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9-09-16 06:00 (월)
'CJ제일제당·대상·풀무원', "한국 김치 팔러 미국 간다"
'CJ제일제당·대상·풀무원', "한국 김치 팔러 미국 간다"
  • 류빈 기자
  • 승인 2019.08.29 02:28
  • 10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계방향) 풀무원 김치가 미국 현지 유통채널에서 판매되고 있는 모습, CJ제일제당 비비고 김치, 대상 종가집 김치 (사진=각사 제공, 이미지 합성=아시아타임즈 류빈 기자)
(시계방향) 풀무원 김치가 미국 현지 유통채널에서 판매되고 있는 모습, 대상 종가집 김치, CJ제일제당 비비고 김치 (사진=각사 제공, 이미지 합성=아시아타임즈 류빈 기자)

[아시아타임즈=류빈 기자] 국내 식품업계가 포장 김치를 앞세워 미국 시장 판로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한류 열풍과 함께 K-푸드가 주목을 받으면서 현지 유통망 확보를 통해 시장 점유율 확대에 나서겠다는 전략이다.

2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김치 시장 선두주자인 대상, CJ제일제당부터 풀무원까지 현지 공장을 설립하거나, 미국 유통 채널 공략에 나서는 등 현지 시장 공략에 적극적이다.

특히 풀무원은 한국산 주원재료로 한국에서 생산하는 ‘한국산 김치’를 내세워 미국 전역 대형 매장부터 슈퍼마켓까지 1만 개 매장에서 판매를 시작했다.

전북 익산 ‘글로벌김치공장’에서 생산되는 풀무원 김치는 지난 6월 월마트 3900개 매장과 미국 동부 유통 강자 퍼블릭스 1100개 등 5000개 매장에 입점했다. 최근에는 미국 제2 대형유통인 크로거와 세이프웨이, 푸드 라이언 등 추가로 5000개 매장에 더 입점해 미국 내 총 1만 개 매장에서 한국산 김치가 판매되기 시작했다.

풀무원은 지난 5월 전북 익산시 왕궁면 국가식품클러스터에 글로벌김치공장을 준공하고 해외시장 개척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국내 공장에서 한국 재료로 생산된 제품을 통해 중국 저가 김치나, 발효 과정이 없는 일본 기무치보다 우수한 우리 김치의 맛을 알리겠다는 포부다.

풀무원식품 이준화 김치 카테고리 매니저는 “한국에서 만들어 수출하는 방식에 적잖은 우려의 시선도 있었지만, 오히려 미국에서는 이런 점을 생각보다 더 높이 평가하고 있다. ‘한국산 김치’의 경쟁력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라며 “풀무원은 앞으로도 대표 한식인 김치를 글로벌 시장에 제대로 알려가겠다”고 말했다.

대상은 올해 미국 현지 공장을 세워 현지맞춤형 김치로 시장 공략에 나설 전망이다. 미국에서 김치 공장을 세우는 것은 국내 식품기업들 중 대상이 최초다. 대상은 올해 미국 내 공장 부지를 확정하고 내년부터 생산 가동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대상의 종가집 김치는 지난 2013년 미국 코스트코에 입점하면서 처음 현지 진출에 나선 뒤, 이후 애리조나주의 판알버슨, 샌프란시스코의 럭키슈퍼마켓 등 미국 전역에 유통망을 확대하고 있다. 현재 대형유통점 트레이더 조와 샘스클럽도 입점을 추진 중이다.

CJ제일제당의 비비고 김치는 미국, 일본, 베트남 등 28개국에 수출되고 있다. 비비고 김치 수출액은 지난해 전년 대비 30%가량 성장했다.

CJ제일제당은 지난달 미국 뉴욕 맨해튼의 매디슨 스퀘어 가든에서 진행된 ‘케이콘 2019 뉴욕’에 참가해 ‘테이스트 비비고’ 부스를 운영, '비비고' 제품을 활용한 이색 비빔밥인 ‘김치 비비콘’ 등을 선보였다. 이 밖에도 미국 PGA 주요 대회에서 비비고 컨세션 부스를 운영하면서 현지인들에게 비비고 김치를 알리고 있다.

김치 수출액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김치 수출액은 2017년 8139만다러에서 9745만달러로 전년보다 약 1600만달러 증가했다.

한국의 해외 김치 수출액은 일본이 가장 높다. 일본 수출액은 지난해 5610만달러로 2017년 4556만달러와 비교 했을 때 대폭 성장했다. 미국 수출액도 해마다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미국 수출은 896억달러를 기록, 올해는 지난 1월부터 7월까지 834억달러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rba@asiatime.co.kr

관련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