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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04월 12일 Mon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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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문학진 경기평택항만공사 사장 “대한민국과 동북아 물류 중심항만으로 거듭"

[아시아타임즈=신선영 기자] 평택항이 전국 30개 무역항 중 ‘3대 국책항만’으로 급성장하는 데 경기평택항만공사가 큰 역할을 했다는 긍정적 평가다.

 

코로나19 재난으로 많은 어려움에 처해 있는 해운물류기업들에 선도적 화물유치 인센티브 정책과 수출입 물류기업 지원 확대 등을 통해 함께 위기를 극복하고 있는 문학진 사장을 만났다.

 

문 사장은 ‘덕망이 있는 사람에게는 주변에 따르는 사람들이 모인다’는 뜻의 ‘도리성혜(桃李成蹊)’와 ‘숫돌에 갈아야 날카로워질 수 있다’는 뜻의 ‘지려능리(砥礪能利)’라는 고사성어로 공사를 이끄는 리더의 역할과 조직원들의 노고를 이야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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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진 경기평택항만공사 사장이 본지 기자들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사진=송기원 기자)

Q. 평택항이 동북아 물류 중심 국제무역항으로 비약적인 발전을 했다는 평가다. 그간의 노력과 성과는

 

취임 이후 사업을 다각화시키며 물동량 확대에 집중했다. 코로나19 상황에서 비대면 마케팅을 활성화하고 기존에 국내외 선사, 화주, 포워더(Forwarder·무역에서 화물 운송과 관련된 업무를 취급하는 운송업자) 위주로 고객을 유치했던 방식에서 나아가 유튜버, 홍보서포터즈를 운영해 일반 잠재고객에게 항만 인지도를 높였다.

 

항만 안정화 이후에는 고객 이탈 방지를 위해 기존에 해왔던 한․중 웨비나를 바탕으로 베트남과도 화상웨비나를 운영했다.

 

이를 통해 지난해 평택항 컨테이너 화물유치 실적은 사상 최대인 79만TEU로 전년대비 9.3% 증가했다. 이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전국 주요 무역항의 물동량 실적이 감소한 가운데 전국 주요 5대 무역항 중 가장 높은 컨테이너 증가율이다.

 

또한 주요 교역 상대인 중국의 주요 무역항이 하반기부터 회복세를 보이면서 전년 대비 8.5%, 동남아 물동량은 12.8%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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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 안내선

 Q. 2021년 목표는

 

공사는 올해 컨테이너 물동량 80만 TEU 시대 달성을 목표로 국내외 선화주, 포워더, 투자기업 대상 포트세일즈 마케팅에 나선다. 또, 작년 말 개설한 신규 항로 JWP 항로(경당항, 유방항 기항)가 안정세에 접어들 경우 중국 물동량이 연간 2만 TEU 이상 추가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며, 올해 추가 물동량 유치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아울러 스마트 항만 및 친수공간 조성 등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항만배후단지 인프라 개발을 가속화해 평택항을 서해권 다기능 복합 거점항만으로 조성해나가겠다.

 

Q. 해수부의 한국형 스마트 항만 운영 기조와 발맞춰 추진하는 사안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전 세계 경제상황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항만도 위기를 맞았다. 그러나 위기는 기회다. 경기평택항만공사는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예약시스템과 스마트 마리나 통합안전관제시스템 구축 등 IoT를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 마리나를 구축할 예정이다.

 

Q. 항만인프라 구축과 신규 추진사업은

 

물류 서비스 개선과 인프라 개발을 위해 자동차 수출복합물류센터를 건립하고, 국토부 시범사업으로 선정된 수소교통 복합기지 사업 등 백년대계의 초석이 될 항만인프라 개발과 다양한 신규사업 모델 발굴을 중점 추진한다.

 

오랜 시간 공들여 추진해온 항만배후단지 개발 사업도 가시화될 예정이며 올 4월 개항하는 제부마리나 관리운영을 통해 해양레저 분야 사업도 확대한다.

 

제부마리나-화성․안산 유인도 정기 운항, 전곡마리나-도 유.무인도 간 마리나선박 대여업 도입.지원 등 도민 누구나 쉽게 경기바다에 접근할 수 있는 해상교통기반을 조성하고, 해양레저 아카데미를 통해 경기바다 해양관광 활성화를 도모할 방침이다.

 

아울러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2020년 신재생에너지 보급 지원사업’에 선정돼 올 연말까지 사업비 10억8800만 원을 투입(국·도비 약 8억 원), 평택항 마린센터 주차창 부지에 ‘태양광발전설비’를 설치를 추진한다.

 

재생에너지 발전설비 도입으로 환경문제 해소는 물론 연간 약 42만7000kw의 전력을 입주기업 등에 공급해 연간 약 6000만 원의 관리비 절감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추산된다. 이를 통해 전력수급 안정과 입주기업의 관리비 부담까지 완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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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부마리나

   

Q. 항만 배후단지 조성 추진 현황과 기대효과는

 

항만의 부가가치와 항만 관련 산업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시설 전반을 지칭하는 ‘항만배후단지’는 항만 인프라 구축을 위한 중요한 공사의 역점사업이다.

 

현재 공사는 여객터미널 옆 매립지 두 곳을 배후단지로 조성 중이다.

 

2-1단계 사업은 GS글로벌, 공사 등이 출자해 34만평 규모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4월 특수목적법인이 설립됐으며 올 6월 경 착공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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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후단지 2-1단계

 

2-3단계는 6만9000평 규모의 매립지에 공사가 직접 투자하는 방식으로, 자체 개발사업을 위해 해양수산부 우선사업자 최종 승인을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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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후단지 2-3단계

 

배후단지가 조성되면 인천항이 수용한계로 인해 평택항 이용하려는 선사나 화주, 물류기업들의 수용이 가능해지며 화물차 주차장, 상업시설 등 항만근로자들을 위한 편의시설까지 입지돼 지역경제 활성화와 활기찬 평택항으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해수부가 추진하는 3만 톤급 4개 선석의 신규 국제여객터미널도 2023년말 완공 예정으로 있어 배후단지 조성이 공사의 다양한 사업과 시너지를 내면서 평택항이 대한민국과 동북아 물류의 새로운 중심으로 거듭나는 데 일조하게 될 것이다.

 

Q. 화성 제부마리나 개항을 앞두고 집중 추진하는 사항은

 

마리나는 해양관련 파생사업을 발전시키는 견인차 역할을 하는 중요한 기반시설로 수변지역에 레저선박을 계류 보관하기 위한 수역시설, 레저를 즐기기 위한 숙박시설 등 편의시설을 겸비한 복합 해양레저 문화공간이다.

 

‘제부마리나’는 727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화성시 서신면 제부리 480번지 일원에 300척의 선박이 계류할 수 있는 항으로 2013년 시작해 오는 4월경 개항을 앞두고 있다.

 

이재명 지사는 제부마리나를 ‘공유마리나’라는 개념으로 누구든지 1일 대여, 저렴한 비용으로 요트를 임대하는 시스템을 추진하며 공사는 제부마리나 관리운영권을 확보, 서민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요트산업 서비스를 제공하려 한다.

 

더불어 국제보트쇼, 요트대회 개최 지원 등 지역 관광자원과 연계한 제부마리나 관광상품을 개발하고 마리나(하드웨어)와 결합을 통해 시너지효과 발휘할 해양레저 관광서비스(소프트웨어)를 적극 발굴해 도민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해양레저 관광 기반을 조성하고 콘텐츠 개발에 집중하려 한다.

 

Q. 경기도 해양안전체험관 운영도 맡게 됐다

 

세월호피해지원법에 따라 안산시 대부북동 방아머리문화공원 내 5000㎡ 부지에 건립중인 ‘경기도 해양안전체험관’은 국비 300억과 도비 100억 원이 투입된 전국 최초 해상안전사고 예방훈련시설로 오는 6월 개관을 앞두고 있다.

 

전시장과 체험교육장에는 여객선안전체험, 해양안전기술, 선박운항 및 화재 진압․대처 등 해양안전 안내와 체험 및 4D 체험도 할 수 있다. 해양생존․침수선박 탈출․이안류 체험 등 실제 수중 체험도 가능하다.

 

경기도 해양안전체험관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현재 해양안전체험관 T/F팀을 발족해 공사 우수인력을 배치했다. 외부 전문 인력 추가채용 등을 통해 경기도 해양안전체험관 운영 안정화에 만전을 기하겠다.

 

Q.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해운물류업계와 도민께 한말씀

 

공사는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화물유치기업 인센티브 제공, 중소수출기업 물류비 지원, 평택항 FTA(자유무역지역)·마린센터 입주기업 임대료 감면 등을 통해 전년 수준을 넘어서는 물동량을 기록했다.

 

올해도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보건방역과 지역경제 활성화 위한 경제방역에 힘쓰면서 도민과 해운물류.해양레저 업계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지속적으로 공감하고 연대할 것이다.

 

봄이 되면 섬진강 줄기에 아름다운 복숭아꽃이 피어 추운 겨울을 이겨내고 저마다의 색깔을 뽐내듯 도민들도 각자의 자리에서 저마다의 꽃을 피우길 기원한다.

신선영 기자 사회2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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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체 왕좌의 게임④] 바이든이 삼성전자를 찾는 이유

[아시아타임즈=김태훈 기자] 미국이 중국과의 기술 경쟁에 대비하고 반도체 공급 안정화를 위해 한국의 삼성전자, 대만의 TSMC 등과 공조를 강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11일(현지시간) 미국 경제매체 CNBC 등에 따르면 이달 12일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 관계자들은 삼성전자와 더불어 미국의 자동차업체 제너럴모터스(GM), 반도체업체 글로벌파운드리 등 경영진들을 만나 전 세계 반도체 부족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최근 바이든 행정부는 반도체 등 공급망 안정을 검토하는 행정 명령을 발표하는 등 자국 제조업 살리기에 온갖 힘을 기울이고 있다. 전문가들은 미국의 이러한 행보가 제조업 경쟁력이 날로 강해지고 있는 중국과의 경쟁에 대비해 동맹국들과의 공조를 통해 중국을 압박하는 한편, 반도체 공급 부족 등으로 인해 자국 제조업 생산이 차질을 빚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한다. 자동차부터 가전제품까지 반도체가 들어가지 않는 품목이 없으므로 반도체 공급이 끊긴다면 제조업 생산은 멈춘다고 봐도 무방한 것이다. 반도체 생산을 전담하는 파운드리에서 아시아의 경쟁력은 막강하다. 삼성전자, TSMC, 미국의 인텔 등이 주요 경쟁자로 꼽히는데 삼성전자와 TSMC가 시장 점유율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전 세계 최대 강대국인 미국의 위치는 초라하다. 인텔은 최근 파운드리 사업을 키우겠다고 밝혔지만 언제쯤 삼성전자, TSMC를 따라잡을지 알 수 없다. 반도체 설계 시장은 미국이 잡고 있지만 생산 경쟁력은 떨어지는 것이다. 지난 15년간 미국 반도체 산업은 설계를 전문으로 하는 팹리스에 경쟁력을 집중시킨 결과, TSMC가 없으면 애플의 아이폰 하나 만들기 어려운 상황이 돼버렸다. 미국 은행 뱅크오브아메리카(BOA)는 지난해 12월 발표한 보고서에서 “지난 2001년 30곳에 달하는 기업들이 반도체를 생산했지만 비용과 기술적 어려움이 커지면서 지금은 단 3곳으로 줄었다”고 설명했다. 미국의 의도는 분명하다. 파운드리업체들이 미국에서 반도체를 생산하도록 만들어 지정학적 갈등으로 인해 반도체 공급이 차질을 빚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대만은 미국과 중국이 충돌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지역 중 하나인데 대만에서 반도체 공장이 타격을 받는다면 이는 전 세계 반도체 공급 차질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싱크탱크 유라시아그룹의 폴 트리올로 지정학기술연구 대표는 “바이든 행정부는 장기적으로 미국과 동맹국 반도체업체들이 미국에서 반도체 생산을 늘리는 한편, 지정학적으로 민감한 대만 등 해외국가들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길 원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중국을 압박하려는 의도도 있다. 중국이 반도체 자급력을 키우겠다며 ‘반도체 굴기’를 내세웠다고는 하나 사실상 미국과 동맹국들의 설계 기술과 장비가 없다면 현실적으로 이렇다 할 진전을 보기 어렵다. 앞서 BOA는 중국의 반도체 굴기를 회의적으로 바라보며 상당한 진전을 보기 전까지 5년 이상이 걸릴 것으로 내다봤다. 캐나다 토론토 소재 컨설팅업체 미래혁신센터의 아비슈르 파카쉬 지정학전문가는 “미국은 반도체 공급 안정을 도모하고 있지만 동시에 중국의 영향력 강화를 우려하며 미국과 공통된 이해관계를 공유하는 동맹국들과 협력해 중국을 배제하려고 시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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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뒤끝토크] 아파트 택배차량 진입금지에 막말까지⋯상처받는 택배기사들

[아시아타임즈=김영봉 기자] 서울 강동구 고덕동의 K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에서 단지 내 택배차량을 금지하면서 갑질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아파트 단지 내 차량 진입을 금지 시키면서 택배노동자들이 넓은 아파트 단지를 손수레로 배송하거나 차고가 낮은 차량으로 배송하면서 업무강도가 높아진 것은 물론 배송 시간도 기존 보다 3배 이상 더 늘어나면서 고통을 호소하고 있는 것입니다. 입주자대표회의가 단지 내 안전을 확보하려는 차원에서 이 같은 조치를 내린 것인데 택배노동자들에 대한 배려가 부족했다는 따가운 시선이 이어지고 있지요. 급기야 전국택배노동조합(이하 택배노조)이 택배노동자들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지난 8일 기자회견을 열고 해당 아파트에 개별 배송불가를 결정하기 이르렀습니다. 오는 14일까지 논의를 통해 지상 출입을 허락하지 않는다면 택배를 입구에서 찾아가게 하겠다는 것입니다. 그런데요. 기자회견이 있던 당일 아파트 입주민 단체 채팅방에서 택배차량 진입중단으로 어려움을 호소하는 택배노동자들을 향해 “배부른 멍청이들 같다”며 비난과 조롱하는 글이 공개됐습니다. 한 주민은 “누구 때문에 먹고 사는 건데”라는 시대착오적인 발언도 서슴지 않았지요. 이런 비난은 정당한 대가를 받고 노동하는 택배노동자들 가슴에 비수를 꽂았습니다. 한 택배노동자는 입주민들의 이 같은 대화에 “상당히 상처 받았다”고 토로했고, 또 다른 택배 노동자는 “입주민의 저런 발언은 권위적이고, 택배기사들을 업신여기는 조선시대적 발언”이라고 분노하기도 했습니다. 택배노동자들의 이번 기자회견은 조금 더 효율적인 방향으로 입주민들과 대화를 통해 문제를 풀어보자는 취지였는데 일부 입주민들의 비난으로 상당한 상처를 입은 것입니다. 서로 입장이 있고 문제가 있다면 대화와 합의, 배려를 통해 풀면 됩니다. 그것이 오늘 날 성숙한 우리 사회의 모습이니까요. 하지만 도를 넘은 이번 아파트 일부 입주민의 의식수준은 여전히 70년대 졸부의 모습으로 머물러 있는 것 같아 상당히 씁쓸한 마음입니다. 누구 때문에 먹고 사느니, 배부른 멍청이 같다느니 권위적이고 혐오적인 발언에 한 네티즌은 이 같이 일갈 했습니다. “말은 그 사람의 인격이자 얼굴이다”고 말이지요. 오늘의 뒤끝토크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