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될성부른 떡잎] 철저한 시장조사로 B2B서 커머스사업까지 노리는 김민상 바이럴프로 대표

이재현 기자 / 기사승인 : 2019-06-23 23:08:18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아시아타임즈=이재현 기자] 김민상 바이럴프로 대표는 지난해 건국대학교에 입학하고 창업에 대한 꿈을 꾸며 창업동아리에 들어갔다. 이후 단 1년 만에 B2B사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최종적으로 커머스 사업이라는 큰 그림을 그리고 있다.


소프트웨어학에 재학하던 김 대표는 1학년을 끝내고 휴학을 한 뒤 빅데이터를 활용한 기업과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매칭하는 플랫폼인 바이럴프로를 운영 중이다. 아직까진 시제품을 운영하는 단계이지만 긍정적인 결과가 나오고 있다.


김 대표가 처음 창업할 때 부모님이 부정적인 입장이셨다고 한다. 최근 들어 적지만 결과가 나오면서 부모님들도 김 대표의 창업을 뒤에서 응원해준다고 한다.


아직까진 애견용품을 만드는 회사와 반려동물 인플루언서와 커넥션을 진행하고 있지만 추후에는 게임과 뷰티, V로그 등 다양한 인플루언서와 기업을 커넥션 시키고 최종적으로는 기업의 아이템을 홍보와 판매를 함께하는 커머스기업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는 김 대표와 직접 만나 이야기를 나눠봤다.


김민상 바이럴프로 대표(사진=아시아타임즈 이재현 기자)
김민상 바이럴프로 대표(사진=아시아타임즈 이재현 기자)

Q. 바이럴프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나요?

A. 창업에 대한 여러 가지 아이템을 구상하던 도중 반려동물을 기르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죠. 그러다보니 자동적으로 반려동물과 관련된 상품에 대한 가치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반려동물 인플루언서와 기업을 연결해주는 B2B 사업을 하면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해 바이럴프로를 창업했습니다.


Q. 인플루언서와 기업을 연결하는 기존의 MCN업체들에서 진행해 레드오션이라고 생각하는데 차이점이 있나요?


A. 사실 지금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는 게임과 먹방, 뷰티, V로그 등 4가지 분야가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최근 들어 반려동물과 관련된 유튜버나 인플루언서가 증가하고 있어 블루오션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반려동물 제품의 경우 추후에 기르게 될 때 정보제공용으로 볼 수 있어 장기적으로도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Q. 아직 21살이면 대학을 한창 다닐 나인데 부모님이 창업에 반대하지는 않으셨나요?


A. 사실 처음에는 반대하셨어요. 처음 창업에 대한 이야기를 했을 때 공부나 하라고 핀잔을 들었죠. 하지만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하고 기업과 인플루언서를 연결시켜주고 결과물이 나오는 것을 보시더니 지금은 응원해주고 계십니다.


Q. 창업하면서 어려움은 없으셨나요?


A. 저도 다른 초기 창업자처럼 다양한 어려움을 많이 겪었습니다. 특히 그중에서 이해관계에 대한 문제가 조금 컸습니다. 처음에 사람들과 일할 때 ‘계약서를 쓰는 것이 굳이 필요할까?’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매우 중요하더라고요.


Q. 어려움을 어떻게 해결하셨나요?


A. 건국대 창업동아리에서 활동하는 선배들이나 기창업자 선배를 만나 조언을 들으면서 어려움을 극복해나갔습니다. 또한 눈앞에 어려움이 다가오면 다른 팀원과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다양한 어려움을 해결해나가고 있습니다.


Q. 그럼 계속해서 인플루언서와 기업을 연결하는 B2B 사업체를 운영하실 예정인가요?


A. 지금은 B2B이지만 나중에는 저희가 인플루언서와 연결해준 기업의 제품을 대신 판매하는 커머스 사업을 하고 싶습니다. 반려동물과 관련된 파트가 안정화되면 뷰티나 먹방, 게임 등 다양한 인플루언서들을 기업과 연결시키며 품목을 늘릴 예정입니다.


Q. 창업을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A. 창업경진대회에 참가하기 전에 자신이 창업을 하고 싶은 것인지 아니면 스펙을 쌓는 것이 목표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봤으면 합니다. 경진대회에 출전해서 지원 사업에 선정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그들이 원하는 것을 맞추기만 하면 되니까요. 하지만 정작 창업을 희망하는 사람들이 지원을 못 받을 수 있어 경진대회 참가하기 전에 자신이 원하는 것을 다시 한번 생각하길 바랍니다.


기자와 인터뷰하는 김민상 바이럴프로 대표(사진=아시아타임즈 이재현 기자)
기자와 인터뷰하는 김민상 바이럴프로 대표(사진=아시아타임즈 이재현 기자)


[저작권자ⓒ 아시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재현 기자

오늘의 이슈

뉴스댓글 >

주요기사

+

청년의 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