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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원, LG건조기 집단 분쟁조정 돌입...향후 어떤 절차 밟나
소비자원, LG건조기 집단 분쟁조정 돌입...향후 어떤 절차 밟나
  • 조광현 기자
  • 승인 2019.07.23 15:24
  • 7면
  • 댓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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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히트펌프 건조기 개념 설명도.
LG전자 히트펌프 건조기 개념 설명도.

[아시아타임즈=조광현 기자] LG전자 건조기 사태가 결국 집단 소송으로 번지게 됐다. 당초 소비자원은 피해구제 신청을 검토했지만, 사안이 심각하다고 판단하면서 집단 분쟁조종 절차로 방향을 틀었다.

2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국소비자보호원은 최근 LG전자 전기식 의류건조기 '콘덴서 자동세척 시스템' 사태와 관련해 '집단 분쟁조정 절차'를 밟기로 최종 결정했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주 금요일까지 1372상담센터에 1500여건의 소비자 불만 신고가 접수됐다.

소비자 분쟁조정은 민사소송을 대체할 수 있는 분쟁 해결방법으로, 소송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들고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상임위원을 포함한 3명에서 11명의 위원이 참여해 사건을 심의·의결한다.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 개최 후 분쟁조정 결과에 대한 양 당사자의 수락으로 조정이 성립되면, 확정판결과 동일한 '재판상 화해 효력'이 발생한다. 소비자는 관할 법원에 강제집행을 신청할 수도 있다.

다만, 집단 분쟁조정 절차가 진행돼도, 소비자가 원하는 수준의 결과가 나올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이란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현재 소비자들은 환불을 요구하고 있지만, 이미 LG전자가 10년 무상보증 대책을 내놓은 만큼 현실적으로 환불조치가 내려질 가능성을 높게 보지 않다는 것이다.

현재 소비자원은 LG 전기식 의류건조기 신고자들을 대상으로 각종 증빙자료를 접수 받기로 했다. 사용하고 있는 LG전자 전기식 의류건조기의 모델명과 제조년월, 의류건조기 설치환경, 구입관련 증빙 등이다.

한국소비자보호원은 향후 60일 이내 집단 분쟁조절 절차에 돌입하게 된다. 다만, 피해 원인 규명에 시험, 검사 또는 조사가 필요한 경우 개시결정기간이 경과한 날부터 최대 60일의 범위에서 개시결정이 보류될 수도 있다.

소비자원은 정확한 해결책을 내놓기 위해 새 제품과 함께 중고 제품도 함께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소비자들이 직접 사용 중인 제품 50개를 추가로 받아 검사해, 논란이 되는 콘덴서 자동세척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내리겠다는 결정이다.

앞서 LG전자는 건조기 파문이 확산되자 10년 무상보증이란 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당시 LG전자는 “의류건조기는 안전하고 위생적으로 옷감을 건조합니다.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된다”며 “그렇지만 최근 일부 고객들께서 우려하시는 상황에 대해 고객의 입장에서 고민했다. 고객들이 제품을 사용하는 환경에 따라 나타나는 현상이 다를 수는 있지만 보다 안심하고 사용하실 수 있도록 자동세척 콘덴서에 대한 10년 무상보증 서비스를 준비했다”고 발표했다.

한편, 라돈이 검출되며 논란이 사회적 파문을 불러 일으켰던 대진침대의 경우 소비자원은 위자료 30만원을 지급하라고 판단했지만, 대진침대는 집단 분쟁조정 결과를 수용할 수 없다고 응수한 바 있다. 당시 대진침대는 "집단 분쟁조정과 별개로 라돈 매트리스와 관련한 20여건의 민사소송이 제기돼 있어 통일적인 분쟁 해결을 위해 위원회 결정을 수용하기 어렵다"고 소비자원에 수락 불가 이유를 설명했다. 소비자원 대진침대 집단분쟁 조정에 참여한 신청인은 총 6387명이었다

ckh@asiati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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쯔증는드 2019-07-25 10:21:31
진짜 좋다고 주변에 추천도 많이했는데 이제 그분들 얼굴을 못보겠다는....
대응하는게 참으로 대기업답소..

차키 2019-07-23 22:50:48
좋은 물건 산다고 돈도 더 많이 주었는데...
똥밟은 기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