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9-06-19 02:30 (수)
[정균화 칼럼] 한 끗 차이, 부자의 습관
[정균화 칼럼] 한 끗 차이, 부자의 습관
  • 정균화 명예회장 교수
  • 승인 2019.05.21 10:19
  • 19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균화 명예회장 교수
정균화 명예회장 교수

“남보다 일찍 하루를 준비하고 제대로 살아내며 남보다 늦게 잠자리에 드는 사람. 그 사람이 ‘한 끗 차이’를 만들고 성공하는 삶을 살아가는 사람이다. 모든 부자가 ‘아침 형 인간’은 아닐지 몰라도 부자 중에 해가 중천에 떠서야 어물쩍 하루를 시작하는 사람은 없다. 아침의 기적을 모르는 사람은 언제 부를 언제 잃더라도 이상할 것이 전혀 없다. 부자는 지금 가지고 있는 자산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부자의 태도와 안목을 매일 아침 벼리는 사람 중에서 탄생하는 것이다.”

아침 부자로 다시 태어나는 부자들의 아침 습관을 담은 아침의 기적 《미라클 모닝,著者 할 엘로드, 데이비드 오스본》에서 알려준다. 부자들에게는 현재의 재산이 얼마이고 어제 얼마를 벌었냐는 중요하지 않았다. 그들은 매일 아침 라이프 세이버(LIFE S.A.V.E.R.S)를 실천하고 부의 6가지 원칙을 되새기며 남보다 일찍 하루를 준비하고 제대로 살아내며 남보다 늦게 잠자리에 들었다. 그것이 한 끗 차이를 만들고 성공하는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일상이었다. 매일 아침 눈을 뜨자마자 실천할 수 있는 ‘백만장자의 아침 습관 6가지’를 제안하고, 부(富)의 법칙을 여섯 단계로 나누고 또 우리는 간과하고 부자들은 꼭 지키는 3가지 습관을 자세하게 정리해 알려주었다.

첫 번째 ‘침묵(Silence)’이다. 매일 아침 목표를 되새기며 조용하게 하루를 시작하는 것이 얼마나 큰 힘이 되는지에 대해 배우는 시간이다. 침묵의 시간은 스트레스가 감소하고 사고가 명료해져 가장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 두 번째 ‘확신의 말(Affirmation)’이다. 어떤 일에 성과를 창출해내는 원동력은 그 사람이 지닌 사고방식이다. 백만장자가 되기까지 여러 차례 난관을 만나게 되는데, 그때마다 올바른 사고방식을 유지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깨닫게 된다. 확신의 말은 사고방식을 최상의 상태로 이끌어 내기 위한 도구다. 세 번째 ‘시각화(Visualization)’이다. 부를 일구기 위해 해야 하는 일 혹은 아직 능숙하게 익히지 못한 기술 등 무엇이든 시각화를 활용할 수 있다. 네 번째 ‘운동(Exercise)’이다. 하루 일과로 심신이 지치기 전에, 새로운 핑계를 궁리하기 전에 운동을 시작해야 한다. 난관을 뚫고 나가는 판단력과 체력을 운동을 통해 축적해놓아야 한다. 다섯 번째 ‘독서(Reading)’다. 독서는 지식과 통찰, 전략을 얻는 훌륭한 방법이다. 우리는 책을 통해 관계를 개선하고, 자신감을 키우고, 타인과 소통하는 기술을 향상하고, 부자가 되는 법을 배운다. 여섯 번째 ‘쓰기(Scribing)’다. 글을 쓰면 자신의 생각에 집중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한 해를 마감할 때 그동안 기록한 일기를 다시 읽어보면서 새로운 통찰을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이다.

부자는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다. 그 기준이 되는 것이 일기장이다. 부를 창출하는 6가지 원칙으로는 첫 번째 ‘부의 원칙’ 키워드는 ‘결심(Decide)’이다.“나는 부자가 될 거야”와 “나는 부자가 되고 싶어”는 전혀 다른 말이다. 두 번째 ‘부의 원칙’ 키워드는 ‘상상(Imagination)’이다. 한계 너머에 있는 자신과 만나고, 안전한 옛 껍데기를 뒤로 하고 더 널찍하고, 더 밝고, 더 좋은 것을 향해 나아가도록 돕는다. 세 번째 ‘부의 원칙’ 키워드는 ‘계획(Plan)’이다. 네 번째 ‘부의 원칙’ 키워드는 ‘지렛대(Leverage)’다. 부를 빠르게 증식하기 위해서는 시간, 인력, 돈을 업무에 투입해야 한다. 돈도 일을 하게 만들어야 한다. 다섯 번째 ‘부의 원칙’ 키워드는 ‘선택(Choice)’이다. 백만장자가 되고 싶다면 언제 버티고, 언제 포기해야 하는지 그 차이를 알아야 한다. 여섯 번째 ‘부의 원칙’ 키워드는 ‘자격(Qualify)’이다. 부는 자격을 갖춘 사람에게만 머문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아침 형 백만장자의 3가지 습관은 첫 번째 습관은 ‘셀프리더십’이다. 두 번째 습관은 ‘에너지 엔지니어링’이다. 세 번째 습관은 ‘흔들림 없는 집중력’이다. 미국 경제매체 CNBC는 2007년 약 7억 원에 ‘워런버핏’과 점심 기회를 낙찰 받은 미국의 전문 투자자‘모니시 파브라이’가 ‘버핏’으로 부터 얻은 교훈을 3가지로 재정리해 소개한 적이 있다. ‘매사에 진실해라’, ‘아니라고 말하는 걸 어려워하지 마라’, ‘좋아하는 것을 하라’


tobe4285@naver.com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