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9-10-14 06:00 (월)
대우조선, 영국 로이드 선급으로부터 업계 첫 ‘AL3’ 획득
대우조선, 영국 로이드 선급으로부터 업계 첫 ‘AL3’ 획득
  • 이경화 기자
  • 승인 2019.07.09 14:29
  • 8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십·사이버보안 인증 상위등급…‘원격운항’ 가능 수준의 안전·보안성 검증 통과
지난주 대우조선해양 서울사옥에서 로이드선급 코리아 총괄 이진태 대표(오른쪽)가 대우조선해양 권오익 전무에게 인증서를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대우조선해양)
지난주 대우조선해양 서울사옥에서 로이드선급 코리아 총괄 이진태 대표(오른쪽)가 대우조선해양 권오익 전무에게 인증서를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대우조선해양)

[아시아타임즈=이경화 기자] 대우조선해양이 스마트십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최근 세계적 선급협회인 영국 로이드(LR)사로부터 스마트십 사이버 보안 솔루션 인증 상위등급(Digital AL3 SAFE SECURITY)을 획득했다고 9일 밝혔다. 인증식에는 권오익 대우조선해양 선박사업본부장, 로이드 코리아 총괄 이진태 대표 등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했다.

사이버 보안 기술은 운항 중인 선박의 각종 데이터와 소프트웨어를 해킹 등의 외부 위협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최근 스마트십 개발이 활발해지면서 국제해사기구(IMO)를 중심으로 이 분야에 대한 위험관리가 전 세계 조선·해양산업의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로이드 선급의 스마트십 사이버 보안 인증시스템은 사이버 위험에 대한 대응정도를 엄격한 기준으로 설계한 세계적인 시스템으로 선박과 육상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기능성과 안전성을 검증해 등급을 부여한다. 대우조선은 이번 검증에서 원격운항이 가능한 선박을 육상에서도 감시하고 제어할 수 있는 수준의 스마트십 기술과 사이버 보안 등급인 ‘AL3’ 등급을 업계 처음으로 인증 받았다.

AL3 등급을 획득한 대우조선의 스마트십 솔루션은 선박(스마트십)의 전자해도시스템(ECDIS)과 선박감시 시스템(Ship Surveillance) 등을 통해 해상과 육상에서 동시에 선박의 최적운항과 선박안전을 지원하고 각종 시스템을 원격으로 감시하며 제어할 수 있다.

대우조선은 지난해 7월 같은 선급으로부터 사이버 보안(통신시스템)에 대한 기본인증(AIP)을 받은 바 있으며 이후 해양항법장비 전문 국내기업인 마린웍스(Marineworks)사와 협업을 통해 보다 상위 등급인 이번 인증을 획득하게 됐다.

무엇보다 이번 검증은 대우조선이 현재 건조하고 있는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스마트십 시스템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실제 이 기술 중 선박감시 시스템은 해당 선박에 그대로 적용될 예정이다.

권오익 대우조선해양 전무는 “안전성과 신뢰성을 한 차원 높인 스마트십 관련 솔루션을 선주에게 제공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국내 기자재업체와 함께 이뤄낸 성과라 더 의미 있다”고 말했다. 대우조선은 또 다른 세계적 선급들로부터 사이버 보안 기술 관련 추가 인증을 획득한다는 계획이다.

egija99@asiatime.co.kr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