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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차가 ‘수출효자’…연평균 33% 늘었다
친환경차가 ‘수출효자’…연평균 33% 늘었다
  • 천원기 기자
  • 승인 2019.07.16 17:33
  • 8면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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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친환경차 수출이 최근 연평균 33.1% 증가하는 등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다. (표=한국자동차산업협회)
우리나라의 친환경차 수출이 최근 연평균 33.1% 증가하는 등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다. (표=한국자동차산업협회)

[아시아타임즈=천원기 기자] 우리나라의 친환경차 수출이 최근 연평균 33.1% 증가하는 등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최근 수년간 자동차 수출물량은 줄어들었으나 하이브리드차·전기차 등 친환경차의 수출을 통해 우리 자동차산업이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가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우리나라의 자동차 수출은 2012년부터 2018년까지 6년간 연평균 4.2% 감소했으나 같은 기간 친환경차 수출은 연평균 33.1% 증가하는 등 자동차 수출의 질적 구성이 바뀌고 있다.

친환경차 수출이 급증하는 가장 큰 이유는 하이브리드차·전기차·수소전기차 등 다양한 차종이 잇달아 개발되면서 경쟁력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2010년 기존 쏘나타에 하이브리드(HEV)기술을 얹은 모델이 처음 수출되기 시작했으며, 2013년에는 전기차(EV)와 수소전기차(FCEV), 2015년에는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EV)까지 수출하는 등 2018년 기준 HEV·EV·FCEV·PHEV 등 모든 동력원을 기반으로 한 14종의 수출 모델이 투입됐다.

우리 업계의 친환경차 기술경쟁력이 강화되는 것도 이유다. 기아자동차 쏘울EV는 출시 후 두 번이나 주행거리를 확대하며 성능을 개선시켰으며, 현대자동차 아이오닉EV는 2017~2018년 미국에서 판매되는 소형차 중 연료효율이 가장 우수한 자동차로 선정될 정도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나타났다.

수요확대도 친환경차 수출이 늘어난 원인으로 꼽힌다. 미국은 전기차 구매자에게 7500달러 세금공제와 도로통행 우대혜택을 주고 있으며, 이스라엘은 하이브리드차량에 대해 구매세를 일반차량 대비 4분의 1수준으로 대폭 경감해주고 있다. 이에 따라 글로벌 친환경차 수요는 지난 5년간 연평균 21.2% 증가하면서 2016년 245만대에서 2018년 408만대로 성장했다. 이는 주요시장을 중심으로 친환경차 수출 증대로 이어지고 있다고 협회는 설명했다.

수출실적을 분석해 보면 2014년까지 북미지역이 90% 이상 차지했으나 2015년부터 유럽연합(EU)지역 수출이 본격화되면서 2018년에는 EU지역이 최대 수출지역(45.7%)으로 부상했다. 국가별로는 미국이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다음으로 이스라엘, 영국, 독일, 스페인 순이다.

차종별로는 하이브리드차(PHEV 포함)가 80.3%를 차지했고 전기차(FCEV 포함)가 19.7%이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자동차연구기관인 IHS는 2030년에는 전세계 자동차 판매중 친환경차가 50%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며 "우리 자동차업계도 글로벌 온실가스감축 등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해서라도 친환경차 중심으로 차량 개발을 확대하고 시장별 대응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밝혔다.

wonki@asiati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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