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9-09-21 10:30 (토)
기준금리 인하에 '수익형 부동산' 거래 활발
기준금리 인하에 '수익형 부동산' 거래 활발
  • 정상명 기자
  • 승인 2019.08.06 14:44
  • 1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력한 규제받는 주택시장 대비 풍선효과 기대
웅천 퍼스트시티 조감도
웅천 퍼스트시티 조감도

[아시아타임즈=정상명 기자] 지난달 기준금리가 인하되면서 줄어든 예금이자보다 안정적인 수익률을 원하는 투자자들이 부동산 시장으로 눈길을 돌리고 있다.

6일 한국감정원 부동산통계시스템에 따르면 기준금리가 인하되기전 2016년 상반기에는 주거용 건축물과 상업·업무용 건축물 거래량을 더해 총 87만6198건의 부동산 거래가 이뤄졌다. 

하지만 기준금리가 인하된 6월 이후 하반기에는 106만1331건의 부동산 거래가 이뤄지면서 거래량이 21% 이상 증가했다.

일반적으로 기준금리 인하시 시중 금리도 함께 내려가는 만큼 낮은 은행 예금 이자보다 투자를 선호하게 되고 대출 금리도 함께 내려가기 때문에 풍부한 유동자금이 풀리면서 부동산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는 효과가 크다.

특히 부동산은 단순한 주거공간을 넘어서 투자재 성격까지 띄고 있어 금리 민감도가 높기 때문에 풍선효과가 기대되는 상황이다.

또한 기준금리 인하 시점 전까지 전체 부동산 거래량 중 상업업무용 부동산이 차지하는 비율은 10~13%에 불과했지만 이후 2017년 1월에는 18%를 기록, 꾸준히 거래량을 유지해 현재까지도 10% 후반대를 기록하고 있다.

이는 주택 시장에 여전히 강력한 효과를 미치고 있는 규제들로 인해 집값 하락에 대한 압박 심리가 작용하고 있어 아파트와 같은 주택보다 상대적으로 합리적인 금액에 투자가 가능한 생활형 숙박시설 등 수익형 부동산의 인기가 높아질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수익형 부동산의 임대수익률은 오피스텔 5.48%, 상업용 부동산 6~7% 수준으로 평균 은행 예금 금리 대비 투자 수익률을 웃돈다. 이에 따라 낮은 금리로 인해 기대 수익률이 떨어지는 금융상품 대신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부동산 시장에 투자자가 몰리는 것.

업계 관계자는 "다주택자에 대한 중과세 및 대출 제한 등 각종 규제에 많은 영향을 받는 주택시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영향을 덜 받으며 초기 자금부담에 따른 투자 진입장벽까지 낮은 수익형 부동산이 기준금이 인하에 따른 긍정적 영향을 받을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같은 시장 상황 속에서 분양 중이거나 분양을 앞둔 수익형 부동산에 수요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전남 여수의 웅천바다 앞에서 '웅천 퍼스트시티'가 분양중이다. 지하 2층~지상 7층, 전용면적 25~58㎡, 총 330실 규모로 구성된 단지는 개별등기 및 전입신고가 가능해 실 거주와 임대, 숙박업이 모두 가능한 생활형 숙박시설로 조성된다. 인근으로 여수 경도 해양관광단지, 챌린지파크 등 대형 관광 파크의 개발과 여수 국가산업단지, 율촌 산업단지, 광양 성황일반산업단지 등으로 인해 종사자 수요의 유입이 증가하고 있다.

동아토건은 서울 중구 충무로4가 55번지 일원에 '충무로 하늘N'을 분양 중이다. 단지는 지하 4층~지상 최고 15층, 전용면적 21~55㎡, 총 260실 규모의 생활형숙박시설과 근린생활시설이 들어서는 복합시설이다. 도보거리에 충무로역과 을지로 4가역이 위치하며 영화관, 대형마트, 병원 등 다양한 생활인프라를 갖췄다. 주변으로 남산, 청계천 산책로 등이 위치해 쾌적한 주거환경도 누릴 수 있다.

김포 한강신도시에서는 지식산업센터 '디원시티'가 분양 중이다. 김포 한강신도시 구래동 자족시설용지에 지하 4층~지상 10층, 지식산업센터 397실, 상업시설 90실, 기숙사 180실 규모로 대림산업이 시공을 맡았다. 업무공간과 상업시설, 기숙사, 특화문화거리로 구성되며 업무와 함께 쇼핑, 주거, 문화를 누릴 수 있는 복합단지로 조성될 예정이다.

jsm7804@asiatime.co.kr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