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균화 칼럼] 절제의 삶

정균화 명예회장 교수 / 기사승인 : 2019-10-13 12:12:10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정균화 명예회장 교수

“나 스스로를 소중하지 않거나 사랑받지 못하는 사람 취급을 하면 다른 이들에게 사랑을 베푼다는 것이 불가능해진다. 내가 가치가 없는데 어떻게 남들에게 사랑을 베풀 수 있겠는가? 내가 가치 없는 사람이라면 내 사랑도 별 볼 일 없을 수밖에 없다. 현재의 한순간 한순간을 최대한 알차게 살라. 그러면 우리는 행복한 이기주의자가 될 수 있다. 그것은 얼마나 가슴 벅찬 일인가. 지금 당장 행복해질 수 있다.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당신은 그 자체로 이미 충분히 소중하다『행복한 이기주의자,著者 웨인 다이어』에서 깨달게 해준다.

 

미국 유명 심리학자 저자가 자신의 임상치료 경험을 바탕으로 제시한 행복해지기 위한 10가지 마음가짐은 불안한 미래에 대한 걱정에서 벗어나 현재를 즐기고자 하는 현대인들에게 큰 공감을 준다. ‘나의 감정은 내가 선택한 것이다’ ‘우리에게는 현재를 바꿀 힘이 있다’라는 행복 론의 핵심 메시지를 통해 우리는 불행한 어제와 불안한 미래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힘을 얻게 된다. 요즘 우리 사회는 성별이나 나이에 상관없이 나만의 라이프 사이클에 따라 살아가는 사람들이 늘어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의 가장 큰 이유는 불분명한 미래를 위해 현재를 희생하지 않겠다는 개인들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들의 이러한 욕구 끝에는 결국 ‘행복’해지고 싶은 인간 본연의 마음이 자리하고 있다. 

 

행복에 관한 이야기는 어려운 철학적 행복 론부터 소소한 행복에 관한 단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그리고 현실에서의 행복은 많은 돈과 사회적 성공이라는 물질적 가치로 환산되지만 부자나 권력자에게도 행복은 보장되어 있지 않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행복해질 수 있을까?우리는 걱정이라는 이름으로 다른 사람의 인생을 간섭하고, 배려라는 이름으로 나의 결정을 다른 사람의 생각에 맞춘다. 그 결과 내가 원하는 삶보다는 모두의 평화를 해치지 않는 삶, 즉 다른 사람의 시선에 흡족한 삶을 살고 있다. 그러나 내 삶은 온전히 나의 것이며 생각은 개인에게 주어진 가장 큰 자유다. 내 삶에 있어서만큼은 이기적으로 행동해야 행복해질 수 있다.여기에서 제시하는 행복한 이기주의자가 되기 위한 10가지 방법 모두는 스스로의 마음을 다스리는 것에서 시작한다. 

 

1)먼저 나를 사랑한다.

2)다른 사람의 시선에서 벗어난다.

3)과거에 얽매이지 않는다.

4)자책도 걱정도 하지 않는다.

5)새로운 경험을 즐긴다.

6)모든 선택의 기준은 나다.

7)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는다.

8)미루지 않고 행동한다.

9)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지 않는다.

10)내 안의 화에 휩쓸리지 않는다. 

 

또 다른 나를 찾는 행복은 나의 절제라고 본다. 절제란 스스로 통제하는 능력이기 때문에 남이 시킨다고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자신만이 할 수 있다. 운명을 바꾸는 계기는 언제나 사소한 일에서 시작된다. 절제는 인생을 만들어가는 도구다. 절제는 활화산처럼 솟구치는 식욕, 성욕, 명예욕을 감당할 수 있는 유일한 무기다. 보이지 않는 마음속에서 자라는 욕구를 잘라내는 것은 힘들다. 동서고금 구분 없이 ‘절제’를 가르쳐왔지만 실행한 사람은 적다.

 

『절제의 성공학,著者류건, 미즈노 남보쿠』에서 운명을 바꾸는 계기는 언제나 사소한 일에서 시작된다. 저자는 자신을 다스리는 사소한 절제가 결국 인생이라는 길을 만든다고 이야기한다. 작은 성취에 들떠 한눈을 파는 사람에게 성공은 달콤한 맛만 보여준 채 떠난다. 그렇다.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무절제한 사람에게 성공은 뜬구름일 뿐이다. 절제는 삶이라는 큰길에서 궁극적인 성공을 약속한다. 그렇다. 단 한 번밖에 없는 인생이다 누구에게나 놓치고 싶지 않은 꿈이 있고 간절히 소망하는 인생이 있다. 어떻게 하면 자신의 인생과 꿈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고 나만의 행복을 찾을 수 있을까?

 

꿈을 이루는 것은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움직이는 것’ ‘명사’가 아니라 ‘동사’다. 나를 움직이면 그만큼 꿈에 점점 다가가는 것이고, 그러면 빛나는 나와 만나는 날이 언젠가 반드시 온다. 성공을 꿈꾸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지금까지 내가 무엇을 잘못했던 것인지를 깨닫지 못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꿈이 없고 나만의 행복도 찾지 못할 것이다.“절제와 노동은 인간에게 가장 진실한 두 사람의 의사이다.”<루소>

[저작권자ⓒ 아시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오늘의 이슈

주요기사

+

청년의 꿈

300*250woohangshow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