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타임즈=김태훈 기자] 필리핀과 태국의 담배를 둘러싼 무역분쟁이 자동차 시장으로 확대되는 모습이다.
13일(현지시간) 필리핀 경제매체 비즈니스월드에 따르면 세페리노 로돌포 필리핀 통상산업부 차관은 “태국에서 들여오는 수입산 자동차에 관세를 부과하거나 수입량을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며 “이는 태국이 필리핀산 담배를 차별하는 행위를 보복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필리핀과 태국은 지난 2008년부터 담배를 두고 무역분쟁을 이어가고 있다. 필리핀은 태국 담배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국영기업이 필리핀산 담배를 차별하고 있다며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했고, 이러한 갈등은 현재까지 해결되지 않고 있다.
이에 필리핀은 자신들이 요구하는 바를 태국이 들어주지 않자 태국산 자동차에 대한 수입관세 카드를 꺼내든 것이다.
지난해 완전조립생산(제품의 중요한 부품을 세트 부품 형태로 수출해 현지에서 최종재로 생산하는 방식) 형태로 필리핀에 들어온 자동차 누적 수입량은 100만대 이상으로 이중 태국(42만8000대)이 가장 많았고, 인도네시아(31만2000대), 한국(10만1000대)이 뒤를 이었다. 이들 3개국은 전체 수입량에서 80% 가까이를 차지한다.
태국은 필리핀에 관세 없이 자동차를 수출할 수 있어 일본 자동차 제조업체인 도요타, 미쯔비시, 닛산 등은 태국에서 자동차를 생산해 필리핀으로 수출한다.
그러나 최근 필리핀 내에서는 수입산 자동차 때문에 자국산 생산이 줄어든다는 불만이 커져 태국, 인도네시아, 한국 등에서 들여오는 수입산 자동차에 관세 등 세이프가드(특정 품목에 대한 수입 증가로 자국산업이 피해를 볼 수 있는 문제를 막기 위한 수입관세 인상이나 수입량 제한 등 규제)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
로돌포 차관은 “보복관세는 보통 동일한 품목에 적용되지만 필리핀은 태국에서 담배를 많이 수입하지 않아 자동차에 관세를 부과하고 이러한 조치는 WTO가 허용하고 있다”며 “수입량 제한보다는 수입관세를 부과할 가능성이 높고 올해 말까지 결정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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