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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06월 23일 Wednes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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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초년생 기자의 전셋집 구하기②] 부동산은 발품, 또 발품이다

대출 가능 여부 파악 후 자금조달 계획 중개 플랫폼에서 찾은 집, 방문해 확인해야 등기부등본서 융자 확인 후 계약

거실에서 바라본 집 모습 (사진=이선경 기자)

[아시아타임즈=이선경 기자] 중소기업 청년전세자금대출의 과정은 크게 집 구하기, 대출서류제출하기로 나뉜다.


그 전에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내가 이 대출을 받을 자격이 있는가'를 알아보는 것인데,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의 소속기업 규모확인을 통해 알아볼 수 있다. 회사법인등록번호를 입력하면 '충족'인지 아닌지를 알려준다.


충족 알림이 떴다면 이제 은행에 가야한다. 현재 중소기업 청년전세자금대출을 취급하는 은행은 우리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5곳이다. 기자는 급여가 들어오는 국민은행에서 거래했다.


이 때 은행에서는 적격 여부와 대출 조건 등을 알려주고 대출 가능 한도에 대해 대략적으로 알려준다. 소속 기업, 월 급여 수준 등에 따라 대출 가능 금액이 달라질 수 있으니 미리 자신의 소득 수준을 파악하고 물어보는 것이 좋다. 이 대출은 임대보증금 100% 이내로 대출해주는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상품과 임차보증금의 80% 이내에서 1억원 이하를 대출해주는 한국주택금융공사 상품이 있다. 하지만 100% 대출의 경우 심사 조건이 보다 까다로워 대부분은 한국주택금융공사의 80% 대출 상품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기자가 방문한 국민은행에서도 이를 추천했다.


전세보증금의 80%를 신청한다면 신청인은 이를 제외한 전세금의 20%는 보유해야 한다. 기자는 모아둔 돈 500만원과 기존에 거주하던 집 월세 보증금을 합치고 남은 돈은 부모님께 도움을 받았다. 이자까지 두둑히 쳐서 갚는다는 조건으로 말이다. 그럴 상황이 안된다면 신용대출을 받을 수도 있다. 대부분의 사회 초년생은 신용등급이 높지 않기 때문에 신용대출을 받으려면 다시 여러 은행을 다니며 대출 가능 여부 및 최저 이율 등을 비교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자금 조달 계획을 세웠다면 이제부터는 본격적으로 2년 혹은 그 이상 거주할 집을 찾아야 한다. 최근 많은 직장인들이 이용하는 부동산 중개 플랫폼인 직방, 다방, 피터팬의 좋은방구하기, 집토스 등에 올라온 여러 매물을 비교한다. 조건 검색을 통해 위치, 가격 등을 꼼꼼하게 살펴야 한다. 이때 '전세자금대출'이 가능한 집인지는 부동산에 전화해 한 번 더 물어보는 것이 정확한데, 중소기업 청년전세자금대출을 모르는 중개인들이 많고 해당 상품을 모르는 임대인은 더더욱 많아 스스로 설명해 줘야 한다. 정부에서 중소기업에 취직한 청년들을 대상으로 전세보증금의 80~100%를 저금리로 지원하는 정책이고 전체적 과정이 LH 전세자금대출과 비슷하다고 설명하면 대부분 'OK' 하시더라.


기자는 여러 플랫폼에서 며칠 간 검색한 결과, 집토스(중개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는다)에서 마음에 드는 집을 발견했다. 1억 미만, 투룸, 신림동 이라는 조건을 맞춘 집이 흔치 않아 꽤 애를 먹었는데 이 집은 무려 쓰리룸 이었다. 부동산에 미리 연락하고 주말을 이용해 집을 보러 갔지만 역에서 10분 이상 걸리는 높은 언덕길에 위치해 계약을 포기했다. 중개 플랫폼을 통해 마음에 드는 집을 찾았더라도 꼭 방문해봐야 하는 이유다. 막상 가보면 주방, 화장실의 수압이 약하다거나, 곰팡이가 펴 있거나, 웃풍이 심한 집들이 많다.


부동산 전세계약서 (사진=이선경 기자)

다음날에는 근처 공인중개업소를 다니며 발품을 팔았다. 원하는 조건을 말하니 다들 코웃음을 쳤다. "요새 서울에서 1억 미만에 전세대출 가능한 투룸이 어딨어요(하하)" 참 민망했다.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끈질기게 돌아다녔다. 집이 없어 서러운 사회초년생임을 강력하게 어필하고 여기서도 거절당하면 이사를 포기해야 한다는 식으로 불쌍(?)하게 굴었다. 그러자 맘 여린 중개사가 여기저기 전화를 걸고 검색을 하더니 조건에 부합하는 집 세 곳을 보여줬다. 제 아무리 내가 부동산 기자라지만, 지역에서 수 십년 장사하는 전문 중개사의 정보력을 따라갈 순 없기 때문에 최대한 잘 보이는 것이 좋은 매물을 얻는 팁이 된다. 특히 전세대출이 가능한 집은 인기가 많아 금방 소진되기 때문에 매물을 찾는 중개사의 열정이 중요하다. 또 전세대출이 가능한 집은 융자 20% 미만, 건물 용도가 주택이어야 하고 불법 증축된 건물이 아니어야 하는 등 조건이 까다로워 중개사의 매의 눈이 필요하다.


부동산에서 보여준 세 곳의 집 역시 언덕길에 위치하긴 했지만 전날 본 집보다는 훨씬 나았고 깔끔했다. 그 중에서도 긴 주방과 넓은 두 개의 방, 좁지만 거실이라 부를 수 있는 공간이 있는 11평대 집이 마음에 쏙 들었다. 건물 자체는 낡고 허름했지만 도배 장판을 새로 하고 요새 유행하는 '셀프 인테리어'를 하면 꽤 괜찮을 것 같았다.


집을 결정한 뒤에는 부동산에 가서 계약을 해야 하는데 그 전에 건물의 융자를 확인해야 한다. 부동산에서 등기사항전부증명서(등기부등본)를 출력해 보여주는 경우가 많지만 그렇지 않았다면 대법원 인터넷등기소에서 주소를 검색해 열람 및 발급받을 수 있다. 융자가 많이 잡혀있는 집은 은행에서 전세자금대출을 해주지도 않을 뿐더러 향후 전세금을 돌려받지 못할 수 있어 포기하는 편이 정신 건강에 이롭다. 다행히 집주인이 건물과 토지를 함께 소유하고 있었고 융자가 거의 잡혀있지 않은 깨끗한 매물이라 계약을 진행했다. 전세금을 돌려받지 못할까봐 걱정된다면 HUG에서 제공하는 전세보증금반환보증을 들면 된다. 다만 매년 몇 만원에서 몇십만원의 보증료를 내야 한다.


전세대출이 확정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계약서에는 '대출이 나오지 않으면 계약을 해지하고 계약금을 돌려받는다'는 내용을 명시해야 한다. 또 집주인에게 집 수리나 도배, 장판과 같은 내용을 두고 밀당이 필요하다. 오래 살 터이니 도배, 장판을 해달라 요구했더니 흔쾌히 허락해 주셨다. 이후에는 계약금 5%를 지불하고 영수증과 전세계약서, 등기부등본(발급용)을 챙겨 오면 된다.


이 쯤 하면 전셋집 구하기의 50%는 완성됐다. 이제 남은 것은 대출에 필요한 서류를 갖춰 제출하는 것이다. 이 과정 역시 쉽지만은 않아 머리가 아프지만 차근차근 준비하면 매달 손 떨며 월세를 내지 않아도 된다. 거의 다 왔으니 포기하지 말고 3편을 기다리자.


이선경 편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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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 삼성 보유 한화종합화학 지분 '24.1%' 1조원에 인수

[아시아타임즈=조광현 기자] 한화가 삼성이 보유한 한화종합화학 지분 24.1%(삼성물산 20.05%·삼성SDI 4.05%)를 1조원에 사들인다. 한화종합화화학의 대주주인 한화에너지와 한화솔루션은 23일 이사회를 열고 삼성 지분 인수를 결의했다. 이로써 한화종합화학의 IPO도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한화는 2015년 삼성으로부터 방산·화학 계열 4개사를 약 2조원에 인수하는 ‘빅딜’을 성사시켰다. 당시 삼성종합화학(현재 한화종합화학) 에 남아있던 삼성 측 지분을 이번에 한화가 모두 인수하면서 두 그룹의 빅딜은 6년 만에 마무리됐다. 최근 수소 관련 사업 등 친환경 기업 쪽으로 방향을 전환하고 있는 한화종합화학은 빅딜 완성을 계기로 신사업 투자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 한화는 석유화학 사업 노하우를 살려 빅딜 이후 6년 동안 규모와 내실 면에서 모두 성과를 냈다. 최근에는 수소 중심 ‘지속 가능 미래형 기업’으로 변화를 꾀하고 있다. 지난 3월 수소 혼소 기술을 갖고 있는 미국 기업 PSM과 네덜란드 기업 ATH를 인수했다. 수소 혼소는 기존 가스터빈을 개조해 천연가스에 수소를 섞어 연료로 활용하는 기술이다. 화석연료 기반 자산을 활용하면서 수소 비중을 늘려가는, 수소 시대의 징검다리 기술로 평가된다. 기존 석유화학 사업의 친환경화(eco-friendly)도 본격화한다. 한화토탈 대산 공장의 부생 수소를 활용하는 수소모빌리티 사업, 화석 원료를 바이오 원료로 전환하는 기술 개발 등이 대표적이다. 생분해성 플라스틱 개발, 플라스틱 재활용을 넘어 폐플라스틱을 원료로 분해해 자원을 순환 사용하는 기술(Chem-cycling) 개발도 추진하고 있다. 한화 관계자는 “이번 지분 인수로 한화·삼성 빅딜 시즌1이 마무리됐다”면서 “시즌2는 미래 전략 사업을 본격 추진해 석유화학 회사에서 지속 가능 미래형 기업으로 체질을 바꾸는 작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중소 가상자산 거래소도 현장컨설팅…실명계좌 '물꼬' 트나

[아시아타임즈=정종진 기자] 빗썸·코인원·코빗 등 주요 가상자산 거래소에 이어 중소형 거래소들도 사업자 신고를 위해 금융당국의 현장컨설팅을 받기로 하면서 실명계좌 발급의 물꼬를 틔울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다만 현재 거래소와 실명계좌 발급 제휴를 맺고 있는 농협은행, 신한은행, 케이뱅크의 경우 금융위원회에서 꾸린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 TF에 참여해 현장컨설팅을 돕고 있지만 추가 제휴 여부에는 선을 긋고 있다. 23일 가상자산업계와 금융권에 따르면, 후오비 코리아는 금융위 금융정보분석원(FIU)에 현장컨설팅 참여를 신청해 다음달 7일부터 일주일간 현장 실사를 받을 예정이다. 아울러 실명인증 계좌 발급을 위한 은행권과의 협의도 진행중이다. 후오비 코리아 관계자는 "실명인증 계좌발급을 위해 복수의 은행권과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있다"며 "은행의 실사에 대비해 하나하나 점검하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후오비 코리아는 은행권의 요구에 맞춰 자금세탁방지 체계를 갖추고 의심거래 대응 시스템을 더욱 강화한 바 있다. 프로비트도 현장 컨설팅을 받고 있다. 일정은 이날부터 일주일간으로 금융위와 유관기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등의 담당자 총 7명이 거래소를 직접 방문해 진행중이다. 프로비트 역시 사업자 신고 요건을 갖추기 위해 자금세탁방지(AML)를 체계화하고 있다. AML팀을 7개 부서로 세부화한데 이어 내부통제 준수 여부를 점검하는 준법감시인으로 금융권 출신 전문가도 영입했다. 앞서 고팍스도 빗썸 등과 함께 지난 15일부터 22일까지 현장컨설팅을 받았다. 가상자산업계에서는 현장컨설팅을 받은 거래소들이 실명계좌를 발급받을 것인지에 주목하고 있다. 가상자산 거래소 관계자는 "금융당국이 진행하는 현장컨설팅을 받아 신고 요건을 충족시킨다면 그간 배타적이었던 은행들도 조금이나마 태도를 바꾸지 않을까 생각된다"며 "사업자 신고까지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금융당국도 보다 명확한 지침을 내려줬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다만 어렵게 현장컨설팅을 받았는데도 실명계좌 발급으로 연결되지 않을 가능성도 배재할 수 없는 상황이다. 실제 금융위 TF에 참여해 현장컨설팅을 지원하고 있는 한 은행 관계자는 "현장컨설팅 지원을 위해 인력을 보낸 것은 맞지만 현재는 재계약에 포커스를 맞추고 제휴 확대는 고려하고 있지 않다"며 선을 그었다.

'동행세일' 시작하는데…올해는 조용한 카드사들, 왜?

[아시아타임즈=신도 기자] 오는 24일 '대한민국 동행세일' 개최에도 카드사의 참여나 지원 등 반응이 시들하다. 지난해 행사가 생각보다 큰 효율을 가져오지 못했기 때문이다. 각 사의 개성·상황에 맞는 이벤트를 개별 추진하는 게 더욱 효과가 크다는 지적도 있다. 23일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과 중소기업·소상공인 판로 개척을 위해 오는 24일부터 내달 11일 사이 동행세일 행사를 개최한다. 동행세일은 지난해에도 개최된 바 있다. 지난해 6~7월 사이 전통시장 633곳과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몰 등이 참여해 비대면 유통채널에서 259억4000만원의 매출이 발생했다. 당시 중기부가 집계한 신용·체크카드 승인액은 전년동기(36조6000억원) 대비 4.6% 증가한 38조3000억원이었다. 지난해 동행세일에 참여한 카드사들도 상당했다. 여신금융협회는 카드사 아홉 곳(신한·삼성·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비씨·농협카드)과 손잡고 캐시백·포인트 적립 등 72건의 행사를 추진했고, 개별 카드사 차원의 참여도 상당했다. 지난해 신한카드는 행사기간 사이 무이자할부 서비스, 백화점·할인점·오픈마켓 할인을 제공하는 '신한데이(Day)' 행사를 개최했다. 무이자 서비스를 사전 신청한 고객에게는 가맹점 이용시 2~6개월 무이자 할부를 이용하는 이벤트도 동시 진행했다. 같은 해 국민카드도 이벤트에 나섰다. 동행세일 기간 중 100만원 이상을 결제한 고객 5000명에게 5만원을 캐시백해주는 이벤트와 백화점, 대형마트, 슈퍼 이용시 50% 할인과 결제금액별 상품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올해 동행세일의 경우 지난해보다 더욱 많은 온·오프라인 유통업체와 지방자치단체 온라인몰, 라이브커머스 업체가 참여해 비대면 분야에서 판로가 더욱 확대됐다. 동행세일에 참여하는 전통시장도 1700곳으로 지난해 행사 대비 두 배 이상의 숫자가 참여했다. 정작 카드업계는 올해 동행세일 행사에 대해서는 조용한 모습이다. 지난해 동행세일에 적극 참여했음에도 효과가 적었기 때문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올해 동행세일 관련 참여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협회나 타사에서의 동행세일 참여 여부도 불투명한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업계 일각에서는 동행세일의 효율성이 그렇게 크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실제 지난해 동행세일 이후 나온 통계에서 신용·체크카드 승인액은 전년동기에 비해 4.6% 늘었다지만 당시 타격이 컸던 결제 실적을 만회하는 데에는 부족했다는 것이다. 실제 여신금융연구소가 집계한 지난해 2분기 신용카드 승인금액은 170조4000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2.1% 늘었다. 같은 기간 체크카드 승인금액은 48조2000억원으로 전년동기에 비해 2.5% 증가했다. 금액은 증가했지만 결제사업에 필요한 사업비와 마케팅 비용 등을 감안하면 사실상 실적 후퇴라는 풀이다. 결국 카드업계는 동행세일 참여보다 개별 카드사가 진행하는 마케팅·이벤트를 추진하는 방향이다. 모든 카드사들이 같은 행사에 참여하는 방식보다 카드사의 상황과 특성에 맞게끔 마케팅을 차별화하는 것이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유리하다는 해석이다. 또 다른 관계자는 "동행세일에 참여하게 되면 대다수 카드사들이 참여하는 만큼 더욱 많은 고객을 끌어오기 위해 필요 이상의 경쟁이 불가피하다"며 "그보다는 각사의 상황에 맞는 이벤트를 추진하는 게 효율적이라는 점에서 매력을 느낄 카드사가 적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전통시장 등 결제 가맹점들이 대거 참여했지만, 이들의 상당수는 결국 영세·중소가맹점으로 투입 대비 이익을 노릴 수도 없다"며 "현재 카드사가 가맹점 수수료 적격비용 재산정에 들어간 상황에서 선택하기 어려운 점"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