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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06월 23일 Wednes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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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 대담] “빚투는 잘못된 신조어, 미투와 달라”
마이크로닷·도끼·비. (사진=연합뉴스)

[아시아타임즈=백두산 기자] “최근 ‘빚투’라고 하면서 연예인 주변인들에게 피해를 당했던 사람들이 그 피해를 호소하고 있는데, 피해 가해자가 아닌 연예인에게 그 화살을 돌리는 듯 해서 기사들을 읽을 때마다 굉장히 불편해요. 피해를 준 당사자가 아닌데 그저 유명인이라고 그 피해를 감내해야 할 이유는 없잖아요. 가해자가 연예인과 인척관계인 것을 핑계 삼아 더 많은 돈을 받으려는 행동으로 보일 때도 있어요. 해당 연예인들이 잘못한 것도 아닌데 말이죠”


최근 연예인들의 가족들이 과거 채무 문제로 연이어 폭로를 하는 ‘빚투’가 논란이 되고 있다. 래퍼 마이크로닷의 부모님을 시작으로 래퍼 도끼, 연기자 이상엽, 마동석, 가수 비, 티파니, 마마무 휘인, 개그우먼 이영자까지 논란은 끊임없이 확산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논란들에 대해 청년들은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다. 강재형(28·남·취준생) 씨는 최근 논란들 자체가 연예인이 아닌 그 주변인들의 문제인데 괜히 연예인을 끌어들여 논란을 키우고 있다고 주장했다. 죄가 있다면 그 연예인 주변에 있던 사람이 한 것이지 연예인이 직접 피해를 끼친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빚투’는 지난달 19일 마이크로닷의 부모가 20여 년 전 충청북도 제천에서 지인들에게 돈을 빌린 뒤 갑작스럽게 뉴질랜드로 떠났다는 한 피해자의 제보를 통해 시작됐다. 피해자는 마이크로닷의 부모가 1998년 당시 주변인들에게 연대 보증과 곗돈 등으로 당시 20억 원에 달하는 채무를 지고 뉴질랜드로 야반도주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마이크로닷은 부정했으나 이후 피해사실이 밝혀지며 모든 활동을 중지한 상태다.


마이크로닷 부모 사건을 계기로 연예인 주변인들에게 ‘나도 당했다’라고 호소하는 이른바 ‘빚투’가 시작됐다. 20여 년 전 일부터 몇 년 전 일까지 각종 채무 문제가 불거져 나왔다. 이런 ‘빚투’ 논란은 현재진행형으로 하루가 멀다하고 기사가 쏟아져 나오는 중이다. 이에 김소영(31·여·회사원) 씨는 ‘빚투’라는 단어 자체가 잘못 만들어진 말이라고 주장했다. ‘미투’는 피해자와 가해자가 명확히 있고, 가해에 대한 폭로인데 ‘빚투’는 그저 연예인 주변인이 잘못한 일을 폭로하고자 연예인을 재물로 삼는 흐름이라는 것이다.


“처음 ‘빚투’라는 단어가 나왔을 때 이 단어를 만든 분의 경솔함에 화가 났어요. ‘미투’는 피해 여성들이 사회적·조직적 문화에 억눌려 표출하지 못하던 가해 사실을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알리고, 연대를 통해 사회의 이런 부분들을 없애자는 의미였어요. 하지만 ‘빚투’는 단순히 채무불이행 문제를 단지 연예인 주변인이라는 이유로 연예인을 재물로 삼고 있잖아요. 그 연예인이 직접적으로 잘못을 저지른 것도 아니고 대부분 그 사실을 모른채 활동을 하고 있던데 유명인이라는게 그 사슬이 돼 약자가 되도록 만드는 것 같았어요. 물론 그 피해 당사자 입장에선 억울한 일들이지만 그런 부분은 법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문제고, 연예인을 끼어 들일 필요가 전혀 없는 문제라고 봐요”


이상혁(24·남·대학생) 씨는 김소영 씨와 비슷하지만 조금 다른 의견을 내놓았다. 잘못 만들어진 신조어가 이런 흐름을 만들어 냈다는 것이다. 피해 당사자들이 못 받은 돈을 받아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그 일에 주변에 있던 연예인들만 상처를 입는 상황도 잘못됐기 때문에 이에 대한 언론의 반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빚투’ 현상은 피해자들이 법이 아닌 이슈몰이를 통해 그 피해를 보상받겠다는 심리로 보여요. 그리고 이런 현상을 언론에서 ‘미투’ 현상에 빗대 ‘빚투’라고 만들면서 논란이 증폭됐다고 생각해요. 실질적으로 이번 논란들은 법적으로 해결 가능한 문제들일 뿐만 아니라 가해 당사자가 연예인이 아니라는 점에서 잘못된 사회현상이잖아요. 이런 부분은 신조어를 만들어낸 언론도 책임이 있다고 생각해요. 연예인 이름을 빌려 이슈를 만들고 피해 받는 연예인에 대해선 무책임한 행태를 보이고 있잖아요. 이런 부분에 대해 언론계에 있는 분들도 진지하게 고민해 줬으면 해요”


채무 피해자들의 잘못된 행태를 비난하는 청년도 있었다. 임한슬(26·남·대학생) 씨는 최근 ‘빚투’ 논란을 보면 ‘연좌제’가 떠오른다며, 이런 논란이 더는 이슈가 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을 밝혔다.


“우리나라에 더 이상 연좌제는 없는데, ‘빚투’ 기사들을 보면 연좌제가 생각나요. 정작 연예인 당사자들은 몰랐던 문제들에 대해 그 책임을 연예인들에게 돌리는 상황들을 보면, 그게 연좌제가 아니고 뭔가라는 생각이 들거든요. 이 문제는 언론들도 문제지만 피해자들의 고발 방식도 문제에요. 채무에 문제가 있으면 당사자에게 말을 해야 하는데 주변 연예인을 끌어들여 대신 그 문제를 해결하도록 만들고 있잖아요. 잘못된 대응으로 논란을 키우는 연예인도 있지만 해결과정 자체가 잘못된 것 같아요. 피해자들도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봐요. 이런 논란이 자꾸 부각되는 부분도 불편하기도 하고요. 마치 많은 연예인들이 채무에 문제가 있는 듯한 생각이 들게 하잖아요. 앞으론 연예인 개인 채무 문제가 아닌 주변인 문제들은 더 이상 논란이 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백두산 편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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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 삼성 보유 한화종합화학 지분 '24.1%' 1조원에 인수

[아시아타임즈=조광현 기자] 한화가 삼성이 보유한 한화종합화학 지분 24.1%(삼성물산 20.05%·삼성SDI 4.05%)를 1조원에 사들인다. 한화종합화화학의 대주주인 한화에너지와 한화솔루션은 23일 이사회를 열고 삼성 지분 인수를 결의했다. 이로써 한화종합화학의 IPO도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한화는 2015년 삼성으로부터 방산·화학 계열 4개사를 약 2조원에 인수하는 ‘빅딜’을 성사시켰다. 당시 삼성종합화학(현재 한화종합화학) 에 남아있던 삼성 측 지분을 이번에 한화가 모두 인수하면서 두 그룹의 빅딜은 6년 만에 마무리됐다. 최근 수소 관련 사업 등 친환경 기업 쪽으로 방향을 전환하고 있는 한화종합화학은 빅딜 완성을 계기로 신사업 투자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 한화는 석유화학 사업 노하우를 살려 빅딜 이후 6년 동안 규모와 내실 면에서 모두 성과를 냈다. 최근에는 수소 중심 ‘지속 가능 미래형 기업’으로 변화를 꾀하고 있다. 지난 3월 수소 혼소 기술을 갖고 있는 미국 기업 PSM과 네덜란드 기업 ATH를 인수했다. 수소 혼소는 기존 가스터빈을 개조해 천연가스에 수소를 섞어 연료로 활용하는 기술이다. 화석연료 기반 자산을 활용하면서 수소 비중을 늘려가는, 수소 시대의 징검다리 기술로 평가된다. 기존 석유화학 사업의 친환경화(eco-friendly)도 본격화한다. 한화토탈 대산 공장의 부생 수소를 활용하는 수소모빌리티 사업, 화석 원료를 바이오 원료로 전환하는 기술 개발 등이 대표적이다. 생분해성 플라스틱 개발, 플라스틱 재활용을 넘어 폐플라스틱을 원료로 분해해 자원을 순환 사용하는 기술(Chem-cycling) 개발도 추진하고 있다. 한화 관계자는 “이번 지분 인수로 한화·삼성 빅딜 시즌1이 마무리됐다”면서 “시즌2는 미래 전략 사업을 본격 추진해 석유화학 회사에서 지속 가능 미래형 기업으로 체질을 바꾸는 작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중소 가상자산 거래소도 현장컨설팅…실명계좌 '물꼬' 트나

[아시아타임즈=정종진 기자] 빗썸·코인원·코빗 등 주요 가상자산 거래소에 이어 중소형 거래소들도 사업자 신고를 위해 금융당국의 현장컨설팅을 받기로 하면서 실명계좌 발급의 물꼬를 틔울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다만 현재 거래소와 실명계좌 발급 제휴를 맺고 있는 농협은행, 신한은행, 케이뱅크의 경우 금융위원회에서 꾸린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 TF에 참여해 현장컨설팅을 돕고 있지만 추가 제휴 여부에는 선을 긋고 있다. 23일 가상자산업계와 금융권에 따르면, 후오비 코리아는 금융위 금융정보분석원(FIU)에 현장컨설팅 참여를 신청해 다음달 7일부터 일주일간 현장 실사를 받을 예정이다. 아울러 실명인증 계좌 발급을 위한 은행권과의 협의도 진행중이다. 후오비 코리아 관계자는 "실명인증 계좌발급을 위해 복수의 은행권과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있다"며 "은행의 실사에 대비해 하나하나 점검하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후오비 코리아는 은행권의 요구에 맞춰 자금세탁방지 체계를 갖추고 의심거래 대응 시스템을 더욱 강화한 바 있다. 프로비트도 현장 컨설팅을 받고 있다. 일정은 이날부터 일주일간으로 금융위와 유관기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등의 담당자 총 7명이 거래소를 직접 방문해 진행중이다. 프로비트 역시 사업자 신고 요건을 갖추기 위해 자금세탁방지(AML)를 체계화하고 있다. AML팀을 7개 부서로 세부화한데 이어 내부통제 준수 여부를 점검하는 준법감시인으로 금융권 출신 전문가도 영입했다. 앞서 고팍스도 빗썸 등과 함께 지난 15일부터 22일까지 현장컨설팅을 받았다. 가상자산업계에서는 현장컨설팅을 받은 거래소들이 실명계좌를 발급받을 것인지에 주목하고 있다. 가상자산 거래소 관계자는 "금융당국이 진행하는 현장컨설팅을 받아 신고 요건을 충족시킨다면 그간 배타적이었던 은행들도 조금이나마 태도를 바꾸지 않을까 생각된다"며 "사업자 신고까지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금융당국도 보다 명확한 지침을 내려줬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다만 어렵게 현장컨설팅을 받았는데도 실명계좌 발급으로 연결되지 않을 가능성도 배재할 수 없는 상황이다. 실제 금융위 TF에 참여해 현장컨설팅을 지원하고 있는 한 은행 관계자는 "현장컨설팅 지원을 위해 인력을 보낸 것은 맞지만 현재는 재계약에 포커스를 맞추고 제휴 확대는 고려하고 있지 않다"며 선을 그었다.

'동행세일' 시작하는데…올해는 조용한 카드사들, 왜?

[아시아타임즈=신도 기자] 오는 24일 '대한민국 동행세일' 개최에도 카드사의 참여나 지원 등 반응이 시들하다. 지난해 행사가 생각보다 큰 효율을 가져오지 못했기 때문이다. 각 사의 개성·상황에 맞는 이벤트를 개별 추진하는 게 더욱 효과가 크다는 지적도 있다. 23일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과 중소기업·소상공인 판로 개척을 위해 오는 24일부터 내달 11일 사이 동행세일 행사를 개최한다. 동행세일은 지난해에도 개최된 바 있다. 지난해 6~7월 사이 전통시장 633곳과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몰 등이 참여해 비대면 유통채널에서 259억4000만원의 매출이 발생했다. 당시 중기부가 집계한 신용·체크카드 승인액은 전년동기(36조6000억원) 대비 4.6% 증가한 38조3000억원이었다. 지난해 동행세일에 참여한 카드사들도 상당했다. 여신금융협회는 카드사 아홉 곳(신한·삼성·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비씨·농협카드)과 손잡고 캐시백·포인트 적립 등 72건의 행사를 추진했고, 개별 카드사 차원의 참여도 상당했다. 지난해 신한카드는 행사기간 사이 무이자할부 서비스, 백화점·할인점·오픈마켓 할인을 제공하는 '신한데이(Day)' 행사를 개최했다. 무이자 서비스를 사전 신청한 고객에게는 가맹점 이용시 2~6개월 무이자 할부를 이용하는 이벤트도 동시 진행했다. 같은 해 국민카드도 이벤트에 나섰다. 동행세일 기간 중 100만원 이상을 결제한 고객 5000명에게 5만원을 캐시백해주는 이벤트와 백화점, 대형마트, 슈퍼 이용시 50% 할인과 결제금액별 상품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올해 동행세일의 경우 지난해보다 더욱 많은 온·오프라인 유통업체와 지방자치단체 온라인몰, 라이브커머스 업체가 참여해 비대면 분야에서 판로가 더욱 확대됐다. 동행세일에 참여하는 전통시장도 1700곳으로 지난해 행사 대비 두 배 이상의 숫자가 참여했다. 정작 카드업계는 올해 동행세일 행사에 대해서는 조용한 모습이다. 지난해 동행세일에 적극 참여했음에도 효과가 적었기 때문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올해 동행세일 관련 참여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협회나 타사에서의 동행세일 참여 여부도 불투명한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업계 일각에서는 동행세일의 효율성이 그렇게 크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실제 지난해 동행세일 이후 나온 통계에서 신용·체크카드 승인액은 전년동기에 비해 4.6% 늘었다지만 당시 타격이 컸던 결제 실적을 만회하는 데에는 부족했다는 것이다. 실제 여신금융연구소가 집계한 지난해 2분기 신용카드 승인금액은 170조4000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2.1% 늘었다. 같은 기간 체크카드 승인금액은 48조2000억원으로 전년동기에 비해 2.5% 증가했다. 금액은 증가했지만 결제사업에 필요한 사업비와 마케팅 비용 등을 감안하면 사실상 실적 후퇴라는 풀이다. 결국 카드업계는 동행세일 참여보다 개별 카드사가 진행하는 마케팅·이벤트를 추진하는 방향이다. 모든 카드사들이 같은 행사에 참여하는 방식보다 카드사의 상황과 특성에 맞게끔 마케팅을 차별화하는 것이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유리하다는 해석이다. 또 다른 관계자는 "동행세일에 참여하게 되면 대다수 카드사들이 참여하는 만큼 더욱 많은 고객을 끌어오기 위해 필요 이상의 경쟁이 불가피하다"며 "그보다는 각사의 상황에 맞는 이벤트를 추진하는 게 효율적이라는 점에서 매력을 느낄 카드사가 적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전통시장 등 결제 가맹점들이 대거 참여했지만, 이들의 상당수는 결국 영세·중소가맹점으로 투입 대비 이익을 노릴 수도 없다"며 "현재 카드사가 가맹점 수수료 적격비용 재산정에 들어간 상황에서 선택하기 어려운 점"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