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아시아타임즈=신선영 기자] Q. 윤리특위는 어떤 절차를 거쳐 운영하나
경기도의회 윤리특별위원회는 관련 법령 위반 및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킨 의원에 대한 징계와 자격심사가 윤리특별위원회에 회부된 경우, 도민의 눈높이에 맞는 시각에서 징계 및 자격을 심사한다. 의원의 일탈 행위에 대해서는 엄격하게 심사해 청렴한 공직사회 풍토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Q. 윤리심사자문위원회의 설치와 역할은
지난 12월 9일 국회에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통과됐다. 개정된 지방자치법 제67조에는 지방의회에 윤리심사자문위원회를 두도록 근거규정을 담고 있다. 이에 경기도의회에서는 충분한 논의 과정을 거쳐 자치법규에 그 구성 및 운영에 관한 규정을 신설할 예정이다.
이에 윤리심사자문위원회는 윤리특별위원회가 지방의회의원의 윤리강령과 윤리실천규범 준수 및 지방의회의원의 징계에 관한 사항을 심사하기 전에 관계전문가들로부터 그 의견을 듣기 위한 자문기구로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Q. 지난해 경기도의회가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평가에서 최하위권인 4등급을 받았다. 이에 대한 생각은
지난해 경기도의회 전체 의원 모두가 청렴하게 의정활동을 해 윤리특위에 상정된 안건은 단 한 건도 없었다. 그러나 도민들이 실제 경험하고 느끼는 체감도가 낮다는 평가는 달게 받겠다.
정치가 혼란스럽다보니 다수 의석으로 꾸려진 민주당을 바라보는 시각이 다를 수도 있다는 점을 깊이 새기고 적극적으로 개선하겠다.
Q. 3선 의원이다. 가장 보람 있었던 현안은
지난해 제344회 정례회에서 도정질문을 통해 해바라기센터 종사자의 특수근무수당 지급을 이끌어냈다.
해바라기센터는 성폭력·가정폭력 피해자에 대해서 365일 24시간 상담, 의료, 법률 지원을 하는 곳으로 8대와 9대 연속 여가교위에서 활동하면서 관심갖고 있던 현안이다.
수원 아주대에 설치돼 운영하는 경기 남부권 거점 해바라기센터는 전국 거점인데도 불구하고 타 시도와 달리 사회복지시설이 아니라는 이유로 위험수당 제도를 도입하지 않았다.
그러나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여타의 기관들은 축소해 운영됐으나 해바라기센터는 상시 근무를 유지하는 등 열악한 환경에서도 증가하는 여성폭력범죄에 대응하는 업무를 지속해왔다.
이번 도정질의를 통해 집행부에서 적극 협조해 줘 경기지역 6개 해바라기센터 종사자의 위험수당 제도를 신설했다. 올해부터 5년 이상 종사자는 월 25만원, 5년 미만은 20만원씩 지급된다.
3선 의원이지만 5분발언과 도정질의를 통해 결과를 이끌어내는 경험은 많지 않은데 큰 성과로 보람이 크다.
Q. 청렴한 의회를 만들기 위한 새해 각오
“늘 청렴한 마음으로, 낮은 자세로 도민을 만나자”는 다짐으로 하루를 시작한다. 항상 청렴한 마음을 갖고 있어야만 도민의 대의기관인 경기도의회가 도민 전체를 위해 올바른 의정활동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다.
신축년 새해에도 우리 경기도의회 의원 모두가 의원행동강령을 준수해 가장 모범이 되고 성실하게 의정활동을 해주실 것으로 기대한다. 혹여 법령이나 윤리강령 등의 기준을 벗어난 발언이나 행동으로 물의를 일으킨 의원에 대하여는 엄정한 기준에 따라 심사해 청렴한 경기도의회를 만들어 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댓글 (0)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반도체 왕좌의 게임④] 바이든이 삼성전자를 찾는 이유
“해운·철강·조선, 완연한 봄기운”…커지는 V자 부활 기대감
[뒤끝토크] 아파트 택배차량 진입금지에 막말까지⋯상처받는 택배기사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