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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06월 23일 Wednes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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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지분은?"…홍원식 남양유업 회장 사퇴에도 '꼼수' 의혹

남양유업 총수 일가 지분 '총 53.08%'
여론 "알맹이 빠진 쇼맨십 기자회견" 지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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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일 서울 강남구 남양유업 본사(좌), 고개 숙여 사죄하는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우). (사진=박고은 기자/연합뉴스) 

 

[아시아타임즈=박고은 기자]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이 ‘불가리스 사태’와 관련해 처음으로 국민들 앞에서 고개를 숙인 채 사퇴를 공식화했지만 여론의 반응은 싸늘하기만 하다. 자녀들에게 경영권을 물려주지 않겠다는 약속도 상황 반전에는 무효였다. 업계에서는 선의 피해자 구제나 재발방지 대책 등 알맹이가 빠졌다는 부분에 주목하는 분위기다.

 

홍 회장은 4일 오전 서울 강남구 남양유업 본사 대강당에서 자사 유제품 ‘불가리스’의 코로나19 억제 효과 발표로 빚어진 논란에 대한 대국민 사과를 했다.

 

이 자리에서 홍 회장은 다소 격앙된 목소리로 “코로나로 온 국민이 힘든 시기에 불가리스와 관련된 논란으로 실망하고 분노했을 모든 국민과 현장에서 더욱 상처받고 어려운 날들을 보내고 계신 직원, 대리점주, 낙농가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는 말로 사과문을 읽어갔다. 

 

이어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유가공 기업으로서 국민의 사랑을 받아왔지만 회사 성장만을 바라보면서 달려오다 보니 구시대적인 사고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소비자 여러분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다”고 자신을 비롯한 임원들의 실책을 인정했다.

 

그러면서 “이 모든 것을 책임을 지고 남양유업 회장직에서 물러나겠다. 자식에게도 경영권을 물려주기 않겠다”고 사태 수습책을 공개하며 울먹였다.

 

홍 회장이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내고 고개 숙여 사과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 2013년 대리점 갑질 사태, 2019년 창업주 외손녀 마약 사건에 연루됐을 때도 이날과 같은 모습을 보이지 않았었다.

 

그럼에도 여론의 반응은 여전히 따갑고 매서웠다. 일부에서는 지분이나 대리점주 등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시행방안이 담겨있지 않은 부분을 지적하며 알맹이가 빠진 쇼맨십 기자회견이라고 꼬집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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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온라인 커뮤니티 댓글 캡처 화면.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대리점주랑 낙농가는 어떻게 되는거냐”, “대표직 내려놔도 불매는 계속된다”, “논란 기업은 쇼맨십 그만해라” 등 비난 여론이 들끓고 있다.

 

내려 놓을거면 아예 지분을 내려놓아야 한다는 지적과 최근 주가를 비꼬는 글도 눈에 띄었다. “자식에게 경영권을 물려주지 않는다고? 지분은 어떻게 처리할껀데”, “지분에 대해선 언급이 없었다”, “지분 처분하지 않으면 도로묵이다”, “주식으로 돈 벌었으니 기분좋아 사퇴하는 것 아니냐” 등 목소리를 높였다.

 

실제 남양유업의 최대주주인 홍 회장의 지분은 51.68%이다. 아내인 이운경씨(지분 0.89%)와 아들 홍명석(0.45%), 손주 홍승의(0.06%) 등 총수 일가 지분까지 포함하면 총 53.08%에 달한다.

 

홍 회장이 자녀들에게 경영권을 승계하지 않겠다고 발표한 이상 총수 일가가 보유한 53.08% 지분은 매각이나 증여를 통해 처분해야만 한다. 만약 지분은 그대로 남둔채 경영에만 관여하지 않겠다는 식의 대책으로는 오히려 ‘꼼수’ 논란에 휩싸이며 더 큰 역풍을 부를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남양유업은 자사 제품 불가리스가 코로나19 바이러스 억제에 도움이 된다고 발표한 뒤로 뭇매를 맞고 있다. 남양유업은 지난달 13일 한국의과학연구원 주관으로 열린 ‘코로나 시대 항바이러스 식품 개발’ 심포지엄에서 불가리스가 코로나19를 77.8% 저감하는 효과를 확인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발표 이후 불가리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폭증했고, 급기야 품절 사태까지 빚어졌다. 증시에서는 한때 남양유업 주가가 급등하기도 했다.

 

하지만 식약처는 순수 학술 목적이 아닌 홍보 목적으로 심포지엄 발표했다고 보며, 경찰에 남양유업을 식품표시광고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 또 남양유업 세종공장 관할 지자체인 세종시에 ‘영업정지 2개월’도 요청했다.

 

이후 소비자들 사이에서 불가리스 효과를 과장했다는 비난이 쏟아지며 남양유업 제품 불매운동이 벌어지고 있다. 이로 인해 대리점주 및 낙농가들의 피해가 극심한 상황이다.

박고은 기자 유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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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행세일' 시작하는데…올해는 조용한 카드사들, 왜?

[아시아타임즈=신도 기자] 오는 24일 '대한민국 동행세일' 개최에도 카드사의 참여나 지원 등 반응이 시들하다. 지난해 행사가 생각보다 큰 효율을 가져오지 못했기 때문이다. 각 사의 개성·상황에 맞는 이벤트를 개별 추진하는 게 더욱 효과가 크다는 지적도 있다. 23일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과 중소기업·소상공인 판로 개척을 위해 오는 24일부터 내달 11일 사이 동행세일 행사를 개최한다. 동행세일은 지난해에도 개최된 바 있다. 지난해 6~7월 사이 전통시장 633곳과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몰 등이 참여해 비대면 유통채널에서 259억4000만원의 매출이 발생했다. 당시 중기부가 집계한 신용·체크카드 승인액은 전년동기(36조6000억원) 대비 4.6% 증가한 38조3000억원이었다. 지난해 동행세일에 참여한 카드사들도 상당했다. 여신금융협회는 카드사 아홉 곳(신한·삼성·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비씨·농협카드)과 손잡고 캐시백·포인트 적립 등 72건의 행사를 추진했고, 개별 카드사 차원의 참여도 상당했다. 지난해 신한카드는 행사기간 사이 무이자할부 서비스, 백화점·할인점·오픈마켓 할인을 제공하는 '신한데이(Day)' 행사를 개최했다. 무이자 서비스를 사전 신청한 고객에게는 가맹점 이용시 2~6개월 무이자 할부를 이용하는 이벤트도 동시 진행했다. 같은 해 국민카드도 이벤트에 나섰다. 동행세일 기간 중 100만원 이상을 결제한 고객 5000명에게 5만원을 캐시백해주는 이벤트와 백화점, 대형마트, 슈퍼 이용시 50% 할인과 결제금액별 상품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올해 동행세일의 경우 지난해보다 더욱 많은 온·오프라인 유통업체와 지방자치단체 온라인몰, 라이브커머스 업체가 참여해 비대면 분야에서 판로가 더욱 확대됐다. 동행세일에 참여하는 전통시장도 1700곳으로 지난해 행사 대비 두 배 이상의 숫자가 참여했다. 정작 카드업계는 올해 동행세일 행사에 대해서는 조용한 모습이다. 지난해 동행세일에 적극 참여했음에도 효과가 적었기 때문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올해 동행세일 관련 참여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협회나 타사에서의 동행세일 참여 여부도 불투명한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업계 일각에서는 동행세일의 효율성이 그렇게 크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실제 지난해 동행세일 이후 나온 통계에서 신용·체크카드 승인액은 전년동기에 비해 4.6% 늘었다지만 당시 타격이 컸던 결제 실적을 만회하는 데에는 부족했다는 것이다. 실제 여신금융연구소가 집계한 지난해 2분기 신용카드 승인금액은 170조4000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2.1% 늘었다. 같은 기간 체크카드 승인금액은 48조2000억원으로 전년동기에 비해 2.5% 증가했다. 금액은 증가했지만 결제사업에 필요한 사업비와 마케팅 비용 등을 감안하면 사실상 실적 후퇴라는 풀이다. 결국 카드업계는 동행세일 참여보다 개별 카드사가 진행하는 마케팅·이벤트를 추진하는 방향이다. 모든 카드사들이 같은 행사에 참여하는 방식보다 카드사의 상황과 특성에 맞게끔 마케팅을 차별화하는 것이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유리하다는 해석이다. 또 다른 관계자는 "동행세일에 참여하게 되면 대다수 카드사들이 참여하는 만큼 더욱 많은 고객을 끌어오기 위해 필요 이상의 경쟁이 불가피하다"며 "그보다는 각사의 상황에 맞는 이벤트를 추진하는 게 효율적이라는 점에서 매력을 느낄 카드사가 적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전통시장 등 결제 가맹점들이 대거 참여했지만, 이들의 상당수는 결국 영세·중소가맹점으로 투입 대비 이익을 노릴 수도 없다"며 "현재 카드사가 가맹점 수수료 적격비용 재산정에 들어간 상황에서 선택하기 어려운 점"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