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9-09-21 10:30 (토)
[정순채 칼럼]전화금융사기! 인공지능으로 잡는다
[정순채 칼럼]전화금융사기! 인공지능으로 잡는다
  • 정순채 서울중랑경찰서 지능범죄수사팀장. 공학박사
  • 승인 2019.08.21 10:35
  • 19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순채 서울중랑경찰서 지능범죄수사팀장. 공학박사
정순채 서울중랑경찰서 지능범죄수사팀장. 공학박사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 피해액이 해를 거듭할수록 커지고 있다. 금년 상반기 전화금융사기 피해액은 3,056억원으로 사상 최대이며, 금년 말까지 6,000억원이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피해건수도 2016년 45,921건, 2017년 50,013건, 2018년 70,218건으로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수법도 지능화하고, 고도화되어 경찰이나 금융기관 등에서도 향후 그 수법의 예측이 쉽지 않다.

그러나 8. 8.부터 전화금융사기 범죄를 차단하여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앱(애플리케이션)의 서비스로 피해 감소를 기대한다. 휴대폰에 설치된 이 앱은 인공지능(AI)이 실시간으로 통화내용을 분석해 전화금융사기일 가능성이 높아지면 수신자에게만 경고 음성과 진동 알림을 제공하여 피해를 예방한다.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전화금융사기를 차단하는 ‘AI App(IBK 피싱스톱)’은 금융감독원과 한국정보화진흥원 및 기업은행(IBK)이 공동으로 개발했다. 세계 최고의 정보화 선진국 위상에 걸맞게 인공지능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것이다. 필자도 이 앱을 설치해 시험통화를 한바, 전화금융사기 주의라는 경고를 수신했다.

‘서울지방경찰청입니다. 귀하의 통장이 대포통장으로 이용되어…’라는 내용의 전화는 자동으로 활성화된 앱이 경고한다. 전화금융사기에서 자주 사용하는 ‘서울지방경찰청’, ‘대포통장’, ‘안전계좌’와 같은 주요 키워드를 포함하여 발화 패턴, 문맥까지 분석해 금융사기 여부를 인지하는 방식이다.

기존에 발생 된 8,200건의 실제 전화금융사기 통화내용을 분석해 적용했으며, 전화금융사기 차단 확률은 약 80%에 이르는 것으로 평가됐다. 정부기관 사칭의 고전적 방식을 포함하여 대출사기 등과 같이 첨단화하고, 교묘화하는 전화금융사기의 선제적 차단에 상당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 앱을 다운받아 설치하면 바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스팸 등 악성 전화번호를 사전에 식별해 차단하는 앱 후후(whowho)를 업데이트해도 이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전화금융사기 탐지를 위해 녹음된 통화내용은 바로 100% 삭제가 되어 통화내용에 대한 저장 등은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현재 경찰에서는 전화금융사기 수사 전담팀을 구성해 적극 수사중이며, 은행에서도 전담팀을 꾸려 예방에 힘쓰고 있다. 그럼에도 전화금융사기 피해가 증가하는 현실이 안타깝다. 통신과 금융권도 앞다퉈 빅데이터를 활용한 금융사기 예방 솔루션을 구축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의료나 교통, 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빅데이터는 데이터에 의거 판단하기 때문에 사람의 경험이나 직감에 의한 탐지율보다 높다.

미국 등 해외는 오래전부터 빅데이터를 사기범죄 예방 등에 활용하고 있다. 미국 국세청(IRS)의 통합형 탈세 및 금융사기 방지 시스템이 대표적이다. 2011년 빅데이터를 활용한 이 시스템은 연간 3,450억 달러(406조 원)에 달하는 세금탈루를 예방했다. 납세자의 과거 행동정보를 분석한 다음 사기 패턴과 유사한 행동을 검출하는 사기방지 솔루션이다.

중국의 전자상거래 점유율 80%에 달하는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도 위조품(짝퉁) 퇴출을 위해 빅데이터 기반의 인공지능을 도입했다. 식품업계도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하고 있다. 맥도날드는 세계 3만1000개(118개국) 이상의 매장을 대상으로 각국 문화와 입맛에 맞는 레스토랑 디자인 및 메뉴를 개발 중이다.

일부 스마트폰은 사용할 수 없는 AI App의 불편함과 정확도 제고 등 시스템의 고도화는 지속 추진되어야 한다. 전화를 이용하여 돈을 이체 받는 것이 전화금융사기의 궁극적 목적이다. 계좌의 입·출금과 통화내용 분석을 통하여 예측이 가능한 딥러닝(Deep Learning) 기반의 자기학습 기술을 이용한 시스템 개발도 기대할 수 있다. 꾸준히 늘어가는 전화금융사기 피해로부터 빅데이터를 활용한 인공지능이 구원투수 역할을 해주길 기대한다.


polinam@hanmail.net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