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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06월 23일 Wednes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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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10기가 인터넷, "실제 속도는 100메가에 불과하다고?"

IT유튜버 잇섭, KT 인터넷 속도 실태 고발…10기가 인터넷, 100메가 속도 나와
"소비자가 속도저하 입증이나 환불 받기 어려운 구조"
KT 고객센터 "속도 저하 원인 몰라…회사 측에선 문제 없다"는 답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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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잇섭 유튜브 채널 영상 캡쳐

[아시아타임즈=류빈 기자] KT의 10기가(Gbps) 인터넷 서비스가 실제 속도에서는 100분의1 수준인 100메가(Mbps)에 불과하다는 의혹이 제기돼 파장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19일 IT업계에 따르면 지난 17일 IT 유튜버 잇섭이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한국에서 가장 비싼 10기가 요금을 냈는데 사실 100MB였습니다? KT빠인 내가 10기가 인터넷을 비추하는 이유 (2년 실사용자)’라는 제목의 영상을 게시했다.

 

해당 유튜버는 “며칠 전 10기가가 아닌 100메가로 서비스 되고 있다는 것을 우연히 발견하게 됐다”면서 “모뎀과 공유기를 각각 껐다 켜보고 다이렉트로 물려도 보고 다양하게 테스트 했으나 들어오는 인터넷이 100메가로 제한이 걸려있었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10기가 인터넷 요금을 3년 약정으로 가입해 매달 8만8000원, 연간 100만원이 넘는 금액을 지불해 왔다. 1기가 요금제(월 3만8500원), 100메가 요금제(월 2만2000원)보다 몇 배가 더 비싼 인터넷을 가입했으나 서비스를 제대로 받지 못했다는 것이다.

 

잇섭은 “하루 일정 사용량 초과 시 당일에 한해 최대 100메가로 속도 제한이 걸리긴 한다. 인터넷 서비스에 따라 다른데 제 기준에서는 1TB를 초과해야만 이 속도 제한이 걸리는데 하루 사용량을 보면 200GB~300GB 이상을 넘지 않기 때문에 전혀 문제가 되는 부분은 아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고객센터에 문의하니 원격으로 서버나 모뎀을 초기화 해 속도가 다시 잘 나올 것이라는 답변을 받았다. 이후 10기가 속도가 나오기 시작했다”면서 “이 과정에서 왜 소비자가 먼저 체크를 해서 문제점을 발견해야 해결이 되는지, 10기가 요금을 내고 낮은 속도의 인터넷 서비스를 받았는지 납득이 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잇섭은 KT 속도 문제가 이번이 처음은 아니었다고 강조 했다. 그럴 때마다 고객센터에 문의해 원격 초기화를 받아 문제를 해결했다고도 했다.  

 

이러한 상황이 또 일어나자 잇섭은 고객센터 측에 요금 감액을 요청했고, 고객센터로부터 '기사 방문 점검 뒤 감액을 해드리겠다'는 안내를 받았다. KT 기사가 전화를 걸어 와 '해결됐으니 일단 방문은 하지 않겠다'고 한 뒤 다른 연락이 없자 고객센터에 다시 전화를 걸었다고 했다. 

 

이에 대해 KT 고객센터는 '그럼 이해가 안가지만 1기가와 10기가 중간요금으로 책정해드리겠다'는 답변을 해 왔다는 잇섭은 “1기가도 아니고 그거보다 훨씬 못한 100메가로 썼는데요?”라고 따지자, KT에서는 '10기가 신호를 쏴줬기 때문에 100메가 서비스 된다는 것이 이해가 안 된다'는 답변만 되풀이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고객센터는 “속도 저하 원인은 우리도 모른다. KT 서버 버그 때문에 그럴 수도 있다. 계속 10기가 서비스를 쐈기 때문에 우리(KT)는 문제없다”는 등의 앵무새 같은 해명만 되풀이 했다고 불만을 털어놨다.

 

잇섭은 “요금 감액 조건이 기사분이 직접 고장을 확인해야 했었는데 기사가 오지도 않았고 모뎀 문제도 아니었기 때문에 감액이 될 수 없다는 입장이었다”면서 “10기가 서비스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했더라도 요금 감액을 받기에는 굉장히 어려운 구조로 돼 있었다”고 불쾌해 했다.

 

그는 “KT에서 속도 느려짐에 대해 먼저 체크할 수는 없고 해결책은 소비자 측에서 매일 측정해 속도가 느려지면 매번 전화를 달라는 답변을 받았다. 이 자체가 납득이 가지 않는다”고 말했다. 

 

해당 내용의 유튜브 동영상은 이날 기준 조회수가 110만회를 넘겼다. 이를 본 누리꾼들은 자체적으로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 잇섭과 유사한 사례가 나타났다는 결과를 공유했다. 

 

누리꾼들은 “KT에 전화해서 100메가 가입했는데 왜 17메가 밖에 안 나오냐고 하니 신호 초기화 해준다 하길래 방금 다시 측정해보니까 96메가가 나오더라”, “통신사들 은근슬쩍 낮추고 전화 오면 고치는 거 몇 년 전부터 말 많았다”, “영상 보고 바로 우리집 KT 인터넷 속도 측정해보니 100메가 인터넷 쓰는데 9~29메가 나오네”라는 반응이 잇따랐다.

 

이후 잇섭은 통신 3사와 모두 연관돼 있는 대행사로부터 해당 영상 삭제 요청을 받았다고 밝혔다. 그는 “영상을 왜 내려야 하는지 이유를 묻자 KT 내부에서 영상 때문에 난리가 났다는 이유였다”면서 “납득할 만한 이유가 나오기 전까지 영상이 내려가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KT 측은 자사 유튜브 채널에 게시한 '100만 유튜버 ITSub잇섭 10GiGA 인터넷 이야기'라는 홍보 영상을 비공개 처리했다.

류빈 기자 산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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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행세일' 시작하는데…올해는 조용한 카드사들, 왜?

[아시아타임즈=신도 기자] 오는 24일 '대한민국 동행세일' 개최에도 카드사의 참여나 지원 등 반응이 시들하다. 지난해 행사가 생각보다 큰 효율을 가져오지 못했기 때문이다. 각 사의 개성·상황에 맞는 이벤트를 개별 추진하는 게 더욱 효과가 크다는 지적도 있다. 23일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과 중소기업·소상공인 판로 개척을 위해 오는 24일부터 내달 11일 사이 동행세일 행사를 개최한다. 동행세일은 지난해에도 개최된 바 있다. 지난해 6~7월 사이 전통시장 633곳과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몰 등이 참여해 비대면 유통채널에서 259억4000만원의 매출이 발생했다. 당시 중기부가 집계한 신용·체크카드 승인액은 전년동기(36조6000억원) 대비 4.6% 증가한 38조3000억원이었다. 지난해 동행세일에 참여한 카드사들도 상당했다. 여신금융협회는 카드사 아홉 곳(신한·삼성·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비씨·농협카드)과 손잡고 캐시백·포인트 적립 등 72건의 행사를 추진했고, 개별 카드사 차원의 참여도 상당했다. 지난해 신한카드는 행사기간 사이 무이자할부 서비스, 백화점·할인점·오픈마켓 할인을 제공하는 '신한데이(Day)' 행사를 개최했다. 무이자 서비스를 사전 신청한 고객에게는 가맹점 이용시 2~6개월 무이자 할부를 이용하는 이벤트도 동시 진행했다. 같은 해 국민카드도 이벤트에 나섰다. 동행세일 기간 중 100만원 이상을 결제한 고객 5000명에게 5만원을 캐시백해주는 이벤트와 백화점, 대형마트, 슈퍼 이용시 50% 할인과 결제금액별 상품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올해 동행세일의 경우 지난해보다 더욱 많은 온·오프라인 유통업체와 지방자치단체 온라인몰, 라이브커머스 업체가 참여해 비대면 분야에서 판로가 더욱 확대됐다. 동행세일에 참여하는 전통시장도 1700곳으로 지난해 행사 대비 두 배 이상의 숫자가 참여했다. 정작 카드업계는 올해 동행세일 행사에 대해서는 조용한 모습이다. 지난해 동행세일에 적극 참여했음에도 효과가 적었기 때문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올해 동행세일 관련 참여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협회나 타사에서의 동행세일 참여 여부도 불투명한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업계 일각에서는 동행세일의 효율성이 그렇게 크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실제 지난해 동행세일 이후 나온 통계에서 신용·체크카드 승인액은 전년동기에 비해 4.6% 늘었다지만 당시 타격이 컸던 결제 실적을 만회하는 데에는 부족했다는 것이다. 실제 여신금융연구소가 집계한 지난해 2분기 신용카드 승인금액은 170조4000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2.1% 늘었다. 같은 기간 체크카드 승인금액은 48조2000억원으로 전년동기에 비해 2.5% 증가했다. 금액은 증가했지만 결제사업에 필요한 사업비와 마케팅 비용 등을 감안하면 사실상 실적 후퇴라는 풀이다. 결국 카드업계는 동행세일 참여보다 개별 카드사가 진행하는 마케팅·이벤트를 추진하는 방향이다. 모든 카드사들이 같은 행사에 참여하는 방식보다 카드사의 상황과 특성에 맞게끔 마케팅을 차별화하는 것이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유리하다는 해석이다. 또 다른 관계자는 "동행세일에 참여하게 되면 대다수 카드사들이 참여하는 만큼 더욱 많은 고객을 끌어오기 위해 필요 이상의 경쟁이 불가피하다"며 "그보다는 각사의 상황에 맞는 이벤트를 추진하는 게 효율적이라는 점에서 매력을 느낄 카드사가 적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전통시장 등 결제 가맹점들이 대거 참여했지만, 이들의 상당수는 결국 영세·중소가맹점으로 투입 대비 이익을 노릴 수도 없다"며 "현재 카드사가 가맹점 수수료 적격비용 재산정에 들어간 상황에서 선택하기 어려운 점"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