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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01월 17일 Sun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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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남시, '지역특화 스마트시티' 건설… 40만 자족도시 완성 '성큼'
▲ 3기 신도시 교산지구와 원도심 전경

 

[아시아타임즈=송기원 기자] 하남시는 미사·감일·위례 신도시 개발에 따른 급격한 인구증가와 도시발전에 따른 ICT·빅데이터·인공지능 등 신기술을 접목해 각종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 수 있는 하남形 스마트시티 건설에 주목하고 있다.

40만 자족도시 완성을 위해 도시운영 부족을 인공지능이 수시로 관리하여 종합적인 실시간 도시 데이터를 활용하고, 도시 운영의 결함을 바로잡아 도시의 공공 자원을 최적화 할 뿐만 아니라 효율적 운영관리가 가능한 데이터 기반 플랫폼 도시로 선도적 스마트도시 조성에 돌입했다.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하남시는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 구축을 통해 도시안전문제 해결을 위해 내·외부 시스템 연계 강화 및 이상기후에 따른 자연적 재난의 조속한 대응체계 확립을 통한 선제적 콘트롤 타워 구축에 나선다.

하남시는 통합관제센터, 재난상황실, 경찰, 소방 등 통합운영을 위한 플랫폼 체계스마트도시 안전망 서비스 구현으로 신도시 개발에 맞는 통합운영센터 우선 구축을 목표로 시민이 행복한 하남形 스마트도시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하남시 스마트도시계획 수립, 미래 비전 창출하는 플랫폼 도시


◇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 구축’ 사업 돌입

시민과 함께 만드는 빛나는 하남은 ‘모든 것의 기본은 안전’을 바탕으로 시민 안전의 새로운 발걸음으로 다양한 도시문제 해결과 긴급 상황 시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통합플랫폼 기반구축·스마트도시 안전망 서비스 사업을 펼친다.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사업은 국민의 일상을 바꾸는 혁신 국가사업으로 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정(2017년 3월개정, 9월시행)과 함께 기반구축 사업이 전국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지난 2015년 4개 지자체를 필두로 스마트시티 기반 구축을 위해 전국 지자체가 다양한 서비스를 추진 중인 가운데 2020년 30개 참여 지자체 중 하남 역시 스마트도시 마스터플랜을 통한 본격 조성에 나섰다.

하남시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사업은 신도시 개발과 원도심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인구급증, 도시구조 변화, 도시규모 질적·양적 팽창 등 도시문제 증가에 탄력적으로 대응해 디지털 뉴딜시대를 준비하는 발판으로 삼고 있다.

이번 플랫폼 기반 구축사업은 2021년 1월 28일 본격적으로 사업에 돌입하며, 스마트 도시 안전망 서비스를 핵심으로 사건현장영상지원서비스, 수배차량연계서비스, 119출동영상지원서비스, 재난상황긴급대응지원서비스, 사회적약자지원서비스, 민간보안·공공안전지원서비스, 하남시특화서비스 등을 포함하고 있다.

 

▲ 하남형 스마트시티 사업배경, 목표


이밖에 신규서비스로 통합대시보드SW, 스마트자산관리SW, 자가통신망네트워크관리SW, 건축도면제공지원SW 등도 추가될 전망이다.

스마트도시안전망서비스로 112센터 경찰관에게 신속한 현장상황 파악과 조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사건현장 영상지원 서비스 제공, 119 긴급출동 시 교통소통정보·실시간 CCTV 영상정보 제공을 통해 상황진압 지휘 가능하도록 영상지원 서비스로 스마트도시 안정망서비스가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화재 발생 시 현장 도착 전 화재건물도면 제공으로 즉각적인 화재진압을 돕고, 화재현장 도착 즉시 건물 진입로 인지를 통해 즉각 화재 진압으로 시민의 생명 보호를 위한 골든타임을 확보한다.

이밖에 이동통신사 사회적 약자(이동·치매환자)보호서비스 연계와 기상, 수위, 미세먼지, 환경, 국가재난망 연동을 통한 행정·안전·교통·환경·복지·민원·보건 등 통합플랫폼 컨트롤타워 기능이 수행 될 예정이다.

대규모 도시변화가 감지되고 있는 현 상황을 고려, 도시상황(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스마트도시 서비스 제공 및 첨단 도시체계 융·복합 통합플랫폼 기반 구축으로 효율적인 스마트도시통합운영센터 변모를 꾀하고 있다.

시는 융·복합 스마트도시 서비스 통합운영관리로 컨트롤타워를 조성하고 긴급 상황 시 유관기관과 신속대응이 가능하도록 사업자 선정을 마치고 스마트도시통합운영센터 사업을 조속히 완료 할 계획이다.

향후 하남 권역의 도시 통합운영 주체로 도시운영 핵심 기능을 제공하고, 재난상황관리 컨트롤타워로 주변도심과 연계서비스 및 유관기관(112,119, 병원 등)긴급 상황관리 등 새로운 도시서비스 창출의 중요한 거점이 완성될 예정이다.

 

▲ 하남시, 스마트도시계획 수립을 위한 온라인 공청회 개최


◇ 데이터 기반 플랫폼 도시구축

시는 2008년 위례신도시 건설을 시작으로 버스정보시스템(BIS)구축, 도시교통정보시스템(UTIS) 등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구축·시행중에 있다.

지난 2010년부터 조성되고 있는 감일 신도시지구에 스마트서비스 도입을 시작으로 2020년 국토부 공모 사업인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 사업 선정으로 본격 사업궤도에 진입했다.

국내 스마트시티 추진 현황으로는 전국 229개 지자체 중 67여 곳과 전 세계 약 500개 주요도시 중 153여 곳이 추진 중에 있다.

스마트시티는 도시공간에서 미래 비전을 창출하는 ‘플랫폼으로서 도시’로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이용해 혁신적 아이디어, 데이터, 도시 공간 등 시민과 함께 새로운 Smart 하남 구현을 위해 단계적·체계적인 하남形 스마트 도시계획 수립이 핵심이다.

특히, 데이터 기반의 플랫폼 도시로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이용한 도시의 경쟁력 향상, 지속가능한 도시발전,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도시문제 해결에 집중한다. 이를 통해 미래형 스마트도시 조성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한 하남시 스마트도시계획 수립을 위한 최적의 방안을 도출한다.

 

▲ 교통명품


인접한 도시와의 역동적인 교류협력을 통한 상생발전이 가능하고 역사·문화의 다양한 탐방이 가능한 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미사리경정공원, 한강, 검단산, 남한산성(유네스코) 등 경쟁력 있는 관광요소를 통해 쾌적한 환경과 규제완화에 따른 첨단 도시로 조화로운 최적조건도 겸비하고 있다.

신도시 개발에 따른 원도심 간의 개발 불균형으로 지역갈등과 신도시 중심의 인구유입에 따른 하남시 생활권 집중화 현상이 발생하고 있으며, 지역산업기반 약화에 따른 자족기능 확보가 필요한 상황이다.

주민참여를 기반으로 한 원도심 활성화 도모가 가능한 스마트도시 서비스 발굴, 원도심 도시재생사업과 연계가 가능한 스마트 서비스 모델 개발로 균형발전 도모, 민관협력체계 기반의 민간투자 활성화, 정보수집, 가공, 이용이 편리한 데이터플랫폼 구축으로 도시 기능 기술 확대해 미래지향적 40만 자족도시를 완성을 돕는다.

시 주요 현안을 해결을 위한 스마트도시 관점 개선방안 마련과 스마트도시계획 수립을 위해 지난 4월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설문조사와 부서별 면담을 진행하고, 1차 자문회의·워크숍 진행을 마쳤다.

 

▲ 김상호 시장

하남 스마트시티 완성을 위한 5대 핵심키워드 목표는 △시민참여 시정공개(효율적인시정) △안심도시(사회적 약자) △첨단산업(지역경제 활성화) △레저문화 △대중교통 주거환경 개선(삶의 질제고) 이다.

행정·교통·환경/에너지 4개 분야를 중심으로 실행 가능성과 스마트도시의 특성과 시민과 공무원들의 의견을 반영 총 21개 사업을 검토해 추진 중에 있다.

구체적인 하남形 스마트도시서비스로 도시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생활권)단위의 특화서비스, 신기술관점의 성장 동력 확충으로 스마트도시 사업의 지속적인 추진기반 확보, 정보공유 협력을 통한 도시데이터의 유통, 활용을 통한 창업활성화, 기술혁신 촉진 및 수준 높은 행정서비스 제공 기반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 등에 역점을 두고 있다.

주민생활 중심의 특화서비스 도출을 위해 중심 행정·업무·사업 기능과 원도심 도시재생 중앙생활권, 미사지구 개발 통한 광역 관광기능 설정의 미사·풍산 생활권, 3기 신도시 개발과 연계한 첨단 산업 융복합 단지조성 교산생활권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이는 하남시의 인구 변화, 생활안전, 도시양극화, 교통문제, 산업구조·경제, 정보화·데이터 공개, 미세먼지추세, CCTV통합관제센터 등 하남시는 생활권 단위의 개발계획과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주민생활 중심의 특화서비스 도출을 목표로 한다.

한편, 하남시는 공청회를 통해 수렴한 시민들의 의견을 면밀히 검토할 예정이며, 12월 중 스마트도시계획 제2차 중간보고회를 실시하고 국토교통부에 최종 계획을 승인 신청할 예정이다.
송기원 정치사회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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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년만에 차 뗀 '기아', 모빌리티 기업 변신 선언

▲ 송호성 사장은 15일 '뉴 기아 브랜드 쇼케이스'를 열어 이같이 밝히며 기아의 사명 변경을 공식 발표했다. 사진=기아. [아시아타임즈=천원기 기자] "우리는 기아의 본사가 있는 이곳, 한국에서 수백개의 파이로드론으로 밤하늘을 밝히며 새로운 로고를 전세계에 공개했다. 그리고 오늘 미래를 위한 기아의 변화를 공식적으로 알리게 돼 매우 기쁘다." 송호성 사장은 15일 '뉴 기아 브랜드 쇼케이스'를 열어 이같이 밝히며 기아의 사명 변경을 공식 발표했다. 31년만에 사명에서 차를 뗀 기아차는 2027년까지 전용 전기차 7개 모델을 출시하는 등 미래 모빌리티 시장 선점에 박차를 가한다. 이번 사명 변경은 기아가 기존 제조업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에서 벗아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평가된다. 기아는 기존 사명에서 '자동차'를 떼고 혁신적인 모빌리티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사업 영역을 확장할 방침이다. 국내 최초 자전거 제작을 시작으로 75년 간 모빌리티 분야를 이끌어온 기아가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기 위한 대변신을 시작한 셈이다. 송호성 사장은 "자유로운 이동과 움직임은 인간의 기본적인 본능이자 고유한 권리라고 생각한다"며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기아의 변화가 시작됐다"고 강조했다. ◇디자인 철학도 바꾼다…기아, 1분기 'CV' 공개 이번 사명 변경은 중장기 전략 '플랜S'에 따른 것이다. 특히 기아차는 사명 변경과 함께 기존 디자인 철학도 확 바꾼다. 우선 미래 모빌리티 시장의 핵심인 전기차는 2027년까지 7개 모델을 출시한다. 2025년까지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6.6%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2026년까지는 연간 50만대의 전기차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다. 올 1분기에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가 적용된 'CV'(코드명)를 출시한다. 500km 이상의 주행 거리와 20분 미만의 고속 충전 시스템을 갖췄으며, 크로스오버(CUV) 형태의 디자인이 적용됐다. CV에는 기아의 새로운 로고가 최초로 적용된다. 이달 말에는 새로운 기아의 디자인 철학과 방향성을 발표하는 자리도 마련한다. 카림 하비브 기아 디자인 센터장 전무는 "기아는 직관적인 전용 전기차명 체계에 맞춰 브랜드를 실체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보다 독창적이며 진보적인 전기차를 디자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자전거에서…이제는 PBV 등 '서비스 기업' 30년만에 차를 뗀 기아는 '탈' 것에 대한 서비스 기업으로의 변신을 예고했다. 기아는 '플랜S' 전략에 따라 △전기차 △모빌리티 솔루션 △모빌리티 서비스 △목적 기반 차량(PBV) 등으로 사업을 확장한다. PBV의 경우 현재 기업 고객을 위한 제품 개발도 진행 중이다. PBV는 유연성이 높은 스케이트보드 플랫폼 기반으로 다양한 기업 고객의 요구에 맞도록 모듈식 본체로 구성된다. 기아는 카누와 어라이벌 등과의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통합 모듈형 플랫폼 위에 다양한 본체를 적용해 사용자의 필요 목적에 맞게 기능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PBV는 2030년까지 시장 규모가 5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미래 핵심 시장이다. 기아는 공유 서비스 차량과 저상 물류 차량, 배달 차량 등 기업과 개인이 요구하는 다양한 PBV를 선보인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청정에너지와 재활용 소재 활용 확대 등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생산 체제도 갖춘다. 이번 사명 변경에는 일하는 방식과 문화를 바꾸겠다는 복안도 담겼다. 송 사장은 "기아 브랜드의 변화는 단순하게 회사의 이름과 로고 디자인을 바꾼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으로의 확장을 통해 전세계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고 새로운 지평을 열겠다는 의지가 담겼다"며 "이를 위해 기아의 모든 임직원들이 새로운 브랜드에 걸맞은 자율적이고 유연한 근무 환경과 창의적인 조직 문화를 갖춰야 한다"고 설명했다. ◇'무브먼트 댓 인스파이어스' 어떤 의미 담겼나? 기아는 이날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 '무브먼트 댓 인스파이어스'(Movement that inspires)도 소개했다. 제품과 서비스, 고유의 브랜드 경험을 통해 고객에게 영감을 주겠다는 것이다. 기아의 새로운 브랜드 지향점은 '이동과 움직임'(Movement)이 인류 진화의 기원이라는 점에 중점을 두고 있다. 사람들은 기존의 위치에서 이동하고 움직임으로써 새로운 곳을 찾고,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 새로운 경험을 하며 영감(Inspiration)을 얻는다. 아르투르 마틴스 기아 고객경험본부장 전무는 "이동과 움직임은 인류의 끊임없는 진보와 발전, 그리고 진화를 가능하게 했다"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영감을 줬다"고 말했다. 그는 "이동성을 통해 사람들을 연결시키는 것은 기아 브랜드의 본질이자 사업 방향의 이정표"라며 "앞으로는 그 영역을 더욱 확장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기아는 15일 '뉴 기아 브랜드 쇼케이스'를 열어 이같이 밝히며 기아의 사명 변경을 공식 발표했다. 사진=기아. ▲ 기아는 15일 '뉴 기아 브랜드 쇼케이스'를 열어 이같이 밝히며 기아의 사명 변경을 공식 발표했다. 사진=기아. ▲ 기아는 15일 '뉴 기아 브랜드 쇼케이스'를 열어 이같이 밝히며 기아의 사명 변경을 공식 발표했다. 사진=기아. ▲ 기아는 15일 '뉴 기아 브랜드 쇼케이스'를 열어 이같이 밝히며 기아의 사명 변경을 공식 발표했다. 사진=기아.

‘텅텅’ 비는 인천공항 면세점…4차 재입찰 언제쯤

[아시아타임즈=신지훈 기자]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T1) 면세점 4기 사업자 선정이 결국 해를 넘겼다. 다음 달 롯데와 신라면세점이 계약 기간 만료를 앞두고 있는데다, 새 사업자 선정까지도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여 주요 면세점 자리가 공실로 남게 될 전망이다. ▲ 코로나19 사태로 인천국제공항 내 면세점이 텅 비어 있다. 사진=김영봉 기자 1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인천공항 T1 3기 사업자인 롯데와 신라면세점의 연장 영업이 다음달 28일로 종료된다. 당초 지난해 8월 말 계약이 종료될 예정이었으나 4기 사업자를 선정하지 못하며 6개월간 연장 영업 중이다. 앞서 인천국제공항공사(인국공)는 4기 사업자 선정 과정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고려해 임대료 입찰 최저가를 30% 가량 낮추고, 임대료도 코로나19가 회복될 때까지 고정임대료가 아닌 매출과 연동해 낼 수 있도록 했다. 그럼에도 사상 초유의 세 차례 유찰에 이어 수의계약까지도 실패하며 새 사업자를 찾지 못한 상황이다. 인국공 측은 공실 사태를 피하기 위해 롯데면세점, 신라면세점과 연장 계약을 맺은 것이나, 이를 더 연장하는 것도 관세법 상 어려울 것으로 보여 이들 면세점은 2월까지 물건을 모두 빼야하는 처지다. 현재 인국공은 공실 기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4기 사업자 선정을 두고 다각도로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공항 여객수요, 코로나19 백신 등의 환경여건을 고려해 입찰시기와 입찰 조건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업계는 인국공 사장 취임 직후 4차 입찰이 재기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재 인국공은 김경욱 국토교통부 제2차관을 사장 후보로 내정한 상황이다. 특별한 변수가 없다면 이달 중순 취임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인국공 측이 지난달 4차 입찰을 위해서는 가격 조건을 변경해야 하는데, 최종 결정권자가 있어야 가능하다고 언급한 만큼 신임 사장 취임 후 신규 입찰이 진행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빠르면 이달 중 사업자 선정 공고가 난다해도, 공고 및 낙찰자 선정, 관세청 특허심사 등의 최소 절차만 최소 두 달 이상 소요될 것으로 보여 다소간 공실 사태는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한 면세점 관계자는 “4기 사업자 선정이 늦어지며 일부 구역이 빌 것으로 예상된다”며 “신규 사업자 입찰 흥행 여부는 결국 임대료 수준에 달릴 것으로 보인다. 인국공이 업계가 수용할만한 임대료를 제시하지 못한다면 공실 사태는 더욱 길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면세점 관계자도 “현재 해외 유수 공항들은 코로나19 사태를 고려해 매출에 연동해 임대료를 받고 있다”라며 “국내 면세점들은 ‘최소 보장 임대료’ 자체를 받아들이지 못하겠다는 분위기인 만큼 인국공이 이를 조정하지 않는 다면 또 한차례 유찰사태가 발생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기 시들한 공공재건축, 정부 사업 윤곽에 탄력 받을까

▲ 서울 아파트 전경 (사진=연합뉴스) 반응이 차가웠던공공재건축의 사업성 윤곽이 나오면서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을지 주목된다.공공정비 통합지원센터(LH, SH, 한국부동산원)는 공공재건축 사전컨설팅에 참여한 7개 단지에 대한 컨설팅 분석 결과를 15일부터 조합에 회신한다고 밝혔다. 7개 단지는 신반포19차, 망우1구역, 중곡아파트, 신길13구역, 미성건영, 강변강서 등으로 나머지 1개 단지는 비공개를 요청했다. 정부는 사업 참여 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이들 단지를 대상으로 지난 9월부터 사전컨설팅을 실시했다.7개 단지 모두 2종 일반주거는 3종 일반주거로, 3종 일반주거는 준주거로 종상향이 허용되는 것으로 평가됐다. 이를 적용할 때 용적률은 현행 대비 평균 182%포인트(최대 258%포인트) 증가했으며, 조합 단독 재건축 계획 대비 평균 96%포인트(최대 201%포인트)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구수는 현행 대비 58%, 조합 단독 재건축 계획 대비 평균 19%가 늘어났다. 이에 일반분양분 수입이 증가함에 따라 분담금은 평균 37% 감소했다. 7개 단지를 개별적으로 보면 각 11~74%까지 분담금이 낮아지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분석됐다. ▲ 공공재건축 사전컨설팅 분석 결과. (사진=국토교통부)공공재건축 사업은 공공이 참여해 용도지역 상향, 인허가 지원 등의 인센티브를 주는 대신 늘어난 주택을 공공에 기부채납하는 방식이다.사실상 이득이 없다고 판단한 재건축 단지들은 공공재건축 사업에 차가운 반응을 보였다. 대표 재건축 단지인 은마아파트(4424가구)를 비롯해 잠실주공5단지(3930가구), 청량리 미주아파트(1089가구) 등 대단지들은 불참을 결정했다. 지난해 8.4공급대책을 통해 공공재건축으로 5만가구를 공급하겠다는 정부의 계획도 삐걱거렸다. 이에 정부는 1000가구 이상 단지를 기준으로 용도 3종 일반주거를 준주거로 종상향, 기부채납 50%를 가정해 모의분석 한 결과도 발표했다. 공공정비 통합지원센터 관계자는 "대단지에서도 분양가 수준에 관계없이 용적률 증가에 따른 가구수와 분양수입 증가로 사업성 개선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현행 용도지역이 2종일반주거지역인 경우 보다 준주거지역으로 종상향이 가능한 3종일반주거지역이 공공재건축으로 인한 주민 부담 저감 효과가 크게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번에 사전컨설팅 결과가 나온 단지에서는 공공재건축 추진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권대중 명지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이들 단지는 수익성 때문에 진척이 되지 않았었다"며 "공공재건축에 대한 주민 동의도 떨어지고 인센티브가 적용되면 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다만 오는 4월 치러지는 서울시장 보궐선거의 결과가 영향을 줄 여지가 있다. 권 교수는 "야당 인사가 서울시장이 된다면 트러블이 예상된다"며 "실질적인 권한을 가진 중앙정부와 인허가권만 가지고 있는 서울시장의 의견이 부딪힐 수 있다"고 했다.시장 상황도 하나의 변수다. 송승현 도시와경제 대표는 "올해부터 공급량이 감소함에 따라 공급의 키를 쥐고 있는 재건축 조합들이 좀 더 우위를 선점한다고 볼 수 있다"며 "올해 집값 상승이 예상되는 가운데 조합에서는 컨설팅 결과를 토대로 계산기를 두드려보고 천천히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