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업계, 후판·車강판·컬러강판 가격 인상 ‘골머리’

이경화 기자 / 기사승인 : 2019-08-26 14:24:31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조선 등 수요업계 “우리도 어렵다”…하반기 가격 동결·인하 압박
왼쪽부터 포스코·현대제철·동국제강 후판. (사진제공=각사)
왼쪽부터 포스코·현대제철·동국제강 후판. (사진제공=각사)

[아시아타임즈=이경화 기자] 철강업계가 선박용 후판·차 강판·가전용 컬러강판 등 철강재 가격을 놓고 조선·자동차·가전업계와 극심한 줄다리기를 하고 있다. 조선 등 업계는 경영환경의 불확실성 등을 들어 가격 동결·인하를 요구하고 있는 반면 철강업체들은 가격인상을 고수해 협상이 난항을 거듭하는 상황이다.


2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포스코·현대제철·동국제강 등 후판 제조3사와 수급사인 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 등 조선업체 간 하반기 후판 공급 가격협상이 이견차로 지지부진하다. 후판 유통가격은 현재 톤당 60만~70만 원선 수준이다. 철강업체들은 원재료 가격 상승과 조선업황 회복세에 따른 가격 정상화를 이유로 최소 톤당 5만 원정도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2000년대 중반 조선업 호황기 후판은 톤당 100만원에 육박했다.


그러나 조선업계는 시황 회복이 더디다는 이유로 후판가격 인상이 어렵다며 버티고 있다. 선박 제조원가의 최대 20%가량을 차지하는 후판 가격이 계속 올라 원가 부담이 가중되는 데다 선가 상승 폭도 크지 않아 수익성 개선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란 우려를 내놓는다. 조선사 경영이 회복돼 정상화될 때까지 가격 인상을 유보해달라는 입장이다.


차 강판협상도 순탄치 못하다. 실적부진에 올 상반기까지 2년째 동결상태인 자동차업계는 되레 강판가격 인하를 요구하고 있다. 거래구조가 현대·기아차 위주라는 점에서 가격협상력은 떨어진다. 포스코·현대제철이 차 강판 가격 인상에 나선 가운데 자동차업계가 내수를 비롯해 글로벌자동차 시장 침체 속에 부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 하반기에도 인상 여부는 불투명하다는 시각이 많다.


가전업계와도 컬러강판 가격을 두고 진통을 겪고 있다. 동국제강·포스코강판·세아제강 등 컬러강판 제조업체들이 가전용 컬러강판 가격 인상을 놓고 삼성전자·LG전자 등 주요 수요처와 협상을 진행 중이나 두 업계 간 이해관계가 대립하면서 합의도출에 애를 먹는 모습이다. 가전업체들은 원가 절감을 이유로 가격 인하 요구를 지속하고 있다.


앞서 7월 톤당 1만원 가격이 올랐지만 미국 연중 최대 할인행사인 블랙 프라이데이를 앞두고 가전업계의 가격 인하 요청이 거세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이때 제품가격 할인으로 많은 양을 판매하는 만큼 철강사들이 고통 분담 차원에서 소재 비용을 부담해야한다는 논리를 펼 수 있다는 것이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원재료인 철광석 가격은 이달 들어 하락세를 보이고 있지만 지난해와 비교해 여전히 높은 편”이라며 “상반기 철강제품 가격 인상이 전방업계의 업황 부진 등으로 무산된 만큼 하반기 수요처의 가격 동결 요구를 다 들어주긴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아시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철강 빅2 "고품질 자동차 강판으로 승부 본다"2018.08.16
‘후판이 뭐 길래’…조선·철강, 엇갈린 실적에 ‘희비’2018.11.06
“내년엔 또 얼마나?”…철강·조선업계, 후판 값 협상에 ‘촉각’2018.11.19
철강 빅4 CEO들 신년 화두 “함께 위기 헤쳐 나가자”2019.01.04
철강-조선업계, ‘후판 값’ 기싸움 점입가경2019.02.09
조선업계 “후판價 인상 자제해 달라”…철강업계에 ‘상생’ 호소2019.03.08
‘철강 vs 조선’…후판 값, 네 달째 팽팽한 힘겨루기2019.03.20
‘후판·철근·강판價’ 골머리 앓는 철강업계2019.04.16
철강업계, '수요침체·설비과잉·수입재 유입'...고로 타격 온다2019.04.18
철근 성수기에 ‘넘쳐나는 수입산’…속 타는 철강업계2019.04.22
‘R&D’ 짠돌이 투자, 조선·철강업계…성장동력 이상없나?2019.04.30
“팽팽한 힘겨루기”…조선 vs 철강, 후판 가격 협상 ‘진통’2019.05.03
[컨콜] 현대重 “올 초 철광석 가격 수준 맞춰 후판 값 낮출 것”2019.05.03
1분기 실적부진, ‘반전’ 노리는 철강업계 “핵심 키워드는…”2019.05.08
조선용 후판 값 ‘동결?’…줄다리기 마침표 찍을까2019.05.13
미세먼지가 쏘아올린 철강업계 ‘친환경 경영’2019.05.14
‘철광석 급등’…철강價 인상 기폭제 될까2019.05.21
철광석價 급등…철강업계 하반기엔 볕들까2019.05.27
철강업계 “中 청산강철 韓진출 반대”…스테인리스산업 고사될 것“2019.05.31
“원재료 값은 오르는데”…고심 깊어지는 철강업계 후판 가격2019.06.12
‘외우내환’ 철강업계, 中 철강사에 고로 가동중단 등 ‘좌불안석’2019.06.13
'진격의 철광석價' t당 110달러 돌파…하반기 향방은2019.06.19
철강업계, 美 열연강판 ‘관세 인하’ 소식에 ‘방긋’2019.06.27
철강업계, 하반기 실적개선 기대감…“철광석賈↓·철강재賈↑”2019.07.02
철강업계 “기간산업 보호 취약…외국인 투자정책 법제화 필요”2019.07.04
고개든 中 조선업 빅딜…韓 조선업계 ‘긴장 모드’2019.07.05
하반기 조선업계 생존 전략…“믿을 건 LNG선”2019.07.25
‘임금협상 장기화·후판價 인상’…주름살 ‘팍팍’ 느는 조선업계2019.07.23
[현대제철 컨콜] “하반기 철광석價 하향 안정화 전망, 車·조선 가격협상 진행 중”2019.07.31
[현대제철 컨콜] “車 강판·조선 후판 가격 인상 다급한 심정”2019.07.31
‘4차 산업’ 발맞추는 철강업계…효율 ‘쑥’ 비용 ‘뚝’2019.08.06
온갖 악재는 ‘뒷전’…하투 위기감에 조선·철강업계 ‘우울’2019.08.08
철강 vs 조선 ‘또 기싸움’…후판價 얼마나 오를까2019.08.09
‘뚝뚝’ 떨어지는 원재료價…깊어지는 철강업계 ‘딜레마’2019.08.22
철강업계, 후판·車강판·컬러강판 가격 인상 ‘골머리’2019.08.26
‘수주난·파업’ 이중고에 우는 조선업계2019.08.29
LNG선·해양플랜트 잇단 발주 연기…목 타는 조선업계2019.09.02
日 경제보복…SM스틸, 스테인리스강 후판 양산 ‘잰걸음’2019.09.04
조선업계, 부풀어 오르는 ‘LNG추진선 르네상스’ 기대감2019.09.17
“中 철강 값 뛴다”…포스코 하반기 반등 기대감 ‘솔솔’2019.09.18
철강업계, 환경문제 해결할 ‘철강업종 친환경위원회’ 발족2019.09.25
노사갈등·사망사고 ‘설상가상’…바람 잘날 없는 조선업계2019.09.30
포스코, 4Q 성적표에 쏠린 눈…“3Q보다는 낫다”2019.10.02
수익성 떨어진 철강업계, “컬러강판 경쟁력 장착 중”2019.10.08
車강판값 올리자 철광석값도 반등…후판값 협상 ‘힘 싣나’2019.10.10
대내외 악재 무게감…철강업계 “후판價 협상 양보 없다”2019.10.14
철강 ‘빅3’ 3분기 성적표 ‘먹구름’…반전 키는 ‘中 감산·가격 인상’2019.10.16
‘9분기 연속 1조클럽의 꿈’…포스코, 3분기 ‘이익 사수’ 가능할까2019.10.22
내년 세계 철강수요 성장세 둔화 ‘먹구름’…국내 회복도 ‘고전’2019.10.30
‘불타는’ 철강값 인상 의지…포스코·현대제철, ‘실적 반등’ 돌파구 될까2019.11.01
본원 경쟁력 '뚝' 떨어진 철강업계, 신사업으로 뚫겠다는데...2019.11.26
2020년 철강업계 “아세안, 너만 믿는다”2019.12.17
[2019 결산] ‘내우외환’ 철강업계…혹한 속 화두는 ‘위기·생존’2019.12.19
[2019 결산] 조선업계 “힘든 한해였다”…‘수주절벽·합병’ 빅 이슈2019.12.19
[2019 유통결산 ②] '이커머스' 직격탄에 대형마트 '백약이 무효'2019.12.19
[2019 결산] 정유·화학, 다운사이클 본격화...보릿고개에 허덕2019.12.19
[2019 결산] 식음료·패션, 뜨거웠던 ‘필환경 바람’… 친환경 ‘올인’2019.12.19
[2019 결산] 해운업 ‘혁신의 한 해’…“재도약 초석 놨다”2019.12.23
[2019 유통결산 ③] 편의점, 채널 부진 속 나홀로 '성장'2019.12.23
[2019 결산] 재계...세대교체 가속화 속 사법리스크가 발목2019.12.23
[2019 결산] 통신...5G 원년, '먹통' 논란 속 500만 가입자 돌파2019.12.23
[2019 결산] 가전, '난타전서 진흙탕 싸움까지'…"바람 잘 날 없었다"2019.12.23
[2019 결산] 자동차, 대마 '투자' vs 스몰 '위기'2019.12.23
[2019 결산]항공, 창립 50주년 대한항공에 불어 닥친 ‘불황’...세대교체와 조직슬림화2019.12.22
[2020 庚子年] 철강, ‘친환경·고부가가치화’ 잰걸음2020.01.02
현대제철·삼성重 구조조정…철강·조선업계 부는 ‘칼바람’2019.12.26
‘경영 혹한기’...철강업계 수장들 “위기 돌파” 한 목소리2020.01.03
“경쟁력 강화로 위기 돌파!”…철강인 신년 인사회2020.01.10
“업계·정부 협력으로 새로운 경쟁력 키워야”…철강업계 신년 인사회2020.01.10
‘우울한 철강업계’ 작년 성적표, “올해 생존경영 막 올랐다”2020.01.14
위기의 철강업계 “‘고부가 제품’에 사활 걸었다”2020.01.15
포스코·현대제철, ‘배수의 진’...“원자재價 상승분 제품價 반영 못했다”2020.01.16
포스코-현대제철, 설 이후 철강價 인상 가능할까2020.01.23
‘中 우한 폐렴’에 바짝 긴장한 철강업계…“수요부진 불똥 튈라”2020.01.29
“보릿고개에 우한 폐렴까지”…철강·해운업계 ‘좌불안석’2020.02.06
"철강 장기불황 묘책 없나"…또 내실경영 카드 뽑아든 포스코2020.02.18
포스코, 현 사내외이사 재추천…“경영 안정·철강 경쟁력 제고”2020.02.21
‘코로나19 심각’…철강·조선업계 대응 태세 살펴보니2020.02.25
“올해도 어김없다”…철강-조선 ‘후판價 또 충돌’2020.02.26
철강업계 불황탈출 “올해도 가시밭길”2020.02.27
이경화 기자
뉴스댓글 >

오늘의 이슈

주요기사

+

청년의 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