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9-09-22 10:00 (일)
[Q&A]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대출 여러건 있어도 대환"
[Q&A]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대출 여러건 있어도 대환"
  • 유승열 기자
  • 승인 2019.08.25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환 대상을 변동금리와 준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로 제한한 이유는
이번 대환상품은 주택담보대출 구조개선을 위해 非고정금리 대출의 고정금리 대출 전환을 지원하는 정책모기지 상품이다. 따라서 기존 정책모기지 등 완전고정금리 대출을 지원대상에 포함하기는 어려운 측면이 있다. 다만 기존 정책모기지 등 고정금리대출을 이용하고 있는 차주도 현행 요건을 충족할 경우 현 시장금리 수준을 반영한 정책모기지 대환이 가능하다.

▲대환대출 공급규모를 20조원으로 제한하는 이유는
먼저 수요 측면에서 보유주택수, 가구소득 등 대상요건과 시장금리 추세 등을 감안해 추정했고, 공급 측면에서는 주금공의 유동화 여력, 가계부채 및 MBS 시장에 미치는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공급 규모를 결정했다. 이에 따라 신청액이 20조원을 크게 초과할 경우 부득이하게 서민·실수요자 지원의 취지를 고려해 운영할 계획이다.

▲시장금리가 하락추세인데, 상품의 정책효과가 반감되지 않을까
이번 대환상품은 주택담보대출 구조개선이라는 정책적 목표를 달성하는 한편, 서민‧실수요자의 주택금융 비용부담 경감을 지원하기 위한 상품이다. 수요자 입장에서는 저금리 대환이라는 측면과 함께, 장기간 현 수준으로 금리가 고정되는 측면을 중요하게 고려할 필요가 있었다. 이번 상품에 적용되는 금리 수준은 대환시점의 시장금리 상황을 반영해 결정될 예정이다.

▲2015년 안심전환대출과 달리 이번에는 중도상환수수료를 부과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이번에는 전금융권 대출 대상 지원, 비용절감을 통한 금리 추가 인하 등을 위해 주금공이 대환을 직접 취급한다. 따라서 자행 대환을 전제로 한 '안심전환대출'과는 달리, 중도상환수수료를 면제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제2금융권 및 여러건의 주담대가 있는 차주도 신청 가능한가
은행뿐만 아니라 상호금융, 저축은행 등 2금융권에서 대출 받은 차주 또는 1주택에 여러건의 주담대가 있는 차주도 대환을 신청할 수 있다. 이 경우 대환신청은 주금공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은행창구를 방문할 경우 상담사 등이 홈페이지 신청 방법 등을 안내할 예정이다.

ysy@asiatime.co.kr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