깃층을 전 연령대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화이트데이 선물로 사탕 대신 젤리의 선호도가 크게 높아짐에 따라 관련 제품 비중을 늘리고 다양한 맛과 모양의 젤리 상품들을 단독으로 출시하며 상품 구색을 강화했다.

실제로 GS25가 화이트데이 행사 기간 젤리와 사탕의 매출 비중을 살펴본 결과 지난 2015년 22%에 불과하던 젤리 비중이 2017년 60%로 사탕을 넘어섰으며, 2018년에는 66%로 그 차이가 더 벌어졌다. 세븐일레븐 역시 지난 3년간 화이트데이 기간 매출을 분석한 결과, 캔디류와 초콜릿 매출 구성비는 줄어든 반면, 젤리 매출 비중은 지난해 30.4% 증가하는 등 매년 꾸준히 수요가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GS리테일 제공)
(사진=GS리테일 제공)

◇"재밌어야 팔린다!" GS25, 재미에 집중한 화이트데이 마케팅...신봉선부터 파이데이까지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재미를 더한 상품을 대거 출시하고 차별화된 젤리 상품 등 100여 종의 화이트데이 한정 상품과 이벤트를 준비했다.

신봉선과 손잡고 SNS에서 상상도 못한 정체라는 이름으로 유명한 사진을 만화 영화 캔디와 접목한 화이트데이 세트 패키지 ‘상상도 못한 캔디’와 유병재를 모델로 해 90년대 아이돌 잡지 표지를 콘셉트로 한 ‘이달의 병재’ 2종을 판매한다. 각각 1만2000원이다. 시사프로그램에 자주 등장하는 모자이크 처리된 느낌의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모자이크 인터뷰 필름이 동봉된 브라운청춘패키지도 마련했다. 가격은 9500원이다.

젤리를 찾는 고객이 갈수록 늘어남에 따라 코코로젤리, 하리보 등 인기 젤리 상품에 대해 +1 이벤트를 진행한다. 손바닥만한 크기의 골드피그젤리를 선보이며, 하리보수트케이스, 하리보곰인형세트, 마이구미 세트 등 화이트데이용 젤리 상품을 판매한다.
 
GS25는 3월 14일이 원주율 3.14와 동일하다는 점에 착안해 파이(π)데이라명명하고 파이류 1+1 이벤트도 진행한다.

(사진=BGF리테일 제공)
(사진=BGF리테일 제공)

◇CU, 영화배우 김보성과 함께 ‘화이트데으리’ 프로모션 전개..."가족, 친구와 의리!"

CU는 영화배우 김보성과 함께 ‘화이트데으리’ 프로모션을 펼친다. 화이트데이와 ‘의리’의 합성어로, 최근 ‘데이’ 문화가 다양한 관계로까지 확대되는데 맞춰 화이트데이를 ‘의리 지키는 날’로 재미있게 풀이한 것이다. ‘충성하으리’, ‘너와의 으리’ 등 위트 있는 문구와 함께 김보성을 디자인한 홍보물을 점포에 부착하고, 기획상품 구매 시 김보성 의리 스티커를 무료 배포한다.

화이트데이 기획상품으로는 미니백 2탄 ‘ABC 미니에코백’을 단독 출시한다. ABC 밀크초콜릿 3봉지가 담겨 있으며 텀블러가 들어갈 수 있도록 성인 손바닥의 1.5배 사이즈로 만들었다. 가격은 6000원이다.

실속형 이색 상품을 강화했다. 버거 모양 젤리를 햄버거 박스에 포장한 ‘트롤리 미니 햄버거박스'를 6000원에, 4가지 다른 맛의 새콤달콤과 마이쮸를 대형 패키지에 담은 ‘BIG 새콤달콤’은 4000원, ‘BIG 마이쮸'는 6400원에 선보인다.

증정행사와 제휴카드 할인 행사도 준비, 100여 종의 인기 초콜릿, 사탕을 대상으로 +1 증정행사를 진행하며, 행사상품을 BC카드로 1만원 이상 결제 시 2000원 할인, 삼성카드로 1만원 이상 결제 시 1000원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사진=미니스톱 제공)
(사진=미니스톱 제공)

◇편의점 미니스톱, 뉴트로컨셉 내세운 화이트데이 상품..."전 연령층 타깃"

편의점 미니스톱은 옛 유행을 새로운 방식으로 즐기는 뉴트로 트렌드에 맞춰 70여 가지 화이트데이 상품을 마련했다.

먼저 단종돼 시중에서 만나기 어려웠던 사랑방 캔디를 클래식한 디자인으로 재해석한 ‘사랑방 캔디 레드’, ‘사랑방 캔디 블루’를 출시한다. 8·90년대 과자선물세트의 디자인을 모티브로 다양한 과자를 한곳에 담은 종합선물세트도 선보인다.

철수·영희 커플을 패키지 전면에 내세운 ‘뉴트로프렌즈’, ‘뉴트로커플’도 판매한다. 철수·영희 커플의 유머러스한 대사와 실속 있는 구성품으로 재미와 가성비를 한 번에 잡은 제품이다. 맛기차콘, 호박꿀맛나 등 추억의 과자들을 만날 수 있는 ‘추억의 과자’도 출시한다.

화이트데이의 트렌드로 자리 잡은 의리사탕문화에 대응해 가벼운 마음으로 선물할 수 있는 중저가 상품들도 확대했으며 1+1, 2+1 행사도 실시한다.

멤버십 카드 및 신용카드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T멤버십 VIP/골드는 1000원당 100원 할인, 실버는 1000원당 50원 할인 혜택을, OK캐쉬백 회원에게는 OK캐쉬백 1% 적립 또는 15% 할인 혜택을 준다. 현대카드 M포인트 소지 고객은 20% 포인트 차감할인 또는 최대 3%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비씨카드 소지 고객은 TOP포인트를 최대 100%까지 사용할 수 있고, 신한카드 소지 고객은 마이신한포인트 100% 사용할 수 있다.

(사진=세븐일레븐 제공)
(사진=세븐일레븐 제공)

◇세븐일레븐, 높아진 젤리 인기에 젤리 상품군 대폭 강화

세븐일레븐은 젤리 상품을 대거 강화했다. '세븐일레븐 '짱셔요빅요구르트젤리'는 젤리 크기를 기존보다 2배로 키우고 사우어 시즈닝을 첨가해 특유의 신맛과 함께 새콤달콤한 맛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가격은 2000원이다. 돼지모양의 젤리로 구성된 '복돼지젤리'는 1800원에, 다양한 과일맛 젤리가 담긴 '아임후르츠향젤리는 1500원에 출시했다.

계란후라이, 상어, 에펠탑 등 다양한 모양의 젤리로 구성된 '위니비니젤리세트' 3종과 하리보 젤리와 인형을 함께 패키지한 '하리보젤리 기획세트' 2종 등 젤리 베스트상품을 활용한 기획상품도 한정 준비했다. 하트모양의 불빛캔디가 담긴 '짝꿍 불빛 막대사탕'과 디저트 머랭쿠키에 벚꽃 디자인이 더해진 '이건머랭기프트세트'도 판매한다.

세븐일레븐은 오는 14일까지 L.pay를 통한 BC카드로 화이트데이 상품 결제 시 구매 금액의 60%를 엘포인트로 지급하는 행사를 진행한다. 또한 '하리보', '멘토스', '새콤달콤', '아이스브레이커스' 등 인기 사탕, 젤리 총 100여종에 대해 '1+1', '2+1' 증정 행사도 진행한다.
 
세븐 앱에서도 화이트데이를 기념해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화이트데이 행사 상품 구매 후 세븐 앱을 통해 모바일 스탬프를 적립하면 이벤트에 참여 가능하며, 추첨을 통해 '티파니앤코 목걸이'를 증정한다. da@asiati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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