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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06월 23일 Wednes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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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 남성의 분노 -②] "왜 우리와는 소통하지 않는가?"

[아시아타임즈=백두산 기자] 정부를 향한 20대 남성들의 분노가 극에 달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인 지난해 5월 2주차에 82%에 달했던 20대 지지율은 올 12월 2주차에 절반인 46.9%까지 폭락했는데 이러한 추세는 20대 남성의 이탈이 결정적이었다. 여론조사업체 리얼미터가 지난 17일 발표한 문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 조사에 따르면 20대 남성의 지지율은 29.4%로 가장 낮았고, 지난 14일 발표된 한국갤럽의 조사에서도 20대 남성의 지지율은 38%에 불과했다. 일각에서는 이를 젠더 이슈 또는 취업률 등의 사회적 문제로 분석하고 있지만, 아시아타임즈가 만난 20대 남성들은 '공정'을 가치로 내세웠던 문재인 정부로부터 배신당했다고 외쳤다. 아시아타임즈는 '20대 남성의 분노' 시리즈를 통해 이 세대들이 느끼는 불공정과 정부에 대한 실망, 그리고 좌절에 대해 듣고 전달한다. <편집자 주>


"365일 국민과 소통하는 열린 대통령이 되겠다"


문재인 대통령의 소통에 대한 의지는 여러 정책을 통해 명확히 나타났다. △대통령의 하루 일과 공개 △대통령 인사시스템 투명화 △대통령직속 경호실 폐지 등 여러 정책을 펼쳤지만 무엇보다 ‘청와대 청원’이 소통의 백미였다. 국민들의 억울함을 정부에 직접적으로 얘기할 수 있는 소통 공간이었기에 많은 국민들은 자신들의 생각들을 가감 없이 정부에 전달했다.


부작용을 지적하는 목소리에는 20만 명 이상 청원을 했을 경우에만 답변을 하도록 하는 ‘의무 답변 시스템’을 통해 그 부작용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노력을 보였다.


하지만 이런 ‘소통의 아이콘’이었던 문 대통령에게 ‘불통’이란 소리가 들려오기 시작했다. 그 시작은 20대 남성들이었다.


지난 8일부터 서울대, 연세대, 부산대, 전북대 등 100여 개 대학에 문재인 대통령을 왕(王)으로 풍자한 대자보가 붙었다. “그(문재인 대통령)의 위대한 업적에 취해 보도록 하자”며 문 대통령을 경제왕, 고용왕, 태양왕으로 빗대 풍자한 글이었다.


문 대통령에게 가장 높은 지지를 보내던 20대 남성들은 가장 큰 반대세력으로 돌아서고 있다. ‘국민’과 ‘소통’하겠다던 대통령의 '국민‘에 20대 남성은 없고 ’소통‘ 또한 20대 남성들과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비판은 여당 또한 자유롭지 않다. 19대 총선 때까지 있던 청년 비례대표가 20대 총선부터 청년 후보를 후순위에 배치하면서 사실상 청년 비례대표제가 유명무실해져 청년들의 입장을 대변할 수 있는 정치인이 없어졌다고 이들은 주장한다.


실제로 20대 국회의원들을 살펴보면 더불어민주당 내에 청년을 대변할 수 있는 20대, 30대 국회의원은 존재하지 않는다. 19대 국회에서 청년 비례대표로 배지를 달았던 김광진, 장하나 전 의원은 20대 총선을 앞두고 지역구 경선에서 탈락하거나 공천에서 탈락하는 등 기존 선배 정치인들에게 밀려 고배를 마셨다.


정치적 문제에 시큰둥했던 20대 남성들이 이런 현실에 점차 반응을 보이고 있다. 자신들을 위한 소통구가 없다는 것을 깨닫기 시작한 것이다. 이들은 지난 총선 때만 해도 전체 유권자 중 청년 유권자가 35%를 넘을 정도로 존재감을 보여줬지만 정치인들이 우릴 위해 해 준 것이 뭐가 있냐는 반문을 던진다.


임형석(28·직장인) 씨는 “지난 총선 때 까지만 해도 정부나 여당 모두 지지했지만 이젠 더 이상 지지하지 않는다. 이전의 자한당과 다른게 뭔지도 모르겠고, 청년의 의견들이 정치에 반영되길 바라면서 열심히 지지했지만 청년의 생각이 들어간 정책은 없다. 현 정부가 집권하고 이전까지 있던 청년 비례대표도 없어졌다. 민주당이나 자한당이나 청년 비례대표가 없기는 마찬가진데 그럼 대체 자한당과 다른게 뭐가 있는가? 지난번에 누가 말하는 걸 들었는데 ‘더불어자한당’이라고 하더라. 저희가 볼 땐 진짜 그 말이 맞는 것 같다. 똑같이 불통에 기득권 지키기에만 몰두하고 뭔가를 바뀌길 바랐던 저희가 바보였던 것 같다”며 분통을 터트렸다.


20대 남성들은 정부 또한 불통이긴 마찬가지라며 지적한다.


김민우(22·대학생·가명) 씨는 “왜 20대 남성들의 청원은 진지하게 들어주질 않는지 모르겠다. 우리의 청원이 웃어넘기거나 무성의하게 답변해도 괜찮다고 여기는 것 같아 굉장히 기분이 나빴다”며 “혜화역 시위에 대해 비판을 하니 행자부 장관이 훈계했던 일은 잊혀지지가 않는다”고 설명했다.


김씨와 같은 의견을 내보인 학생은 주변에도 많이 있었다. 이상호(24·대학생·가명) 씨는 처음 문 대통령이 당선 됐을 때 가장 열정적으로 지지했던 사람 중 한 명이지만 더 이상 지지하고 싶지 않다는 생각을 밝혔다. 특히, 힘들게 군대에 다녀왔는데 국민들 의견을 제대로 수렴하지도 않고 병역특례법을 통과시킨 것에 대한 분노를 나타냈다.


이 씨는 “군대에 다녀오는 것은 법이 명시한 국민의 의무인데, 종교적 신념으로 군대에 안가고 대체복무를 하게 될 거라는 소리에 정말 분노했다. 누가 종교적인 신념을 판단할 수 있는가? 그런 기준을 명확하게 만든 상태도 아니면서 특례법이 통과됐다는 점에서 이번 정부는 소통의 정부가 아니라 ‘불통’의 정부인 것 같다. 국민들 의견을 제대로 수렴해 본 적은 있었나? 그냥 인권 중심적으로 자의적 판단을 한 것뿐이다. 현역으로 다녀온 사람들은 절대 인정하고 싶지 않는 법안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수역 사건들과 같은 범죄 현장에서 남성들을 잠재적 범죄자로 몰아가는 세태에 대한 분노도 나타났다. 홍일호(25·대학생·가명) 씨는 실제로 많은 범죄가 발생하지만 항상 가해자가 남성인 것도 아닌데 모든 남성은 가해자라는 논리는 불편하다는 것이다. 이런 부분에 있어서 분명 20대 남성들은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그 목소리가 정부에 닿지 않는 현실에 때론 비참한 기분을 느끼기도 한다고 밝혔다.


홍 씨는 “최근 범죄들이 발생하면 대부분이 남혐이나 여혐 이런 식의 프레임으로 몰고 가는 경우가 많다. 범죄는 남혐, 여혐이 아닌 법을 어긴 것일 뿐이다. 혐오 논리가 아닌 형법에 맞춰 판단하고 형벌을 내려야만 한다. 그런데 최근엔 혐오 논란이 생기면서 실제로 그런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혐오 범죄라는 프레임이 씌워지는 경우가 있는 것 같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 정부도 적극적으로 이를 반박하거나 개선해 나가려는 것보단 그 프레임을 그대로 놔두고 있는 것 같다. 최근 상황이 계속 남성들을 잠재적 범죄자 취급을 하니 굉장히 비참하다”고 토로했다.


관리자 편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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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 삼성 보유 한화종합화학 지분 '24.1%' 1조원에 인수

[아시아타임즈=조광현 기자] 한화가 삼성이 보유한 한화종합화학 지분 24.1%(삼성물산 20.05%·삼성SDI 4.05%)를 1조원에 사들인다. 한화종합화화학의 대주주인 한화에너지와 한화솔루션은 23일 이사회를 열고 삼성 지분 인수를 결의했다. 이로써 한화종합화학의 IPO도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한화는 2015년 삼성으로부터 방산·화학 계열 4개사를 약 2조원에 인수하는 ‘빅딜’을 성사시켰다. 당시 삼성종합화학(현재 한화종합화학) 에 남아있던 삼성 측 지분을 이번에 한화가 모두 인수하면서 두 그룹의 빅딜은 6년 만에 마무리됐다. 최근 수소 관련 사업 등 친환경 기업 쪽으로 방향을 전환하고 있는 한화종합화학은 빅딜 완성을 계기로 신사업 투자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 한화는 석유화학 사업 노하우를 살려 빅딜 이후 6년 동안 규모와 내실 면에서 모두 성과를 냈다. 최근에는 수소 중심 ‘지속 가능 미래형 기업’으로 변화를 꾀하고 있다. 지난 3월 수소 혼소 기술을 갖고 있는 미국 기업 PSM과 네덜란드 기업 ATH를 인수했다. 수소 혼소는 기존 가스터빈을 개조해 천연가스에 수소를 섞어 연료로 활용하는 기술이다. 화석연료 기반 자산을 활용하면서 수소 비중을 늘려가는, 수소 시대의 징검다리 기술로 평가된다. 기존 석유화학 사업의 친환경화(eco-friendly)도 본격화한다. 한화토탈 대산 공장의 부생 수소를 활용하는 수소모빌리티 사업, 화석 원료를 바이오 원료로 전환하는 기술 개발 등이 대표적이다. 생분해성 플라스틱 개발, 플라스틱 재활용을 넘어 폐플라스틱을 원료로 분해해 자원을 순환 사용하는 기술(Chem-cycling) 개발도 추진하고 있다. 한화 관계자는 “이번 지분 인수로 한화·삼성 빅딜 시즌1이 마무리됐다”면서 “시즌2는 미래 전략 사업을 본격 추진해 석유화학 회사에서 지속 가능 미래형 기업으로 체질을 바꾸는 작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중소 가상자산 거래소도 현장컨설팅…실명계좌 '물꼬' 트나

[아시아타임즈=정종진 기자] 빗썸·코인원·코빗 등 주요 가상자산 거래소에 이어 중소형 거래소들도 사업자 신고를 위해 금융당국의 현장컨설팅을 받기로 하면서 실명계좌 발급의 물꼬를 틔울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다만 현재 거래소와 실명계좌 발급 제휴를 맺고 있는 농협은행, 신한은행, 케이뱅크의 경우 금융위원회에서 꾸린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 TF에 참여해 현장컨설팅을 돕고 있지만 추가 제휴 여부에는 선을 긋고 있다. 23일 가상자산업계와 금융권에 따르면, 후오비 코리아는 금융위 금융정보분석원(FIU)에 현장컨설팅 참여를 신청해 다음달 7일부터 일주일간 현장 실사를 받을 예정이다. 아울러 실명인증 계좌 발급을 위한 은행권과의 협의도 진행중이다. 후오비 코리아 관계자는 "실명인증 계좌발급을 위해 복수의 은행권과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있다"며 "은행의 실사에 대비해 하나하나 점검하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후오비 코리아는 은행권의 요구에 맞춰 자금세탁방지 체계를 갖추고 의심거래 대응 시스템을 더욱 강화한 바 있다. 프로비트도 현장 컨설팅을 받고 있다. 일정은 이날부터 일주일간으로 금융위와 유관기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등의 담당자 총 7명이 거래소를 직접 방문해 진행중이다. 프로비트 역시 사업자 신고 요건을 갖추기 위해 자금세탁방지(AML)를 체계화하고 있다. AML팀을 7개 부서로 세부화한데 이어 내부통제 준수 여부를 점검하는 준법감시인으로 금융권 출신 전문가도 영입했다. 앞서 고팍스도 빗썸 등과 함께 지난 15일부터 22일까지 현장컨설팅을 받았다. 가상자산업계에서는 현장컨설팅을 받은 거래소들이 실명계좌를 발급받을 것인지에 주목하고 있다. 가상자산 거래소 관계자는 "금융당국이 진행하는 현장컨설팅을 받아 신고 요건을 충족시킨다면 그간 배타적이었던 은행들도 조금이나마 태도를 바꾸지 않을까 생각된다"며 "사업자 신고까지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금융당국도 보다 명확한 지침을 내려줬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다만 어렵게 현장컨설팅을 받았는데도 실명계좌 발급으로 연결되지 않을 가능성도 배재할 수 없는 상황이다. 실제 금융위 TF에 참여해 현장컨설팅을 지원하고 있는 한 은행 관계자는 "현장컨설팅 지원을 위해 인력을 보낸 것은 맞지만 현재는 재계약에 포커스를 맞추고 제휴 확대는 고려하고 있지 않다"며 선을 그었다.

'동행세일' 시작하는데…올해는 조용한 카드사들, 왜?

[아시아타임즈=신도 기자] 오는 24일 '대한민국 동행세일' 개최에도 카드사의 참여나 지원 등 반응이 시들하다. 지난해 행사가 생각보다 큰 효율을 가져오지 못했기 때문이다. 각 사의 개성·상황에 맞는 이벤트를 개별 추진하는 게 더욱 효과가 크다는 지적도 있다. 23일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과 중소기업·소상공인 판로 개척을 위해 오는 24일부터 내달 11일 사이 동행세일 행사를 개최한다. 동행세일은 지난해에도 개최된 바 있다. 지난해 6~7월 사이 전통시장 633곳과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몰 등이 참여해 비대면 유통채널에서 259억4000만원의 매출이 발생했다. 당시 중기부가 집계한 신용·체크카드 승인액은 전년동기(36조6000억원) 대비 4.6% 증가한 38조3000억원이었다. 지난해 동행세일에 참여한 카드사들도 상당했다. 여신금융협회는 카드사 아홉 곳(신한·삼성·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비씨·농협카드)과 손잡고 캐시백·포인트 적립 등 72건의 행사를 추진했고, 개별 카드사 차원의 참여도 상당했다. 지난해 신한카드는 행사기간 사이 무이자할부 서비스, 백화점·할인점·오픈마켓 할인을 제공하는 '신한데이(Day)' 행사를 개최했다. 무이자 서비스를 사전 신청한 고객에게는 가맹점 이용시 2~6개월 무이자 할부를 이용하는 이벤트도 동시 진행했다. 같은 해 국민카드도 이벤트에 나섰다. 동행세일 기간 중 100만원 이상을 결제한 고객 5000명에게 5만원을 캐시백해주는 이벤트와 백화점, 대형마트, 슈퍼 이용시 50% 할인과 결제금액별 상품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올해 동행세일의 경우 지난해보다 더욱 많은 온·오프라인 유통업체와 지방자치단체 온라인몰, 라이브커머스 업체가 참여해 비대면 분야에서 판로가 더욱 확대됐다. 동행세일에 참여하는 전통시장도 1700곳으로 지난해 행사 대비 두 배 이상의 숫자가 참여했다. 정작 카드업계는 올해 동행세일 행사에 대해서는 조용한 모습이다. 지난해 동행세일에 적극 참여했음에도 효과가 적었기 때문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올해 동행세일 관련 참여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협회나 타사에서의 동행세일 참여 여부도 불투명한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업계 일각에서는 동행세일의 효율성이 그렇게 크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실제 지난해 동행세일 이후 나온 통계에서 신용·체크카드 승인액은 전년동기에 비해 4.6% 늘었다지만 당시 타격이 컸던 결제 실적을 만회하는 데에는 부족했다는 것이다. 실제 여신금융연구소가 집계한 지난해 2분기 신용카드 승인금액은 170조4000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2.1% 늘었다. 같은 기간 체크카드 승인금액은 48조2000억원으로 전년동기에 비해 2.5% 증가했다. 금액은 증가했지만 결제사업에 필요한 사업비와 마케팅 비용 등을 감안하면 사실상 실적 후퇴라는 풀이다. 결국 카드업계는 동행세일 참여보다 개별 카드사가 진행하는 마케팅·이벤트를 추진하는 방향이다. 모든 카드사들이 같은 행사에 참여하는 방식보다 카드사의 상황과 특성에 맞게끔 마케팅을 차별화하는 것이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유리하다는 해석이다. 또 다른 관계자는 "동행세일에 참여하게 되면 대다수 카드사들이 참여하는 만큼 더욱 많은 고객을 끌어오기 위해 필요 이상의 경쟁이 불가피하다"며 "그보다는 각사의 상황에 맞는 이벤트를 추진하는 게 효율적이라는 점에서 매력을 느낄 카드사가 적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전통시장 등 결제 가맹점들이 대거 참여했지만, 이들의 상당수는 결국 영세·중소가맹점으로 투입 대비 이익을 노릴 수도 없다"며 "현재 카드사가 가맹점 수수료 적격비용 재산정에 들어간 상황에서 선택하기 어려운 점"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