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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01월 17일 Sun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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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엠·르노삼성·쌍용차'...다시 뛰는 스몰 3사 '핵심 현안'

한국지엠, 임단협 잠정 합의안 조합원 투표 넘어야
판매량 급감에 적자 쌓이는 '스몰 3사'...쌍용차는 '사중고', 신형 렉스턴 빛 발할까

▲ 우울한 연말이 될뻔 했던 '스몰 3사'(한국지엠·르노삼성·쌍용차)가 한고비씩 넘겼지만 위기신호는 여전히 감지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시아타임즈=천원기 기자]  우울한 연말이 될뻔 했던 '스몰 3사'(한국지엠·르노삼성·쌍용차)가 한고비씩 넘겼지만 위기신호는 여전히 감지되고 있다.

 

한국지엠은 불만이 고조되는 조합원을 설득해 올해 임금 및 단체협상을 최종 마무리 지어야 한다. 수출 물량 10만대가 증발한 르노삼성자동차는 '신차효과'마저 누리지 못하고 있는 게 뼈아프다. 상장폐지 위기에 몰린 쌍용자동차는 '사중고'를 겪으면서 미래차 개발에 대한 투자 계획도 수립하지 못하는 곤궁한 처지에 놓였다.


◇스몰 3사 누적 적자 쌓이고…판매도 급감

 

26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스몰 3사가 내년 3분기까지 이어질 침체 국면을 극복하지 못하면 '시한부 경영'이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다.

 

이호근 대덕대 자동차과 교수는 "내년 전반적인 경기는 개선될 것으로 보이지만 내년 여름까지는 침체가 이어질 것"이라고 관측했다.

 

겉으로는 임단협 잠정합의안을 마련한 한국지엠을 비롯해 르노삼성차와 쌍용차가 연말 내놓은 신차가 히트 치면서 위기를 극복한 것처럼 보이지만 정작 치명상을 줄 수 있는 '암 덩어리'는 도려내지 못했다는 평가다.

 

당장 올 1~10월까지 글로벌 누적 판매량만 보더라도 한국지엠은 11.5%, 르노삼성차와 쌍용차는 31.6%, 23.8% 각각 감소했다. 아무리 긍정적으로 봐도 내년 2분기까지는 경기 개선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면서 경영지표의 기초가 되는 판매량을 끌어올리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누적 적자도 해마다 쌓이고 있다. 2014년부터 2018년까지 4조4447억원의 누적 적자를 냈던 한국지엠은 지난해에도 3202억원의 손실을 냈다. 쌍용차도 15분기 연속 '적자 행진'을 이어갔고, 르노삼성차도 올해 적자가 예상된다.

 

◇"어용보다 더한 어용"…한국지엠, 조합원 투표 넘어야

 

한국지엠의 가장 큰 고민은 오는 30일 조합원 투표에서 임단협 장점 합의안이 최종 가결될 수 있느냐는 것이다. 생산량만 놓고 보면 르노삼성차와 쌍용차를 압도하고 있고, 주력 수출 시장인 미국에서도 선전하는 만큼 해마다 반복되는 노사분규가 가장 큰 걸림돌로 지적된다.

 

올해는 노조의 부분파업으로 연중 가장 성수기로 꼽히는 연말에 3만대에 육박하는 생산 차질이 집중됐다.

 

가까스로 마련한 잠정합의안을 놓고서도 노조 내부에서 불만이 고조된다. 노조 게시판에는 "성과급 400만원 받으려고 투쟁했냐", "집행부가 어용보다 더 어용 짓거리를 한다", "싸우자", "부실 잠정 합의안을 막아야 한다" 등 격양된 목소리가 쏟아지고 있다.

 

◇수출부진 르삼, 쌍용차는 '사중고'

 

르노삼성차와 쌍용차는 수출부진을 극복하지 못하면 내년에도 희망이 없다는 비관적 전망이 난무하다. 올해 판매량이 가장 크게 떨어진 르노삼성차는 수출이 전년보다 75.9% 급감했다. 다행히 내년부터 위탁 생산 차종이었던 닛산 로그를 대신해 소형 SUV XM3 수출을 본격화할 계획이지만 연간 10만대의 물량 공백을 채울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이 때문에 일부 사업장의 구조조정 가능성이 검토되면서 안 그래도 어려운 노사관계가 더욱 악화하고 있다. 내수에서 기대에 못 미치는 판매 실적을 내고 있는 SM6과 XM3도 고민 스럽다.

 

쌍용차의 경영현실은 더욱 난처하다. '수출 길'도 막힌 상황에서 감사보고서가 3분기 연속 '의견 거절'을 당했다. 새로운 투자자 유치 계획은 윤곽조차 보이지 않고 있고, 정부도 쌍용차 지원에 머뭇거리면서 '사중고'를 겪는 형국이다. 미래차 개발을 위한 투자 계획 수립은 엄두 내지 못하는 형편이다.

 

최근 한 달 만에 6000대가 계약되면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신형 렉스턴의 인기가 빛을 발하지 않기 위해서도 삼중고가 해결돼야 하는 절박한 상황이다.

 

쌍용차 관계자는 "현재 대주주인 마힌드라의 지분 낮추는 작업도 있고, 투자자 유치는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며 "새로운 투자자가 유치되면 감사보고서 관련 문제도 해결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 스몰 3사의 올해 누적 판매량. 표=아시아타임즈.
천원기 산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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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년만에 차 뗀 '기아', 모빌리티 기업 변신 선언

▲ 송호성 사장은 15일 '뉴 기아 브랜드 쇼케이스'를 열어 이같이 밝히며 기아의 사명 변경을 공식 발표했다. 사진=기아. [아시아타임즈=천원기 기자] "우리는 기아의 본사가 있는 이곳, 한국에서 수백개의 파이로드론으로 밤하늘을 밝히며 새로운 로고를 전세계에 공개했다. 그리고 오늘 미래를 위한 기아의 변화를 공식적으로 알리게 돼 매우 기쁘다." 송호성 사장은 15일 '뉴 기아 브랜드 쇼케이스'를 열어 이같이 밝히며 기아의 사명 변경을 공식 발표했다. 31년만에 사명에서 차를 뗀 기아차는 2027년까지 전용 전기차 7개 모델을 출시하는 등 미래 모빌리티 시장 선점에 박차를 가한다. 이번 사명 변경은 기아가 기존 제조업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에서 벗아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평가된다. 기아는 기존 사명에서 '자동차'를 떼고 혁신적인 모빌리티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사업 영역을 확장할 방침이다. 국내 최초 자전거 제작을 시작으로 75년 간 모빌리티 분야를 이끌어온 기아가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기 위한 대변신을 시작한 셈이다. 송호성 사장은 "자유로운 이동과 움직임은 인간의 기본적인 본능이자 고유한 권리라고 생각한다"며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기아의 변화가 시작됐다"고 강조했다. ◇디자인 철학도 바꾼다…기아, 1분기 'CV' 공개 이번 사명 변경은 중장기 전략 '플랜S'에 따른 것이다. 특히 기아차는 사명 변경과 함께 기존 디자인 철학도 확 바꾼다. 우선 미래 모빌리티 시장의 핵심인 전기차는 2027년까지 7개 모델을 출시한다. 2025년까지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6.6%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2026년까지는 연간 50만대의 전기차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다. 올 1분기에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가 적용된 'CV'(코드명)를 출시한다. 500km 이상의 주행 거리와 20분 미만의 고속 충전 시스템을 갖췄으며, 크로스오버(CUV) 형태의 디자인이 적용됐다. CV에는 기아의 새로운 로고가 최초로 적용된다. 이달 말에는 새로운 기아의 디자인 철학과 방향성을 발표하는 자리도 마련한다. 카림 하비브 기아 디자인 센터장 전무는 "기아는 직관적인 전용 전기차명 체계에 맞춰 브랜드를 실체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보다 독창적이며 진보적인 전기차를 디자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자전거에서…이제는 PBV 등 '서비스 기업' 30년만에 차를 뗀 기아는 '탈' 것에 대한 서비스 기업으로의 변신을 예고했다. 기아는 '플랜S' 전략에 따라 △전기차 △모빌리티 솔루션 △모빌리티 서비스 △목적 기반 차량(PBV) 등으로 사업을 확장한다. PBV의 경우 현재 기업 고객을 위한 제품 개발도 진행 중이다. PBV는 유연성이 높은 스케이트보드 플랫폼 기반으로 다양한 기업 고객의 요구에 맞도록 모듈식 본체로 구성된다. 기아는 카누와 어라이벌 등과의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통합 모듈형 플랫폼 위에 다양한 본체를 적용해 사용자의 필요 목적에 맞게 기능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PBV는 2030년까지 시장 규모가 5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미래 핵심 시장이다. 기아는 공유 서비스 차량과 저상 물류 차량, 배달 차량 등 기업과 개인이 요구하는 다양한 PBV를 선보인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청정에너지와 재활용 소재 활용 확대 등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생산 체제도 갖춘다. 이번 사명 변경에는 일하는 방식과 문화를 바꾸겠다는 복안도 담겼다. 송 사장은 "기아 브랜드의 변화는 단순하게 회사의 이름과 로고 디자인을 바꾼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으로의 확장을 통해 전세계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고 새로운 지평을 열겠다는 의지가 담겼다"며 "이를 위해 기아의 모든 임직원들이 새로운 브랜드에 걸맞은 자율적이고 유연한 근무 환경과 창의적인 조직 문화를 갖춰야 한다"고 설명했다. ◇'무브먼트 댓 인스파이어스' 어떤 의미 담겼나? 기아는 이날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 '무브먼트 댓 인스파이어스'(Movement that inspires)도 소개했다. 제품과 서비스, 고유의 브랜드 경험을 통해 고객에게 영감을 주겠다는 것이다. 기아의 새로운 브랜드 지향점은 '이동과 움직임'(Movement)이 인류 진화의 기원이라는 점에 중점을 두고 있다. 사람들은 기존의 위치에서 이동하고 움직임으로써 새로운 곳을 찾고,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 새로운 경험을 하며 영감(Inspiration)을 얻는다. 아르투르 마틴스 기아 고객경험본부장 전무는 "이동과 움직임은 인류의 끊임없는 진보와 발전, 그리고 진화를 가능하게 했다"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영감을 줬다"고 말했다. 그는 "이동성을 통해 사람들을 연결시키는 것은 기아 브랜드의 본질이자 사업 방향의 이정표"라며 "앞으로는 그 영역을 더욱 확장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기아는 15일 '뉴 기아 브랜드 쇼케이스'를 열어 이같이 밝히며 기아의 사명 변경을 공식 발표했다. 사진=기아. ▲ 기아는 15일 '뉴 기아 브랜드 쇼케이스'를 열어 이같이 밝히며 기아의 사명 변경을 공식 발표했다. 사진=기아. ▲ 기아는 15일 '뉴 기아 브랜드 쇼케이스'를 열어 이같이 밝히며 기아의 사명 변경을 공식 발표했다. 사진=기아. ▲ 기아는 15일 '뉴 기아 브랜드 쇼케이스'를 열어 이같이 밝히며 기아의 사명 변경을 공식 발표했다. 사진=기아.

‘텅텅’ 비는 인천공항 면세점…4차 재입찰 언제쯤

[아시아타임즈=신지훈 기자]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T1) 면세점 4기 사업자 선정이 결국 해를 넘겼다. 다음 달 롯데와 신라면세점이 계약 기간 만료를 앞두고 있는데다, 새 사업자 선정까지도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여 주요 면세점 자리가 공실로 남게 될 전망이다. ▲ 코로나19 사태로 인천국제공항 내 면세점이 텅 비어 있다. 사진=김영봉 기자 1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인천공항 T1 3기 사업자인 롯데와 신라면세점의 연장 영업이 다음달 28일로 종료된다. 당초 지난해 8월 말 계약이 종료될 예정이었으나 4기 사업자를 선정하지 못하며 6개월간 연장 영업 중이다. 앞서 인천국제공항공사(인국공)는 4기 사업자 선정 과정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고려해 임대료 입찰 최저가를 30% 가량 낮추고, 임대료도 코로나19가 회복될 때까지 고정임대료가 아닌 매출과 연동해 낼 수 있도록 했다. 그럼에도 사상 초유의 세 차례 유찰에 이어 수의계약까지도 실패하며 새 사업자를 찾지 못한 상황이다. 인국공 측은 공실 사태를 피하기 위해 롯데면세점, 신라면세점과 연장 계약을 맺은 것이나, 이를 더 연장하는 것도 관세법 상 어려울 것으로 보여 이들 면세점은 2월까지 물건을 모두 빼야하는 처지다. 현재 인국공은 공실 기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4기 사업자 선정을 두고 다각도로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공항 여객수요, 코로나19 백신 등의 환경여건을 고려해 입찰시기와 입찰 조건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업계는 인국공 사장 취임 직후 4차 입찰이 재기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재 인국공은 김경욱 국토교통부 제2차관을 사장 후보로 내정한 상황이다. 특별한 변수가 없다면 이달 중순 취임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인국공 측이 지난달 4차 입찰을 위해서는 가격 조건을 변경해야 하는데, 최종 결정권자가 있어야 가능하다고 언급한 만큼 신임 사장 취임 후 신규 입찰이 진행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빠르면 이달 중 사업자 선정 공고가 난다해도, 공고 및 낙찰자 선정, 관세청 특허심사 등의 최소 절차만 최소 두 달 이상 소요될 것으로 보여 다소간 공실 사태는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한 면세점 관계자는 “4기 사업자 선정이 늦어지며 일부 구역이 빌 것으로 예상된다”며 “신규 사업자 입찰 흥행 여부는 결국 임대료 수준에 달릴 것으로 보인다. 인국공이 업계가 수용할만한 임대료를 제시하지 못한다면 공실 사태는 더욱 길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면세점 관계자도 “현재 해외 유수 공항들은 코로나19 사태를 고려해 매출에 연동해 임대료를 받고 있다”라며 “국내 면세점들은 ‘최소 보장 임대료’ 자체를 받아들이지 못하겠다는 분위기인 만큼 인국공이 이를 조정하지 않는 다면 또 한차례 유찰사태가 발생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기 시들한 공공재건축, 정부 사업 윤곽에 탄력 받을까

▲ 서울 아파트 전경 (사진=연합뉴스) 반응이 차가웠던공공재건축의 사업성 윤곽이 나오면서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을지 주목된다.공공정비 통합지원센터(LH, SH, 한국부동산원)는 공공재건축 사전컨설팅에 참여한 7개 단지에 대한 컨설팅 분석 결과를 15일부터 조합에 회신한다고 밝혔다. 7개 단지는 신반포19차, 망우1구역, 중곡아파트, 신길13구역, 미성건영, 강변강서 등으로 나머지 1개 단지는 비공개를 요청했다. 정부는 사업 참여 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이들 단지를 대상으로 지난 9월부터 사전컨설팅을 실시했다.7개 단지 모두 2종 일반주거는 3종 일반주거로, 3종 일반주거는 준주거로 종상향이 허용되는 것으로 평가됐다. 이를 적용할 때 용적률은 현행 대비 평균 182%포인트(최대 258%포인트) 증가했으며, 조합 단독 재건축 계획 대비 평균 96%포인트(최대 201%포인트)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구수는 현행 대비 58%, 조합 단독 재건축 계획 대비 평균 19%가 늘어났다. 이에 일반분양분 수입이 증가함에 따라 분담금은 평균 37% 감소했다. 7개 단지를 개별적으로 보면 각 11~74%까지 분담금이 낮아지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분석됐다. ▲ 공공재건축 사전컨설팅 분석 결과. (사진=국토교통부)공공재건축 사업은 공공이 참여해 용도지역 상향, 인허가 지원 등의 인센티브를 주는 대신 늘어난 주택을 공공에 기부채납하는 방식이다.사실상 이득이 없다고 판단한 재건축 단지들은 공공재건축 사업에 차가운 반응을 보였다. 대표 재건축 단지인 은마아파트(4424가구)를 비롯해 잠실주공5단지(3930가구), 청량리 미주아파트(1089가구) 등 대단지들은 불참을 결정했다. 지난해 8.4공급대책을 통해 공공재건축으로 5만가구를 공급하겠다는 정부의 계획도 삐걱거렸다. 이에 정부는 1000가구 이상 단지를 기준으로 용도 3종 일반주거를 준주거로 종상향, 기부채납 50%를 가정해 모의분석 한 결과도 발표했다. 공공정비 통합지원센터 관계자는 "대단지에서도 분양가 수준에 관계없이 용적률 증가에 따른 가구수와 분양수입 증가로 사업성 개선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현행 용도지역이 2종일반주거지역인 경우 보다 준주거지역으로 종상향이 가능한 3종일반주거지역이 공공재건축으로 인한 주민 부담 저감 효과가 크게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번에 사전컨설팅 결과가 나온 단지에서는 공공재건축 추진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권대중 명지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이들 단지는 수익성 때문에 진척이 되지 않았었다"며 "공공재건축에 대한 주민 동의도 떨어지고 인센티브가 적용되면 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다만 오는 4월 치러지는 서울시장 보궐선거의 결과가 영향을 줄 여지가 있다. 권 교수는 "야당 인사가 서울시장이 된다면 트러블이 예상된다"며 "실질적인 권한을 가진 중앙정부와 인허가권만 가지고 있는 서울시장의 의견이 부딪힐 수 있다"고 했다.시장 상황도 하나의 변수다. 송승현 도시와경제 대표는 "올해부터 공급량이 감소함에 따라 공급의 키를 쥐고 있는 재건축 조합들이 좀 더 우위를 선점한다고 볼 수 있다"며 "올해 집값 상승이 예상되는 가운데 조합에서는 컨설팅 결과를 토대로 계산기를 두드려보고 천천히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