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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01월 22일 Fri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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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일 유통가 소식] 미스터피자·대상·롯데푸드·오비맥주·BBQ·하이트진로·KT&G 등

[아시아타임즈=조광현 기자] 미스터피자가 연말을 맞아 최고의 가성비를 자랑하는 ‘행복드림’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대상은 청정원과 종가집을 앞세워 인구 4억 명의 중동시장 공략에 나서며, 롯데푸드는 공식 유튜브 채널에 국악 가수 ‘권미희’와 한류 공연의 원조 ‘난타’ 공연팀의 콜라보로 만든 ‘K-로스팜송’ 영상을 선보였다

○… 미스터피자, 연말 맞아 ‘행복드림’ 프로모션 진행 = 미스터피자가 연말을 맞아 최고의 가성비를 자랑하는 ‘행복드림’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번 행복드림 프로모션은 신메뉴 ‘햄벅한 새우’ 피자 출시를 기념한 것으로, 더욱 풍성하고 다양한 구성으로 미스터피자 인기 메뉴들을 즐길 수 있게 기획됐다.
 
오는 1월 25일까지 프리미엄 피자 9종 구매 시 푸짐한 사이드 메뉴를 무료 제공, 최대 약 35%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라지 사이즈 주문 시 사이드 신제품인 ‘맵킹닭다리’를, 레귤러 사이즈 주문 시 중독성 있는 매운 맛의 ‘미피떡볶이’ 또는 미스터피자의 시그니처 메뉴인 ‘홈샐러드(9구)’를 증정한다.
 
특히, ‘맵킹닭다리’는 행복드림 프로모션을 통해 최초로 공개되는 사이드 메뉴 신제품으로 코 끝을 자극하는 매콤한 숯불향이 매력적인 제품이다. 손 하나를 가득 채우는 압도적인 크기는 물론,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균형 있는 맛으로 시제품 출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대상 메뉴는 겨울 신제품인 ▲햄벅한 새우를 비롯해 ▲미스터트리오 ▲아모르파티 ▲아모르파티 쉬림프 ▲치즈블라썸스테이크 ▲새우천왕 ▲쉬림프골드 ▲하프앤하프 ▲포테이토골드 등 총 9종이다. 온라인, 콜, 내점 주문은 물론 ‘카카오톡 주문하기’에서도 참여 가능하다.
 

▲ 대상㈜이 청정원과 종가집을 앞세워 인구 4억 명의 중동시장 공략에 나섰다.


○… 대상㈜, 4억 인구 중동시장 노린다 = 대상㈜이 청정원과 종가집을 앞세워 인구 4억 명의 중동시장 공략에 나섰다.
 
대상㈜은 종가집 김치, 두부, 떡류, 단무지, 우엉, 유부초밥, 쌈무 등 신선식품이 카타르 현지 메인스트림 유통채널인 까르푸(Carrefour), 룰루(Lulu), 스파(Spar), 모노프릭스(Monoprix) 등 총 21개 점포에 입점하고 본격 판매에 나섰다고 26일 전했다.

 

대상㈜은 지난 2009년 청정원 장류(고추장, 된장, 쌈장)가 룰루(Lulu)에 입점하며 국내 식품업계 최초로 장류 제품 판매를 시작한 바 있다. 대상㈜은 현재 이번에 카타르에 입점한 신선식품을 포함해 장류, 소스류, 편의식, 해조류 등 총 44개 품목을 수출하고 있다.

 

특히 종가집 김치는 ‘무슬림이 사용하거나 소비하도록 허용된’이라는 의미를 가진 할랄(Halal) 인증을 받은 포기김치, 맛김치, 총각김치, 깍두기 등을 판매하고 있다.
 
이라크에는 종가집 캔김치, 컵쌀국수, 청정원 장류, 카레, 조미김 등 상온식품이 최근 쿠르디스탄(Kurdistan) 내 현지 메인스트림 유통채널인 까르푸(Carrefour), 마지디몰(Majidi Mall), BRZ 등에 입점했다. 대상㈜은 앞으로 이라크 내에서 수입에 유연한 지방자치정부 관할 지역을 중심으로 시장을 개척하고, 점차 확장해나간다는 전략이다.
 
대상㈜은 카타르, 이라크 외에도 사우디, 이스라엘, 요르단 등에 진출하기 위해 국가별 핵심 채널을 중심으로 현지 거래처 확보에 나섰다. 중동시장은 교민이 많지 않다는 점에서 단순히 제품을 수출하는 것이 아니라 한국의 식문화를 알리는 의미도 크다. 대상㈜은 제품의 우수성을 바탕으로, 현지인을 대상으로 한 시식행사와 제품을 활용한 메뉴 제안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중동시장을 공략해나간다는 방침이다.
 

▲ 롯데푸드는 공식 유튜브 채널에 국악 가수 ‘권미희’와 한류 공연의 원조 ‘난타’ 공연팀의 콜라보로 만든 ‘K-로스팜송’ 영상을 선보였다.

 

○… 롯데푸드 ‘K-로스팜’, 한국의 멋 살린 ‘K-로스팜송’ 영상 공개 = 한국의 맛 ‘K-로스팜’이 한국의 멋 국악과 함께 만나 ‘K-로스팜송’으로 탄생했다.
 
롯데푸드는 공식 유튜브 채널에 국악 가수 ‘권미희’와 한류 공연의 원조 ‘난타’ 공연팀의 콜라보로 만든 ‘K-로스팜송’ 영상을 선보였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영상은 11월 20일 롯데푸드 공식 유튜브 채널에 최초 공개됐다. 국악 가수 권미희가 가락을 짓고 노래를 부른 ‘K-로스팜송’은 ‘100% 국내산 돼지고기 한돈’으로 시작하는 노랫말과 ‘K-로스팜’을 반복하는 중독성 있는 후렴구가 특징이다. 

 

여기에 ‘난타’ 공연팀의 군무가 더해져 보는 재미를 더했다. 우리 돼지고기를 사용했다는 ‘한돈’ 마크를 강조하면서 프라이팬에 맛있게 구워지는 로스팜의 모습도 담았다.
 
롯데푸드는 이번 K-로스팜송 영상을 공개하면서 시청자들을 위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K로스팜’으로 재미있는 4행시를 작성해 11월 27일까지 K-로스팜 영상에 댓글로 남기면 추첨을 통해 10명에게 편의점 상품권을 증정한다.
 
‘K-로스팜’은 전국 한돈 농가와 상생하고 품질 좋은 국내산 돈육의 소비를 활성화하기 위해 100% 국내산 돼지고기 ‘한돈’을 사용해 만든 사각캔햄이다. 돼지고기 함량 95.03%로 국내 캔햄 중 최고 수준의 육함량을 자랑하며 5℃ 이하 24시간 저온 숙성으로 깊은 풍미와 탱글한 식감을 살렸다.

 

11월 중순 출시 후 계속 판매 채널을 넓혀가면서 최근 롯데마트와 홈플러스 등의 할인점이나 세븐일레븐 등의 편의점, 그리고 롯데온, 쿠팡, 티몬, G마켓, 옥션, 11번가 등 다양한 온라인 채널에서도 판매를 시작했다.
 
○… 오비맥주, 이천시에 '지역인재 육성 장학금' 기탁 = 오비맥주는 25일 자사 대표 브랜드 ‘카스’ 생산공장이 위치한 경기도 이천시에 지역인재 육성 장학금 900여만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
 
이날 이기형 오비맥주 수도권역장은 이천시청을 방문해 지역인재 발굴과 육성을 위해 써달라며 장학금 900여만원을 전달했다. 기탁식에는 김중수 오비맥주 이천공장장, 곽범상 오비맥주 성남지점장을 비롯해 이천시청과 이천시민장학회 관계자들도 함께 참석했다.
 
지역과의 상생발전을 핵심 기업이념으로 삼고 있는 오비맥주는 지역인재 육성을 위해 매년 이천 지역에서 판매된 오비맥주 제품의 일부 수익금을 적립해 장학기금을 조성하고 있다. 장학금은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천시 소외계층 학생들의 학비와 생활비 지원에 쓰일 예정이다.
 
이천 인재육성장학금은 지역과의 상생발전을 핵심 기업이념으로 삼고 있는 오비맥주가 지역 인재 양성을 위해 꾸준히 이어온 대표적인 지역 사회공헌활동이다. 2009년 이천시와 업무협약을 맺은 후 매년 지역인재 육성 장학금을 기탁하고 있다. 현재까지 오비맥주가 이천시에 기부한 누적 장학금은 2억8844만원이다.

○… BBQ, ‘광희나는 치본스테이크’ 광고 메이킹 필름 공개 = 국내 최대 치킨 프랜차이즈인 제너시스 비비큐가 가수 황광희와 함께 한 ‘광희나는 치본스테이크’ 시리즈의 광고 비하인드 장면을 담은 메이킹 필름을 자사 공식 유튜브, 페이스북 등 SNS 채널을 통해 지난 14일 공개했다.

‘광희나는 치본스테이크’ 3종 시리즈 광고는 각각의 콘셉트에 맞춰 치본스테이크 바질페페, 블랙점보, 매직칠리의 맛을 특징적으로 표현한 영상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있다. 이번에 공개된 메이킹 필름은 1분 30초로 180도 이미지 변신 한 황광희의 모습과 광고 촬영 현장을 확인할 수 있다.

황광희는 여러 분야에서 활약하는 만능 엔터테이너답게 춤과 연기를 완벽히 소화하며 촬영내내 생동감 넘치는 에너지를 발산했다. 동시에 안무 동작, BBQ수제맥주 컵을 잡은 손의 위치 등을 섬세하게 맞춰보며 프로페셔널한 모습을 보여 ‘역시 황광희’라는 반응을 얻었다. 특유의 재치 넘치는 센스로 스태프들까지 미소 짓게 만들며 촬영현장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또한 촬영 현장에 윤홍근 회장이 깜짝 방문해 직원들과 제품을 직접 챙기는 열정을 보이며, 황광희와 ‘네고왕’에서 보여준 찰떡 케미를 또 한 번 선보였다는 후문이다.

 

▲ 하이트진로 김인규 사장은 26일 부산광역시 북구 금곡동에 위치한 부산뇌병변장애인복지관에서 열린 ‘2020 따뜻한 겨울나기 김장김치 나눔’ 행사에 참석했다.


○… 하이트진로 김인규 사장, 부산서 ‘2020 따뜻한 겨울나기 김장김치 나눔’ 행사 참석 = 하이트진로 김인규 사장은 26일 부산광역시 북구 금곡동에 위치한 부산뇌병변장애인복지관에서 열린 ‘2020 따뜻한 겨울나기 김장김치 나눔’ 행사에 참석했다.
 
김인규 사장은 이날 부산뇌병변장애인복지관, 해찬주간보호센터 등 11개 사회복지기관에 김장김치 1.5t을 직접 전달했다. 또, 부산뇌병변장애인복지관에는 장애인들이 따뜻한 겨울을 날 수 있도록 이불 60채도 함께 전달해 의미를 더했다.
 
하이트진로 김인규 사장은 “많은 분들이 김장김치로 겨울을 따뜻하게 보낼 수 있기를 희망한다”며 “작은 일부터 나눔을 실천하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KT&G복지재단이 서울과 수도권 지역의 저소득 가정 3400여 세대에 총 6억8000만원 상당의 난방비를 지원한다.

○… KT&G복지재단, 저소득 가정에 난방비 지원 = KT&G복지재단이 서울과 수도권 지역의 저소득 가정 3400여 세대에 총 6억8000만원 상당의 난방비를 지원한다.
 
KT&G복지재단은 겨울철 경제적 어려움으로 난방이 어려운 저소득 가정에 등유, 연탄 등의 난방 연료와 도시가스비를 지난 2005년부터 매년 지급해오고 있으며, 현재까지 누적 지원 금액은 약 100억원에 달한다.
 
KT&G복지재단과 계약을 체결한 난방 연료 판매업체와 도시가스 공급업체에 사전에 비용을 선지불 한 후, 수혜자들이 내년 3월까지 금액 한도 내에서 필요할 때마다 지원 금액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복지재단 관계자는 “코로나19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이웃들이 이번 난방비 지원을 통해 조금이나마 따뜻한 겨울을 지낼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나눔 활동을 통해 생활고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외계층에게 더 많은 도움을 전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조광현 산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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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당, 금융권에 "한국판 뉴딜 지원과 스타트업 육성은 금융권의 의무"

[아시아타임즈=유승열 기자] 여당이 5대 금융지주 회장과 금융권 협회장에게 한국판 뉴딜에 대한 지원과 스타트업 지원 육성, 민간자금의 재분배를 당부했다.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권 CEO(최고경영자)들과 여당 인사들이 22일 오전 10시 서울 명동 은행연합회관에서 'K뉴딜 지원 방안'을 주제로 비공개회의를 열었다. 간담회에는 윤종규 KB금융 회장,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 손병환 NH농협금융 회장, 김광수 은행연합회장,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 정희수 생명보험협회장, 정지원 손해보험협회장 등이 참석했다. 여당 측에서는 윤관석 국회 정무위원장, 김병욱 정무위 여당 간사, 더불어민주당 유동수 홍성국 의원 등이 자리했다. 이날 김진표 국가경제자문회의 의장은 "한국은행 통계를 보면 작년 3분기 말 국내 전체 여신 가운데 55%가 부동산에 잠겨있는데 이는 바람직하지 않은 현상"이라며 "민간 자금이 부동산이 아닌 성장성 있는 기업에 가도록 금융기관이 앞장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먼저 '혁신기업 1000' 프로젝트와 K뉴딜 등 펀드에 어떻게 하면 자금이 더 들어갈 수 있을지, 인센티브를 강화하는 정책은 다 수립했으니 잘해나가고, 한편 부동산시장이 더 수익이 높다고 알려지면 국제 투자자들이 그쪽으로 쏠릴 수 있으니 적정한 가이드라인 설정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K-유니콘 육성전략'을 미국 등에서는 국회가 하는 것이 아니라 금융기관이 하는 일"이라며 "누구보다 리스크 평가를 잘하고 투자하는 곳이 금융기관"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 금융기관에는 미래 유망산업을 분석하고 전세계 선도기업을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는 인적자원 양성이 시급하다고 본다"며 "앞으로 금융기관에서 새로운 인재를 뽑을 때 고려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금융지주 회장들은 오피스 빌딩에 대한 대출에 신중할 필요가 있다는 데에 의견을 함께 했으며, 필요하다면 금융회사의 리스크 관리 시스템을 통해 부동산금융에 대한 위험 관리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또 K-뉴딜 금융지원 계획에 대해 금융권의 뉴딜 사업 지원 의지가 충분한 만큼, 앞으로 뉴딜 사업이 점차 구체화 되면서 금융권의 적극적인 금융지원과 결합하여 체감할 수 있는 K-뉴딜 성과를 빠르게 창출해 나갈 것으로 기대했다. 다만 보다 효율적인 금융지원을 위해서는 정부 차원의 파일럿 사업 도입 등 보다 구체적인 사업 발굴이 선결돼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정부에서 뉴딜 사업의 위험을 일정부분 부담해 리스크를 줄이고 세제혜택, 자기자본 규제 완화 등을 통해 민간자금이 보다 활발히 투자되는 여건이 조성돼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금융지주 회장들은 또 금융권이 성장성 높은 K-뉴딜 기업을 발굴·지원해 나가기 위해서는 전문성 있는 인력양성이 필수적이므로, 금융회사의 젊은 직원들을 교육기관과 연계하여 사내교육 등을 확대할 필요성에 공감했다.

갤럭시S21 사전 개통도 ‘비대면’…이색 마케팅 ‘주목’

[아시아타임즈=류빈 기자] 이동통신 3사가 갤럭시S21 사전개통 행사를 비대면으로 진행해 눈길을 끌고 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무인’ 개통 행사까지 등장하면서 고객 안전과 방역 지침 준수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모습이다. 2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통 3사는 갤럭시S21의 사전 예약 구매자를 대상으로 이날부터 사전개통을 시작했다. 앞서 예약판매는 지난 15일부터 21일까지 진행됐다. 이통3사는 최소한의 인원이나 아예 무인으로 개통행사를 진행했다. SK텔레콤은 22일 홍대 ICT멀티플렉스 'T팩토리'의 무인 구매 공간 'T팩토리24'에서 국내 최초 갤럭시S21 무인 개통 행사를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갤럭시S21 예약 구매 고객 중 사전 신청을 거쳐 선정된 고객이 참석했다. 신규 휴대폰 개통 행사에 무인 개통 시스템을 이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고객들은 이날 오전 9시부터 간격을 두고 T팩토리에 방문, SKT의 무인 개통 시스템을 이용해 예약한 단말기를 개통했다. 우선 SKT는 이번 출시를 맞아 T팩토리 내부 공간을 개편했다. T팩토리 내부에 갤럭시S21 체험공간인 '갤럭시 스튜디오'를 설치하고, V컬러링·웨이브·플로·원스토어북스 등을 체험할 수 있는 '미디어 라이브러리'도 강화했다. KT, LG유플러스 등도 고객 대상 대신 비대면이나 사내 행사로 개통행사를 마련했다. LG유플러스는 갤럭시S21 1호~4호 고객으로 LG유플러스 임직원의 가족들을 선정했다. 사내 임직원을 대상으로 이벤트를 진행해 갤럭시 S21과 U+투게더 결합상품 가입이 꼭 필요한 사연을 받아 총 4명을 사전개통 고객으로 선정했다. U+투게더는 누구나 조건 없이 가입이 가능한 LTE·5G U+결합상품이다. 1호 고객은 기술부문 클라우드아키텍처팀 육준협 책임의 고등학교 1학년 입학을 앞둔 아들 육조은군(17)으로 선정됐다. 육 군은 "매번 아빠가 이용하던 휴대폰을 물려받아 사용했었는데, 이렇게 좋은 카메라 기능이 되는 갤럭시 S21을 받아 너무 기쁘다"며 "LG유플러스의 1호 개통이어서 더욱 의미 있는 것 같다"며 당첨 소감을 전했다. 이와 함께 LG유플러스는 강남역 복합문화공간 '일상비일상의틈'에서 2월 9일까지 갤럭시 S21 이벤트 '틈플레이21'을 운영한다. KT는 비대면 온라인 행사를 진행했다. 갤럭시S21 사전개통을 맞아 ‘BJ쯔양과 함께하는 온라인 캠핑 먹방 Live’를 21일 저녁 8시에 비대면으로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고객의 안전을 위해 ‘비대면 Live 전야제’ 형식으로 KT 공식 유튜브 채널과 쯔양 채널에 실시간 중계됐다. 먹방 BJ ‘쯔양’과 방송인 ’박권’이 안다즈 호텔에서 추첨을 통해 비대면으로 초청된 고객과 함께 실내 캠핑을 하며 갤럭시S21을 함께 사용해보고 먹방을 하는 콘셉트로 진행했다. 업계 관계자는 “갤럭시S21 예약 고객이 언택트 시대에 안전하게 개통할 수 있도록 고객 안전과 방역 지침을 고려해 비대면 행사를 마련했다”면서 “향후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해 갤럭시 S21 판매를 활성화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SKT가 공식 온라인샵 T다이렉트샵을 통해 사전 예약을 진행한 결과, 20~30대 고객이 전체 예약 가입자 가운데 약 50%를 차지했다. 갤럭시S21 모델 가운데 울트라 비중이 약 50%로 절반가량을 나타냈다. 22일 개통일 당일에 바로 제품을 받을 수 있는 바로도착 배송 서비스를 선택한 고객은 전체 예약자의 약 30%였다.

우려 일축한 인텔 "7㎚ 기술적 결함 해결…2023년 제품 대부분 자체 생산"

[아시아타임즈=임재덕 기자] 미국 반도체 업체 인텔이 앞으로도 대부분의 제품을 자체 생산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했다. 기술적 한계로 7나노미터(㎚·1나노미터는 10억분의 1m) 제품에 관해 외부 파운드리 의존도를 크게 높일 것이라는 외부 우려를 일축한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인텔은 자사 제품군이 워낙 광범위한 탓에 특정 기술과 제품에 대해 외부 파운드리 이용을 확대할 수 있다는 여지도 남겼다. 구체적인 생산 계획은 다음 달 중순께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인텔 차기 최고경영자(CEO)로 내정된 팻 겔싱어(Pat Gelsinge)는 21일(현지시간) 작년 4분기 실적 발표 후 콘퍼런스콜을 열어 "최근 7나노미터 공정의 진전 상황을 살펴볼 기회가 있었다"며 "초기 검토에 기초할 때 7나노미터 프로그램에서 이뤄진 진전에 만족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2023년 제품 대다수가 내부적으로 생산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2023년 출시할 7나노미터 공정의 프로세서 대부분을 인텔 내부에서 제조하겠다고 예고한 셈이다. 밥 스완 현 CEO도 "7나노미터 기술에서 엄청난 진전을 이뤘다"며 "7나노미터 공정의 기술적 결함을 해결했다"고 이 의견에 힘을 더했다. 인텔은 반도체 설계뿐 아니라 생산까지 직접하는 종합 반도체 회사다. 이에 외부 파운드리를 이용한 생산이 필요하지 않았다. 그러나 지난해 7월 "7나노 공정 문제로 제품 출시 일정이 6개월 지연될 것"이라고 밝히면서, 외부 파운드리를 이용한 생산이 크게 늘어나지 않겠냐는 분석이 나왔었다. 다만, 외주생산 가능성을 완전히 부인하지는 않았다. 겔싱어는 "우리 포트폴리오(제품군) 범위를 고려할 때 특정 기술과 제품에 대해 외부 파운드리 이용을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우리 계획에 중요한 부분이지만, 주요 내용은 오늘 밝히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겔싱어가 CEO에 정식 취임한 이후 주요 내용을 밝힌다는 취지로 읽힌다. 겔싱어의 공식 취임은 다음 달 15일이다. 업계에서는 다음 달 공개될 세부 사항에 삼성전자가 포함될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세계적으로 삼성전자와 TSMC 두 회사만 7nm 최첨단 공정을 통한 반도체 생산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진 까닭이다. 일례로 전날 미국 IT 시장조사업체 세미어큐리트는 삼성전자가 미국 텍사스 오스틴 파운드리 공장에서 올 하반기부터 월 300㎜ 웨이퍼 1만5000장 규모로 인텔의 칩을 생산할 예정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삼성전자 오스틴 공장은 14나노미터(㎚·10억 분의 1m) 공정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생산 물량은 중앙처리장치(CPU)가 아닌 그래픽처리장치(GPU)일 것으로 추정됐다. 한편, 인텔은 이날 2020년 4분기 일반회계기준(GAAP)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약 22조원(199억7800만달러)과 6조4800억원(58억8400만달러)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각각 1.1%, 13.4% 하락한 수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