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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06월 23일 Wednes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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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톡톡] PLFP 꺼낸 하나카드…PLCC와 차이점은?

하나카드, LG유플러스와 MOU 체결 도중 첫 언급
PLCC, 카드에 주목…PLFP 혜택·서비스 주목 '차이점'

[아시아타임즈=신도 기자] 하나카드가 처음으로 'PLFP(상업자 표시 금융 패키지)'를 꺼내들었다. 기존의 'PLCC(상업자 표시 신용카드)'에서 혜택, 서비스 측면도 협력 대상이 된 형태로 성공적으로 정착한다면 향후 PLCC 시장의 다변화를 노려볼 수 있어 기대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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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카드가 처음으로 PLFP를 꺼내들었다. 기존의 PLCC에서 혜택, 서비스 측면도 협력 대상이 된 형태로 성공적으로 정착한다면 향후 PLCC 시장의 다변화를 노려볼 수 있어 기대가 크다./사진=연합뉴스

 

27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하나카드는 어제(26일) LG유플러스와 디지털 사업 협력을 위한 MOU(양해각서)를 체결했다. MOU 체결 과정에서 하나카드는 PLCC에서 한 단계 발전된 형태의 PLFP를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PLCC는 제휴사와 함께 공동으로 상품을 제작, 관리한다는 측면에서 제휴 상품을 한 단계 진화시킨 형태로 주목받았다. 국내에서는 현대카드가 적극적으로 대한항공, 배달의민족, 쏘카, 무신사 등과 PLCC를 추진하면서 인기를 끌었다.

 

현대카드는 PLCC를 단순한 제휴상품으로서 머무는 게 아니라 새로운 시장 개척을 위한 매개체로 삼았다. 제휴 대상 브랜드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특화된 혜택을 제공해 포화된 카드 시장의 새로운 고객군을 이끌어내겠다는 전략이었다.

 

제휴 브랜드도 브랜드만의 PLCC로 금융산업에 간접적으로나마 진출하는 기회를 얻었다. 여신전문금융업으로 분류되는 카드업은 운영을 위해서는 금융당국의 인허가가 필수적인데, 전문적으로 카드사를 운영하지 않아도 스스로만의 카드 브랜드를 갖게 된다는 점에서 상호 '윈윈(Win-Win)'을 이끌어냈다.

 

PLFP는 해당 부분에 주목했다. 매개체를 굳이 카드가 아니라 카드에서 제공하는 혜택이나 서비스로 확장해도 비슷한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는 점에서 PLCC의 빈틈을 파고든 것이다.

 

단 아직까지 MOU 이후의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결정된 것이 없다는 부분은 아쉽다. 하나카드도 PLFP를 '선언적 의미'에 머물지 않게 하겠다며 PLCC와의 차별화를 예고했지만 그 이후 방향성에 대한 언급은 피했다.

 

하나카드 관계자는 "국내에서 PLFP를 첫 시도하는 것이지만 아직 사업 내용이 구체적으로 확정된 수준은 아니다"라며 "LG유플러스와는 협력하겠다는 의미에서 MOU를 체결한 것이지, 실제 PLFP가 구체화되고 파급효과를 일으키려면 시간이 더 필요한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하나카드는 PLFP를 설명하면서 신용카드라는 확실한 매개체에 집중하는 PLCC에 비해 광범위한 부분에서 협력할 수 있다는 여지를 남겼다. PLCC는 해당 브랜드에 필요한 혜택을 카드에 담았지만, PLFP는 특정 브랜드의 이름을 붙인 포인트제도나 할인 혜택을 해당 브랜드를 이용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선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해당 혜택이 활성화되려면 현재 카드업계가 주목하고 있는 빅데이터·디지털화 진척이 더 이뤄져야 한다는 측면에서 PLFP는 비대면 경제와도 한층 더 맞닿아있다. 특정 브랜드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맞춤 혜택을 주려면 그만큼 고객 소비 트렌드를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는 의미기 때문이다.

 

이 덕분에 대다수 카드사들은 PLFP에 대해 호평하는 분위기다. 향후 디지털화 진척에서 성과가 쌓이면 PLCC의 새로운 방향성으로 떠오를 수 있어 눈여겨봐야 할 변화라는 점이라는 것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카드사와 브랜드가 카드를 두고 협력했던 PLCC와 다르게 PLFP는 혜택이나 서비스와 같은 부분에서 협력사를 파생할 수 있다"며 "PLCC와 최근 주목되고 있는 '초개인형 카드'와의 시너지가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언급했다.

 

단 PLCC가 소비자에게는 강력한 소비 욕구를, 카드사와 제휴사 간 윈윈을 이끄는 점이 카드라는 '실물 매개체'가 있기 때문이라는 점은 PLFP가 고민해야 할 점이다. 실물 플레이트가 있는 카드가 디자인과 여러 요소를 조합해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데 반해 PLFP에는 매개체가 부족해 이를 대체할 요소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다른 관계자는 "PLFP는 실물 카드 대신 혜택이나 서비스와 같이 '형태가 없는' 부분을 매개체로 끌어왔다는 점에서 등장 효과가 반감될 수 있어 매개체를 대신할 뭔가가 필요하다"며 "결국 소비자에게 혜택이나 서비스는 카드를 이용하면 받을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언급했다.

신도 기자 경제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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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행세일' 시작하는데…올해는 조용한 카드사들, 왜?

[아시아타임즈=신도 기자] 오는 24일 '대한민국 동행세일' 개최에도 카드사의 참여나 지원 등 반응이 시들하다. 지난해 행사가 생각보다 큰 효율을 가져오지 못했기 때문이다. 각 사의 개성·상황에 맞는 이벤트를 개별 추진하는 게 더욱 효과가 크다는 지적도 있다. 23일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과 중소기업·소상공인 판로 개척을 위해 오는 24일부터 내달 11일 사이 동행세일 행사를 개최한다. 동행세일은 지난해에도 개최된 바 있다. 지난해 6~7월 사이 전통시장 633곳과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몰 등이 참여해 비대면 유통채널에서 259억4000만원의 매출이 발생했다. 당시 중기부가 집계한 신용·체크카드 승인액은 전년동기(36조6000억원) 대비 4.6% 증가한 38조3000억원이었다. 지난해 동행세일에 참여한 카드사들도 상당했다. 여신금융협회는 카드사 아홉 곳(신한·삼성·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비씨·농협카드)과 손잡고 캐시백·포인트 적립 등 72건의 행사를 추진했고, 개별 카드사 차원의 참여도 상당했다. 지난해 신한카드는 행사기간 사이 무이자할부 서비스, 백화점·할인점·오픈마켓 할인을 제공하는 '신한데이(Day)' 행사를 개최했다. 무이자 서비스를 사전 신청한 고객에게는 가맹점 이용시 2~6개월 무이자 할부를 이용하는 이벤트도 동시 진행했다. 같은 해 국민카드도 이벤트에 나섰다. 동행세일 기간 중 100만원 이상을 결제한 고객 5000명에게 5만원을 캐시백해주는 이벤트와 백화점, 대형마트, 슈퍼 이용시 50% 할인과 결제금액별 상품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올해 동행세일의 경우 지난해보다 더욱 많은 온·오프라인 유통업체와 지방자치단체 온라인몰, 라이브커머스 업체가 참여해 비대면 분야에서 판로가 더욱 확대됐다. 동행세일에 참여하는 전통시장도 1700곳으로 지난해 행사 대비 두 배 이상의 숫자가 참여했다. 정작 카드업계는 올해 동행세일 행사에 대해서는 조용한 모습이다. 지난해 동행세일에 적극 참여했음에도 효과가 적었기 때문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올해 동행세일 관련 참여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협회나 타사에서의 동행세일 참여 여부도 불투명한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업계 일각에서는 동행세일의 효율성이 그렇게 크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실제 지난해 동행세일 이후 나온 통계에서 신용·체크카드 승인액은 전년동기에 비해 4.6% 늘었다지만 당시 타격이 컸던 결제 실적을 만회하는 데에는 부족했다는 것이다. 실제 여신금융연구소가 집계한 지난해 2분기 신용카드 승인금액은 170조4000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2.1% 늘었다. 같은 기간 체크카드 승인금액은 48조2000억원으로 전년동기에 비해 2.5% 증가했다. 금액은 증가했지만 결제사업에 필요한 사업비와 마케팅 비용 등을 감안하면 사실상 실적 후퇴라는 풀이다. 결국 카드업계는 동행세일 참여보다 개별 카드사가 진행하는 마케팅·이벤트를 추진하는 방향이다. 모든 카드사들이 같은 행사에 참여하는 방식보다 카드사의 상황과 특성에 맞게끔 마케팅을 차별화하는 것이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유리하다는 해석이다. 또 다른 관계자는 "동행세일에 참여하게 되면 대다수 카드사들이 참여하는 만큼 더욱 많은 고객을 끌어오기 위해 필요 이상의 경쟁이 불가피하다"며 "그보다는 각사의 상황에 맞는 이벤트를 추진하는 게 효율적이라는 점에서 매력을 느낄 카드사가 적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전통시장 등 결제 가맹점들이 대거 참여했지만, 이들의 상당수는 결국 영세·중소가맹점으로 투입 대비 이익을 노릴 수도 없다"며 "현재 카드사가 가맹점 수수료 적격비용 재산정에 들어간 상황에서 선택하기 어려운 점"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