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9-07-21 01:30 (일)
[정균화 칼럼] ‘멘탈’훈련
[정균화 칼럼] ‘멘탈’훈련
  • 정균화 명예회장 교수
  • 승인 2019.06.18 09:17
  • 19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균화 명예회장 교수
정균화 명예회장 교수

‘어금니를 꽉 깨물고 죽어라 노력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이것은 선입견일 뿐이다. 죽도록 노력하지 않아도 인생이 마음먹은 대로 되도록 하는 방법은 있다. 마음먹은 대로 되는 인생을 사는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이 노력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자동차 내비게이션이 안내해주는 대로 운전했더니 저절로 목적지에 도착했다는 식이다. 다른 사람이 보기에는 대단한 행동과 노력을 하고 있지만, 오히려 당사자는 힘겹게 노력하는 것이 절대 아니다.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할까? 그것은 멘탈이 인생의 90퍼센트를 좌우한다는 사실을 알고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수단? 방법? 지식을 익히기보다, 성공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멘탈(Mental) 만들기를 최우선으로 삼은 덕분이다. 성취하기에 적합한 멘탈을 만들어낸다면 그다음에는 저절로 현실이 변화하기 마련이다. 일본 최고의 멘탈 컨설턴트가 알려주는 흔들림 없이 목표를 이루는 법칙 [신의 멘탈, 著者 호시 와타루]에서 일러준다.

그는 사람들이 목표 달성에 실패하는 원인이 노력이나 의지가 부족한 것이 아닌 바로 ‘멘탈’의 차이임을 깨달았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흔들리지 않고 목표를 이루는 ‘멘탈의 신(神)’이 될 수 있을까? 바로 뇌를 속이는 것이다. 뇌 과학 과 인지심리학을 바탕으로 의지력을 높이고, 목표를 이루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알려준다. ‘빈 의자 앉기’, ‘미래의 나를 인터뷰하기’, ‘긍정의 말을 뇌에 새기는 법’ 등 일, 건강, 돈, 인간관계 등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누구든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이 가득하다. 한번 결심한 목표는 반드시 이루는 사람들, 즉 멘탈이 강한 사람들에게는 중요한 공통점이 하나 있다.


그것은 바로 ‘미래의 내가 되어 오늘을 산다.’는 것이다. 항상 일이 잘 풀리는 사람은 미래의 자기 모습으로 살고 있다. 이미 목표를 달성한 자신의 모습을 멘탈에 새긴 뒤, ‘성공한 미래의 나’의 입장에서 오늘의 할 일들을 완수하는 것이다. 그렇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주변에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지 않는 사람이 많다. 단순히 ‘부자가 되고 싶다’ ‘더 행복해지고 싶다’ ‘좋은 사람을 만나고 싶다’ ‘지금과는 다른 모습이 되고 싶다’라고만 생각한다. 한마디로 목표가 지나치게 모호하다. 이를테면 이것은 비행기가 행선지를 남쪽이라고만 정해놓고 비행하는 것과 같다. 명확한 목적지가 없는 비행기가 정말 가고자 하는 장소에 도착할 수 있을까? 그렇다면 실제 비행기는 어떻게 목적지에 정확하게 도착할까? 목적지를 올바르게 향하고 있는지, 항로를 벗어나지는 않았는지 끊임없이 확인하고, 어디를 향하고 있는지 잊지 않도록 자동 조종 장치나 내비게이션에 목적지를 입력한 덕분이다.

흔히 우리는 운동선수 경우 자신과의 멘탈 싸움이라고 한다. 자신의 기량은 기술과 체력뿐만 아니라 멘탈이 중요함을 인식하게 되었다. 운동선수들과 특수작전부대가 승리로 검증한 비즈니스 멘탈 코칭《최강의 멘탈,著者 루이S.초카》에서 소개하는 멘탈 관리법은 미국 육군사관학교의 능력향상센터(CENTER FOR ENHANCED PERFORMANCE)에서 개발되었다. 이후 스포츠 선수에게도 적용되었고, 현재는 비즈니스 리더를 위한 맞춤 트레이닝 프로그램으로 발전했다. 어느 분야든 가장 높은 수준의 경쟁에서도 최고의 성과를 내는 사람은 언제나 강력한 ‘멘탈’의 소유자다. 압박감에 굴복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침착함을 유지하면서 맡은 일을 유능하게 해내고 뛰어난 의사 결정을 하는 사람도 있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재능도, 교육도, 용기도 아닌 ‘최강의 멘탈’이다! 최고의 운동선수들과 최강의 특수작전부대가 하는 5가지 정신력 강화 훈련 ‘초카’ 박사의 5가지 멘탈 스킬과 실천 법은 다음과 같다.1. 목표를 설정하면 두뇌는 과제 달성에 집중한다. 2. 퍼포먼스 전 루틴을 발견하고 반복하라. 3. 리더는 스트레스가 높은 상황에서 더 차분해진다, 4. 한눈팔지 않고 주의력을 통제하는 법. 5. 승리의 장면을 시각화하라, 고 말한다. 지금의 현실 세계는 녹록지가 않다. 변동성(Volatility), 불확실성(Uncertainty), 복잡성(Complexity), 모호성(Ambiguity)이라는 네 가지 주요 장애물로 특징되기 때문이다. “난 항상 부정적인 사람들에게 시간과 에너지를 빼앗기는 일 따윈 하지 않았다.”<아놀드 슈워제네거>


tobe4285@naver.com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