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9-06-16 14:46 (일)
솔고바이오 관리종목 지정...리서치알음, 또 맞췄다
솔고바이오 관리종목 지정...리서치알음, 또 맞췄다
  • 김지호 기자
  • 승인 2019.03.19 2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시아타임즈=김지호 기자] 독립리서치인 리서치알음이 상장폐지 유의 종목으로 꼽은 종목의 거래가 속속 정지되고 있다.

19일 한국거래소는 솔고바이오에 대해 관리종목 지정 사유가 발생했다면서 이날 장 종료 시까지 주권의 매매거래를 정지했다. 솔고바이오가 장 마감 후 공시한 감사보고서에서 지난해까지 4년 연속 영업손실을 냈다고 발표했기 때문이다. 솔고바이오는 관리종목 지정이 확정됐다.  코스닥 상장사의 경우 4년 연속 적자를 기록할 경우 관리종목, 5년 연속은 상장폐지에 해당한다. 

솔고바이오는 앞서 리서치알음이 '상폐 회피 체크 리스트'를 통해 회계감사에 의한 상장폐지 유의 종목으로 지정한 종목이다. 앞서 지난 5일에도 거래소는 디지탈옵틱을 채권자에 의한 파산신청설이 돌자 풍문 사유 해소시까지 디지탈옵틱의 거래를 정지했다. 이달 6일에는 채권자 김형규씨가 수원지방법원에 실제 파산 신청서를 내면서 디지탈옵틱은 여전히 거래가 정지 중이다.

리서치알음이 지난 4일 공개한 상폐 회피 체크 리스트는 ◇최근 6개월 내 공시내역 중 △자금유치 결정 △최대주주 변경 △불성실 공시법인 지정 △횡령배임 공시 여부  ◇별도 재무제표의 영업손익 중 △최근 4개 회계연도 중 3회 이상 영업적자 여부 그리고 ◇최대주주 지분율과 관련해 △특수관계인을 포함한 최대주주 지분율이 15%에 미치지 못하는지 여부 등 총 6개다.

이 기준에 따라 디지탈옵틱과 솔고바이오 외 리서치알음이 공개한 상폐 유의 종목은 뉴프라이드, 팜스웰바이오, 스튜디오썸머, 한국테크놀로지, 스킨앤스킨, 리켐, 포티스, 엔에스엔, 에이아이비트, 한류AI센터, 제미니투자, 에스아이리소스, 이디, 중앙리빙테크, 삼우엠스, 퓨전데이타, 에이코넬, 에스제이케이 등이었다.

최성환 리서치알음 대표 겸 수석연구원(사진)은 "최근 공시내역, 별도재무제표의 영업손익, 최대주주 지분율 등 세 가지를 확인하는 것만으로도 상장폐지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better502@asiatime.co.kr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