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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06월 23일 Wednes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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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뒤끝토크] "직원 실수?"…인터넷 속도저하, '꼬리자르기'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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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IT유튜버 잇섭 영상 캡쳐

[아시아타임즈=류빈 기자] IT 유튜버 잇섭이 제기한 KT의 10기가(Gbps) 인터넷 속도 저하 논란이 일파만파 퍼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객 정보가 잘못 입력됐다"는 식의 KT 해명에는 여전히 의문부호가 붙게 됩니다. 

 

IT 유튜버 잇섭은 지난 17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KT의 10기가(Gbps) 인터넷 서비스가 실제 속도에서는 100분의1 수준인 100메가(Mbps)에 불과했다는 의혹을 제기했지요. 10기가 인터넷 요금은 월 8만8000원으로, 월 2만2000원인 100Mbps 요금제보다 4배가량 비싼 요금으로 가입해도 이에 걸맞은 서비스를 받지 못했다는 것인데요. 

 

이와 관련해 KT 측은 “직원 개인의 실수”라고 선을 그으며 KT 네트워크에 전체적인 문제가 있어서 발생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거듭 강조하더군요.  

 

KT 관계자는 “사용자의 인터넷 장비가 늘어나거나 바뀌면 고객이 어떤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는지에 대한 정보(프로파일)를 바뀐 장비에 입력해야 한다”면서 “여기서 인터넷 장비가 이해할 수 있는 기계어로 입력을 해야 하는데 해당 과정에서 유튜버의 프로파일이 누락된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결국 이번 이슈는 담당 직원의 업무 처리 실수로 인한 유튜버 개인에 한정된 문제라는 식인데, 그렇다면 소비자들이 자체 측정한 인터넷 속도 저하 문제에 대해서는 어떤 해명을 내놓게될지 궁금합니다.

 

이번 사태로 일반 소비자들까지 자체 인터넷 속도 측정에 나서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한 이용자는 500메가(Mbps) 인터넷에 가입했는데 속도 체크를 해보니 100메가 밖에 나오지 않았고, 고객센터에 문의해 원격 점검을 받고 나서는 속도가 480메가로 나왔다고 합니다. KT 뿐만 아니라 타 통신사 인터넷도 제 속도를 못 내고 있다는 사례들이 쏟아졌죠. 

 

문제의 본질은 다수의 소비자들이 가입한 금액 대비 그에 맞는 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있다는 부분입니다. 이처럼 다수의 사례들이 잇따르고 있지만 KT는 납득할만한 원인을 제시하지 않은 채 단순히 직원의 잘못이라는 꼬리자르기식 해명으로 일관해 실망스러움을 금할 수 없었습니다. 

 

통신사는 보통 인터넷 최저속도 보장제도를 약관으로 정해두고 있는데, KT는 고객이 30분간 5회 이상 속도를 측정해 측정 횟수의 60% 이상 최저속도에 미달할 경우 보상 대상이 된다고 합니다. 만약 KT 10기가 인터넷 상품에 가입했을 경우 최저속도인 3기가만 유지되면 보상을 못 받게 되는 셈이죠.

 

그런데요. 소비자들이 매번 인터넷 속도를 측정하고 증명해야 하는 일은 결코 쉬운 게 아닙니다. 고객센터에 문의해 원래 속도로 돌려놨다고 해도 다시 속도가 떨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고요. 결국 소비자가 돈을 지불하고 가입했음에도 언제 속도가 떨어질지 모를 불안한 상태에서 이용해야 하는 구조인데요.

 

통신사가 10기가로 홍보한 것이 과장광고가 되지 않으려면 최저 속도는 물론이거니와 적어도 평균 속도만큼은 보장해 줘야 하는 것 아닐까요? 

 

실제로 KT 서비스 직원들마저도 “고객 요금 도둑질하다가 제대로 걸렸다”는 냉소적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니까요. KT 서비스 기사들의 양심 고백 선언도 이어졌죠. 몇 몇 직원들은 아시아타임즈와의 통화에서 "KT는 단기간 빠르게 가입자를 늘리고자, 기가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는 곳에도 기가 상품으로 개통해왔다"고 폭로한 바 있습니다.

 

기업이 영업활동을 하다보면 오판하거나 실수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문제가 발생할 경우 제대로 원인을 파악하고 대책을 만들어가는 등 소비자와 같은 호흡을 하려는 자세 자체가 지속가능 경영의 기본이라고 봅니다. 환부를 적당히 덮어두고 가려는 자세로는 미래를 담보해내기 어렵습니다. KT의 속 철저한 원인 규명과 대안 및 해법 제시를 기대해 봅니다. 이번 주 뒤끝토크였습니다. 

 

류빈 기자 산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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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타임즈=신도 기자] 오는 24일 '대한민국 동행세일' 개최에도 카드사의 참여나 지원 등 반응이 시들하다. 지난해 행사가 생각보다 큰 효율을 가져오지 못했기 때문이다. 각 사의 개성·상황에 맞는 이벤트를 개별 추진하는 게 더욱 효과가 크다는 지적도 있다. 23일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과 중소기업·소상공인 판로 개척을 위해 오는 24일부터 내달 11일 사이 동행세일 행사를 개최한다. 동행세일은 지난해에도 개최된 바 있다. 지난해 6~7월 사이 전통시장 633곳과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몰 등이 참여해 비대면 유통채널에서 259억4000만원의 매출이 발생했다. 당시 중기부가 집계한 신용·체크카드 승인액은 전년동기(36조6000억원) 대비 4.6% 증가한 38조3000억원이었다. 지난해 동행세일에 참여한 카드사들도 상당했다. 여신금융협회는 카드사 아홉 곳(신한·삼성·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비씨·농협카드)과 손잡고 캐시백·포인트 적립 등 72건의 행사를 추진했고, 개별 카드사 차원의 참여도 상당했다. 지난해 신한카드는 행사기간 사이 무이자할부 서비스, 백화점·할인점·오픈마켓 할인을 제공하는 '신한데이(Day)' 행사를 개최했다. 무이자 서비스를 사전 신청한 고객에게는 가맹점 이용시 2~6개월 무이자 할부를 이용하는 이벤트도 동시 진행했다. 같은 해 국민카드도 이벤트에 나섰다. 동행세일 기간 중 100만원 이상을 결제한 고객 5000명에게 5만원을 캐시백해주는 이벤트와 백화점, 대형마트, 슈퍼 이용시 50% 할인과 결제금액별 상품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올해 동행세일의 경우 지난해보다 더욱 많은 온·오프라인 유통업체와 지방자치단체 온라인몰, 라이브커머스 업체가 참여해 비대면 분야에서 판로가 더욱 확대됐다. 동행세일에 참여하는 전통시장도 1700곳으로 지난해 행사 대비 두 배 이상의 숫자가 참여했다. 정작 카드업계는 올해 동행세일 행사에 대해서는 조용한 모습이다. 지난해 동행세일에 적극 참여했음에도 효과가 적었기 때문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올해 동행세일 관련 참여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협회나 타사에서의 동행세일 참여 여부도 불투명한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업계 일각에서는 동행세일의 효율성이 그렇게 크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실제 지난해 동행세일 이후 나온 통계에서 신용·체크카드 승인액은 전년동기에 비해 4.6% 늘었다지만 당시 타격이 컸던 결제 실적을 만회하는 데에는 부족했다는 것이다. 실제 여신금융연구소가 집계한 지난해 2분기 신용카드 승인금액은 170조4000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2.1% 늘었다. 같은 기간 체크카드 승인금액은 48조2000억원으로 전년동기에 비해 2.5% 증가했다. 금액은 증가했지만 결제사업에 필요한 사업비와 마케팅 비용 등을 감안하면 사실상 실적 후퇴라는 풀이다. 결국 카드업계는 동행세일 참여보다 개별 카드사가 진행하는 마케팅·이벤트를 추진하는 방향이다. 모든 카드사들이 같은 행사에 참여하는 방식보다 카드사의 상황과 특성에 맞게끔 마케팅을 차별화하는 것이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유리하다는 해석이다. 또 다른 관계자는 "동행세일에 참여하게 되면 대다수 카드사들이 참여하는 만큼 더욱 많은 고객을 끌어오기 위해 필요 이상의 경쟁이 불가피하다"며 "그보다는 각사의 상황에 맞는 이벤트를 추진하는 게 효율적이라는 점에서 매력을 느낄 카드사가 적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전통시장 등 결제 가맹점들이 대거 참여했지만, 이들의 상당수는 결국 영세·중소가맹점으로 투입 대비 이익을 노릴 수도 없다"며 "현재 카드사가 가맹점 수수료 적격비용 재산정에 들어간 상황에서 선택하기 어려운 점"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