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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05월 14일 Fri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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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들 21대 국회에 바란다] "제발 그만 싸우고 청년문제 들여다봐주길"

21대 국회의원 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고성, 막말, 파행 등 여야의 극한 대립이 벌어졌던 20대 국회는 '동물 국회'라는 오명을 받았던 만큼 21대 국회에 거는 청년들의 기대는 어느 때보다 높다.

특히 이번 선거는 선거기준 연령이 만 18세로 낮아졌기 때문에 지난 선거와는 크게 달라질 수 있을 거란 전망도 나온다. 이에 발맞춰 정치권에서도 청년표 확보를 위한 2030대 청년 인재영입에 대대적으로 나섰다.

다만 이러한 청년 인재영입이 총선을 앞둔 일회성 행사에 그칠 수 있다는 우려도 적지 않다. 기성세대가 신세대에게 발판을 마련해줘야하는 데 그러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시아타임즈는 2030세대 청년들을 만나 21대 국회에 바라는 점, 개선될 점 등을 직접 들어봤다. <편집자주>
 

▲ 사진=아시아타임즈

 

[아시아타임즈=박고은 기자] 고함과 막말, 그리고 국회선진화법으로 고소고발까지 당한 20대 국회에 대한 청년들의 실망은 이만저만이 아니다. 청년을 더 많이 챙기겠다고 다짐했던 모습에 혹시나 기대였지만 이번에도 그들의 약속은 공염불에 그치고 말았다. 선거철만 다가오면 또 '청년들의 아픔을 안다' '청년을 위한 정치를 하겠다'고 외치는 정치인들에 대한 신뢰감은 이미 바닥이지만 그렇다고 외면하기에는 또 앞으로의 4년이 걱정된다.

이번 총선도 20대 국회의 연장이라 시작부터 막말과 흑색선전이 난무하고 있지만 21대 국회에 대한 기대감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이번에야 말로 제대로된 선택을 해 국회에서 싸움만 하는 국회의원이 아닌 정말로 국민과 청년을 위한 대표자가 당선되기를 바람이 크다.

서울 강남구에 거주하고 있는 직장인 신지은(가명·29·여)씨는 20대 국회를 '빈손 국회', '놀먹 국회' 라고 꼬집으며 새로 탄생 할 21대 국회는 여야 모두가 화합과 타협이 이뤄졌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신씨는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 등 지난 20대 국회는 그야말로 엉망진창이었다"며 "여야가 민생보다 정쟁을 앞세우고 국민보다 당리당략을 우선시하는 잘못된 정치였다"고 지적했다.

이어 "민생과 경제를 위한 법안 하나하나는 국민들에게 소중한 법안들"이라며 "21대 국회에서는 쟁점이 없는 법안조차 정쟁과 연계시키는 정치문화는 없어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경기 고양시에 거주하고 있는 대학생 신예림(가명·21·여)씨도 "현재 우리나라 정치는 대화가 실종됐다. 국회에서 싸우는 모습은 국민들을 피로하게 만든다. 협치하는 모습을 국민들은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거대양당의 싸움 정치를 끝내고 앞으로 다당제 연합정치, 일하는 정치로 바꿔야 한다"며 "대화와 타협의 정치, 국민만 바라본 소통의 정치가 실현돼 희망이 보이는 국회가 됐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서울 마포구에 거주하는 직장인 김민수(가명·31·남)씨 역시 "20대 국회에서는 서로 헐 뜯으며 싸우기만 바빴다"고 지적했다.

김씨는 "여전히 수백건의 일자리 관련 법안이 국회에 잠들어 있다"며 "청년들의 고용문제는 날이 갈수록 심각하다. 직장을 구하지 못한 청년들은 자의 반 타의 반 창업시장에 내몰리고 있고 노인이나 장애인, 경단녀 등 취업 취약계층의 일자리 문제도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러나 이 같은 문제는 정부 탓만 할 수는 없다. 국회가 입법 활동을 통해 전폭적으로 지원하지 않으면 일자리를 창출하고, 고용안정을 보장하는 데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21대 총선이 얼마남지 않았다. 언제나 그랬듯 여야는 민심을 잡기 위해 거리로 나섰고, 얼마 전까지만 해도 제 밥그릇만 지키던 그들이 민심을 입에 담고 있다. 이번 21대 국회에서는 청년 그리고 취약계층의 일자리를 제대로 해결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 왼쪽부터 시계 방향으로 신지은(가명·29·여)씨, 김민수(가명·31·남)씨, 김우석(가명·30·남)씨, 신예림(가명·21·여)씨.

 

서울 영등포구에 거주하고 있는 직장인 김우석(가명·30·남)씨는 청년 일자리 창출과 무너진 민생경제를 되살릴 수 있는 국회가 만들어졌으면 좋겠다고 했다.

김씨는 "현재 우리나라 경제는 바닥"이라며 "21대 국회에서는 국내 경제정책에 힘을 두는 정치인들이 많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기존 친중 친북 외교정책에 힘을두는 것보다 실제로 우리 국민들 생활이나 주머니가 조금이나마 두꺼워질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이라고 덧붙였다.

김씨는 또 청년 일자리 창출과 비정규직 문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우리나라 청년실업 문제는 악화일로 상태다. 비정규직은 더 심각하다"며 "단기적으로 청년 일자리 해소를 만들 수 있는 그런 공약이 아니고 장기적으로 청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그런 공약이 마련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 문제가 해결되려면 청년 정치인이 지금보다 좀 더 늘어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정치 주류를 이루고 있는 86세대(1960대에 태어나서 1980년대 대학을 다닌 사람)는 스펙을 쌓아도 취업이 안되고, 평생을 벌어도 집 한 채 살 수 없는 오늘날 청년들의 문제를 경험해 본 적이 없다"며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면 이를 직접 경험해 본 청년이 국회에 더 많이 입성하고, 기성 정치인들의 거수기 역할이 아니라 독자적인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세를 이룰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경기 고양시에 거주하고 있는 대학생 이서준(가명·26·남)씨는 정치권에서 쏟아낸 공약들이 국민들의 관심과 여론에 떠밀려 만든 '생색내기식 공약'이 다수라고 지적했다.

이씨는 먼저 미래통합당이 내세운 '주 52시간 예외 적용', '최저임금제 전면 개편' 등 청년 정책을 언급하며 "그냥 청년만 앞세웠을 뿐 사실상 주 52시간, 최저임금 관련 재계 입장을 반영한 공약인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이 내세운 3기 신도시를 비롯해 청년·신혼부부를 위해 공공주택 10만호를 공급하겠다는 '청년 주거'를 공약에 대해서는 "정부는 이미 청년임대주택을 포함해 공적주택 100만호를 보급하겠다는 내용을 발표한 바 있다"며 "집권여당으로서 고민이 보이지 않은 정부 정책"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씨는 "21대 국회에서는 빈껍데기가 아닌 공약을 내놓으면 실제로 실행이 가능했으면 좋겠다"며 "말에 책임지지 못한 사람들이 정치하는게 아니라, 말에 책임을 질 수 있는 사람들이 책임지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서울 용산구에 거주하고 있는 직장인 송현정(가명·34·여)씨는 "21대 국회에서는 여성의 삶이 더 개선됐으면 좋겠다"며 일례로 최근 터진 'n번방' 사건 등을 언급했다. 송씨는 "아직까지 우리 사회 곳곳에는 여성들이 힘이 약하다는 이유로 평등을 보장받지 못하고 있다. 조금 더 여성을 위한 정책이 쏟아져 여성의 삶의 질이 향상됐으면 좋겠다"고 바랐다. 

박고은 정치사회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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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df 2021.01.15 1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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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fsd 2021.01.15 1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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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 '뼛속'부터 다른 전기차, 현대차 '아이오닉5'

[아시아타임즈=천원기 기자] "와∼. 고속에서도 밟는 대로 나가네." '테슬라 킬러'로 불리는 현대차의 순수 전기차 '아이오닉5'를 타고 가장 강렬한 인상을 심어 준 부분은 고속에서의 펀치력이다. 최근 내연기관 자동차가 소위 끝물에 이르면서 '주행실력'이 절정에 이르렀다는 평가를 받지만, 아이오닉5에 비할바는 아니었다. 아이오닉5 시승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의 중요성을 몸소 체험하는 기회이기도 했다. 아이오닉5가 뼛속부터 '찐' 전기차라는 사실은 주행을 시작하면서 확실히 다가온다. 기존 내연기관은 물론 뼈대는 같고 전기모터와 배터리 등 파워트레인만 바꾼 전기차와도 주행질감에서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전장 4635mm, 전폭 1890mm, 전고 1605mm에 3000mm에 달하는 휠베이스를 뽑아낸 아이오닉5는 크기는 현대자동차의 준중형 SUV 투싼과 비슷하지만 휠베이스는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보다도 길다. 앞·뒤 바퀴를 양 끝까지 밀어 '황금비율'을 만들어 냈다. 얼핏 보면 달리기에 최적화된 '미드 쉽' 구조다. 실제 제로백도 5.2초에 불과하다. 배터리가 바닥에 깔려 무게 중심도 낮다. 덕분에 저속이나 막히는 도심 구간에서는 운전 피로가 낮고, 고속에서는 스포츠카 다운 재미를 느낄 수 있다. 고속직진안전성은 아쉬웠지만 코너를 파고드는 실력이나 순간 가속력, 추월 가속력 등이 만족스러워 후한 점수를 주고 싶다. 그러면서도 승차감을 놓치지 않았다. 주행 소음이 기존 자동차와 비교해 획기적으로 줄어든 것도 돋보였다. 스티어링 휠에서 다이얼 방식으로 변경 가능 한 주행모드도 변화에 따라 성격이 명확했다. 아이오닉5는 에코, 노멀, 스포츠 등 3가지 주행 모드를 제공한다. 우리나라 최초이자 현대차 최초의 고유 모델인 '포니'를 현대적으로 재해석만 디자인도 나무랄 때가 없다. 해치백 스타일의 미래 지향적 디자인에 거리의 사람들이 아이오닉5를 힐끔 쳐다보는 게 느껴질 정도였다. 파라매트릭 픽셀 헤드램프는 아름다워보이기까지했다. 디지털 사이드 미러는 이숙해지는데 시간이 다소 걸렸지만 역시 첨단 이미지를 부여한다. 컬럼 타입 전자식 변속 레버도 어색하긴 했다. 지붕 전체가 통유리로 되어 있는 비전 루프는 기존 내연기관차에도 흔이 탑재되지만 아이오닉5는 전기차라서 그런지 미래 지향적 기술로 다가왔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은 실내 구성도 획기적으로 변화시켰다. 대형 세단에 버금가는 실내 공간을 확보했고, '유니버셜 아일랜드'는 가장 독특하다. 움직이는 센터콘솔로 최대 140mm까지 뒤로 밀어 1열과 2열 공간을 상황에 따라 연출할 수 있고, 넉넉한 수납공간도 마련됐다. 12인치 클러스터와 12인치 인포테인먼트는 하얀색 테두리로 포인트를 줬고, 헤드업 디스플레이도 시인성이 우수했다. 아이오닉5를 거대한 배터리로 사용할 수 있는 V2L 기능은 체험해보지 못했지만 캠핑에서 아주 실용적으로 쓰일 수 있는 기능이다. 반자율주행 기술도 최고 수준이다. 아이오닉5의 주행거리를 놓고 실망하는 이들도 있지만 막상 타본 아이오닉5는 그 부분에서도 크게 아쉽지는 않았다. 시승차는 롱레인지 2WD 모델로 공인된 1회 충전거리는 401km로, 경쟁 모델로 지목됐던 테슬라 모델 Y보다 짧아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우려도 나왔다. 하지만 수준급의 회생제동력을 발휘해 실제 전비는 훨씬 좋았다. 급속충전기를 이용하면 18분만에 배터리 용량의 10%에서 80%까지 충전이 가능한 것도 아이오닉5의 경쟁력이다.

'주택 비전문가'로 채워진 국토부…기재부 등 외부 인사 투입

[아시아타임즈=김성은 기자] 국토교통부 장관과 그 산하 공기업 사장에 기획재정부, 국세청, 금융 분야 인사 등 국토부 외부 전문가들이 빈자리를 채우고 있다. 이번 인사는 LH 투기사태 등 국토부 안팎의 잡음이 이어져 조직혁신의 목소리가 높아지는 가운데 내부 인사보다는 외부 인사가 적합하다는 판단이 내려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정권 임기 말 기재부와 연관된 부동산 세제 관련 대책에 기재부 및 금융전문가를 앉쳐 좀 더 빠른 속도의 대책 실행을 유도하기 위함으로 풀이된다. 26일 국회 등에 따르면 내달 4일 노형욱 국토부 장관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열린다. 노 내정자는 기획재정부 출신의 '예산 전문가'로 통한다. 행정고시 30회로 공직에 입문해 기획예산처, 보건복지부 등을 거쳤다. 이후 복귀한 기재부에서 행정예산심의관, 사회예산심의관 등 예산실 주요 보직을 맡은 바 있다. 경제 관료인 노 내정자가 국토부 장관 자리에 오르는 것에 대해선 업계에서도 쉽게 예상치 못했다. 현재 국토부는 부동산 시장 안정화와 투기 근절이라는 큰 과제를 풀어야 하는 만큼 부동산 분야 전문가 등이 올 것으로 관측됐다. 노 내정자의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주택 비전문가'라는 점에서 우려의 시선도 있다. 변창흠 전 국토부 장관이 설계한 2.4대책을 이어받아 실질적인 주택공급을 수행해야 하기 때문. 하지만 노 내정자는 국무조정실에서 4년 가량 업무를 수행한 만큼 국정 이해도와 조율 능력이 높다는 평가다. 지난 2016년 국무조정실 국무2차장에 임명된 후 2018년 국무조정실장으로 지난해까지 근무했다. 노 내정자는 "국토부 소관 사항에 대해 국민 여러분이 걱정하시는 바를 잘 알고 있으며, 국민의 주거 안정과 부동산 투기 근절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국토부 산하 공기업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에는 김현준 전 국세청장이 임명됐다. 김 신임 사장은 행정고시 35회에 합격해 대전지방국세청 조사1국장, 대통령비서실 민정수석실, 국세청 징세법무국장 등을 역임했다. 지난 2018년에는 서울지방국세청장과 2019년 국세청장을 지내기도 했다. 2만여명 규모의 거대한 국세청 조직을 운영하면서 부동산 투기 근절, 국세 행정개혁 등 세정분야에서 실적을 쌓은 김 사장의 경험이 투기 사태로 수술대에 오른 LH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김 사장 역시 주택이 주분야는 아니다. 이에 국토부의 오른팔로 2.4대책의 중추적 기능을 수행할 LH를 이끄는 것에 대해 기대와 우려의 시선이 교차하는 분위기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사장에는 권형택 전 김포골드라인 운영주식회사 대표가 지난 23일 취임했다. 권 신임 사장은 기재부 등 관료 출신은 아니지만 우리은행, 홍콩상하이은행(HSBC) 상무, 씨나이자산관리(C9 AMC) 등을 거친 '금융 전문가'다. 인천광역시 투자유치고문, 미단시티도시개발 부사장, 서울도시철도공사 전략사업본부장도 역임했다. 권 사장은 취임사를 통해 HUG의 내실 강화와 더불어 공공기관의 도덕적 해이에 대한 대책 마련을 강조하며 윤리경영을 공언했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정권 임기 말 정부에선 새로운 정책 시도보다 내부 기강을 잡고, 남은 정책들을 잘 마무리하는 데 중점을 둔 것 같다"고 인사에 대해 평했다.

중금리대출 35조원…포퓰리즘에 멍든 금융

[아시아타임즈=유승열 기자] 금융권에 대한 정치권의 생색내기 제도가 연이어 쏟아지고 있다. 금융당국은 서민들의 지원을 위해 중금리 대출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고, 여당에서는 빚을 갚지 못하는 사람은 원리금을 감면받을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을 추진중이다. 금융권은 4.7재보궐선거 패배 원인이 정말로 금융권에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며 정치권의 포퓰리즘 정책으로 금융권이 멍들고 있다고 목소리를 내고 있다.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는 금융권의 중금리대출 요건을 낮추고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중금리대출 공급을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금융위는 민간 중금리대출 확대를 위해 중·저신용층에 공급되는 모든 중금리대출를 통계로 집계해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다. '신용점수 하위 50%(기존 신용등급 4등급 이하) 차주'에게 실행되고, 금리상한 요건을 충족하는 모든 비보증부 신용대출이라면 중금리대출 실적으로 인정받는다. 법정 최고금리 인하에 따라 중금리대출로 인정되는 금리상한도 낮췄다. 은행의 경우 10%에서 6.5%로, 상호금융은 12 8.5%로, 카드사는 14.5%에서에서 11.0%로 인하했다. 금융위는 올해 약 200만명에게 32조원, 내년에는 약 220만명에 35조원의 중금리대출이 공급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은행권의 공급 확대를 위해 중금리대출 공급액 일부를 가계부채 증가율 계산시 예외로 인정해주고, 실적을 경영실태 평가에도 반영하기로 한 만큼 실적 달성은 무난할 것으로 내다봤다. 은행 빚을 갚지 못하는 서민들에게 대출 원리금을 탕감하는 법도 추진되고 있다. 민형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2월 대표 발의한 '은행법 개정안'과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금소법) 개정안'은 재난시 정부 방역조치로 소득이 급감한 이들에게 대출 원금 감면 등을 해준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은행법 개정안은 '재난으로 인해 영업 제한 또는 영업장 폐쇄 명령을 받거나 경제 여건 악화로 소득이 현격히 감소한 사업자 또는 그 사업자의 임대인은 대통령령에 따라 은행에 대출원금 감면, 상환기간 연장, 이자 상환 유예 등을 신청할 수 있다'는 내용을 신설했다. 이를 위반한 은행에는 20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금소법 개정안은 금융위가 '금융상품판매업자'에게 '금융소비자' 보호방안을 마련하도록 명할 수 있다는 내용을 넣었다. 은행법과 비슷하지만 적용 대상이 은행 외 다른 금융기관으로 확대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영업 제한 등의 조치로 소상공인의 경제난이 가중됨에 따라 이자 상환 유예 등의 조치로 사회 안전망을 보완하자는 게 개정 취지다. 법안은 지난 22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 회의에 상정돼 상임위 차원의 논의가 진행중이다. 금융권은 이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중금리대출의 확대 및 원리금 상환유예, 탕감은 정치권의 포퓰리즘 정책이라는 것이다. 우선 금융권은 정부가 인센티브 제공 등을 통해 금융권이 자율적으로 중금리 대출을 확대하도록 유도한다는 방침이지만, 사실상 공급계획을 발표하고 실적을 공시하도록 하는 것은 금융회사들에게 줄세우기를 시키도록 해 반강제적으로 대출을 강요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중금리대출이 중·저신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만큼 연체리스크가 상대적으로 큰데, 여기에 외적 환경변화로 원리금을 탕감시키도록 법으로 규정하는 것은 은행의 건전성을 저해할 우려가 있고, 다른 금융소비자로의 비용 전가 등의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고 봤다. 원리금 감면도 시장 논리에 맞지 않는 불합리한 법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금소법은 금융상품 판매·자문에 있어 금융회사에 비해 정보나 협상력이 불리한 소비자를 보호하는 취지로 제정된 것으로, 재난 등 외적 환경변화에 따른 지원조치를 규정하는 것은 법 취지에 부합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은행연합회도 "은행에 과도한 부담을 주는 등 금융시장 전반에 대한 부작용이 우려된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은행들이 대출을 해주지 않아 여당이 심판 받았다는 생각에 은행을 더욱 쥐어짜는 포퓰리즘 정책들"이라며 "금융지원에 대한 생색은 정부가 내고 그 책임과 피해는 고스란히 은행에게만 전가시키려 하는 인식은 바뀌질 않는 듯 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